[사회조직론] 이투스`ETOOS` 기업의 성장과정과 조직론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2.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Ⅱ. ETOOS 기업조직 조사 내용
1. ETOOS 기업조직의 개관
2. ETOOS 기업의 내부 구성원
3. ETOOS의 이상과 현실
4. ETOOS조직의 장점과 단점
5. ETOOS의 특징 요약
Ⅲ.벤처기업의 일반적 개념
1.벤처기업의 일반적 정의
2.우리나라 현행법에서 벤처기업의 정의
3.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징
4.벤처기업의 의의와 중요성
5.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현황
Ⅳ.경쟁업체 매가스터디와 이투스 비교분석
1.비교논의의 설정 근거
2. 매가스터디 기업조직 개관
3.매가스터디 내부 구성원
4.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주식상장여부
5.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차이점
Ⅴ.Quinn과 Cameron의 조직 수명주기 모형에 따른 이투스 조직 분석
1. 창업단계
2.집단공동체단계
3.공식화단계
Ⅵ.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현시대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벤처기업을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삼성이나 LG와 같은 대기업도 다들 유아기 조직이었던 적이 있을 것이고 이에 대한 자료는 매우 풍부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들 대기업이 성장했던 60, 70 년대는 특수한 상황조건은 이미 지나가버렸다. 가령 삼성이 성공한 과정을 살펴보는 일은 분명 어떤 추상적인 교훈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방식을 구체적으로 따르는 것은 21세기 참여정부 시대인 지금으로서는 불가능 할 것이다. 과거의 경제 급성장을 위한 대기업 육성정책과 같은 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원조가 현재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현재 2005년이라는 시대환경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어린 조직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이미 성장기를 다 거친 거대한 규모의 대기업 조직이 아닌, 지금 막 성장하고 있는 신생 기업 조직의 성장과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재학생들이 만든 벤처 기업인 이투스를 연구하는 것은 한창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한 지금 우리 대학생들에게 창업도 하나의 길이라는 희망을 동시에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는 작은 벤처기업이 어떻게 초기의 성공을 이루고 그 성공을 지속시켜서 하나의 안정화된 조직으로 성장하게 되는지 그 구체적인 과정을 이투스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벤처기업이 거대한 자본력을 가지는 대기업들 사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특별한 무기가 있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초기의 성공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제한된 자본과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조직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투스는 ‘서울대생들이 직접 만든 학습지’라는 소개문구에서도 알 수 있듯 학습지를 만든 사람들이 대한민국 NO.1대학교인 서울대생들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을 맨 처음 도약의 발판으로 삼았다. 맨 처음 사업 시작을 위한 대출금도 서울대생이라는 타이틀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은행에서는 사업계획서도 보지 않고 대출을 해주기로 결정했고, 누드교과서라는 책은 서울대생들이 만든다는 이유로 출판도 되기 전에 북펀드라고 하는 1억이 넘는 기부금을 모았다. 결국 누드교과서는 100만권이나 판매되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90%이상의 벤처기업이 창업한 뒤 1년 안에 무너진다는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 신생 벤처기업들에게는 초기 한번의 성공보다는 그 것을 유지해 지속적으로 생존해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이다. 이투스의 경우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초기 누드교과서의 엄청난 성공 이후에 이 성공을 지속시키면서 조직을 안정화시키고 다른 도전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정리가 잘 되어 있었어요...
잘 봤습니다. ^^ - sangd***
(2008.04.30 10:34: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