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2. 주목받고 있는 중국시장
2.1 한국의 대(對)중국 투자 규모 및 현황
2.2 중국인들의 중국 내 한국기업에 대한 인식

3. 중국진출 한국기업 실패 사례
3.1 현지 문화와 법률, 관습에 대한 사전지식 부족 3.2 한국 기업의 비준법적 기업 운영
3.3 현지 시장에 대한 과신

4. 중국진출 한국기업 성공 사례
4.1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사회적 환원
본문내용
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거대한 조류는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단순하게 원료 조달과 생산비 감소 목적에서 시작한 해외진출이 이제는 마케팅에 주력한 판매시장 확장까지 포함한다. 효율성을 목적에 두고 국경을 초월하여 원료조달, 생산 공장, 시장 확보를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한국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일 수 없다. 그러나 다국적기업들은 현지의 문화, 법률, 제도의 관습의 차이에 대한 부적응으로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해당국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경영자세를 취하고 윤리적 경영을 바탕으로 현지에서의 이윤만큼의 사회적 환원을 수행해야 한다. 국제화 기업을 꿈꾸는 한국 기업 역시 현지국의 기업 및 사회와 호혜평등관계를 정립하고 나아가 인류전체의 복지에 공헌하는 기업 활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 1980년대 초기 한국 기업들의 해외 투자는 섬유·의류·완구·신발업체를 중심으로 주로 동남아 지역에 이루어 짐. 특히 아세안 4개국인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에 집중.
 정부는 1980년대 해외 직접 투자의 정책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투자자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 투자 사업 계획의 사전 승인제를 폐지하는 대신 '해외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신설(1981년 7월). 합작 투자 비율에 대한 요건을 완화(1982년 7월)하여 합작 투자 비율이 50% 이하라도 경영권만 확보하면 합작 투자를 허용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해외진출은 신한은행뿐만 아니라 타 은행도 같은 길을 걷고 있는데,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의 해외진출 계획들을 최근에야 조금씩 실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신규사업을 전면 보류한 채 기존에 추진해 온 사업을 마무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2. 신한은행의 해외진출 전략이원화 해외진출을 통해 글로벌 벨트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노리는 것이 기본적인 해외진출 전략이다. 중국, 인도,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등 신흥시장과 미국 캐나다와

  •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목 차1.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2) “진로소주”의 일본진출 - (주) 진로재팬2.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 Levis jean2) 스타벅스3) 롤렉스4) 로레알1.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주) 동양제과○ 해외시장 진출1990년대 중반부터 제과부문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오리온그룹은 현재 동양제과를 중심으로 해외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과 성공요인, 한국타이어 마케팅 SWOT,STP,4P전략, 한국타이어 향후전략제안연구
  • 한국타이어 경영철학2. 한국타이어 기업성공요인3. 한국타이어 기업핵심역량4. 타이어 시장상황분석5. 한국타이어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한국타이어 STP분석(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7. 한국타이어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한국타이어의 서비스마케팅전략9. 중국시장 진출사례(1) 중국진출전략(2) 진출결과분석과 느낀점10. 향후전략제안(1) 프리미엄 이미지구축(2) 해외시장

  • [국제경영] 락앤락(Lock & Lock) 중국 진출 사례
  •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그래서 선정한 기업이 Lock&Lock 이다. Lock&Lock 은 여느 가정집에나 적어도 한 개씩은 필수적으로 구비하고 있다. Lock&Lock 은 중국에 진출한 여러 기업 중 하나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면서 Lock&Lock이 2004년 중국에 본격적으로 진출 할 때의 방식과 2001년 국내 내수 시장에서의 고전 이후 돌파구를 해외시장에서 찾으려는 의지에서 해외진출 할 때의 방식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게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농심의 성공사례, 초코파이의 성공사례 - 일본기업의 냉동식품제조 실패사례
  • <중국투자환경론>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농심 성공사례 농심의 중국영업 현황농심은 1996년부터 본격화적으로 현지 생산을 시작하였다. 농심은 1995년 8월 중국 상하이에 총 2,2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첫번째 해외공장인 라면공장을 설립하였다. 1998년 7월에는 9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칭다오에 농수산물 가공, 스프생산 및 과자류 생산공장을 완공하였다. 1999년 3월 2,3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선양에 라면과 스낵공장을 완공함으로써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