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2. 주목받고 있는 중국시장
2.1 한국의 대(對)중국 투자 규모 및 현황
2.2 중국인들의 중국 내 한국기업에 대한 인식
3. 중국진출 한국기업 실패 사례
3.1 현지 문화와 법률, 관습에 대한 사전지식 부족 3.2 한국 기업의 비준법적 기업 운영
3.3 현지 시장에 대한 과신
4. 중국진출 한국기업 성공 사례
4.1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사회적 환원
- 본문내용
-
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거대한 조류는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단순하게 원료 조달과 생산비 감소 목적에서 시작한 해외진출이 이제는 마케팅에 주력한 판매시장 확장까지 포함한다. 효율성을 목적에 두고 국경을 초월하여 원료조달, 생산 공장, 시장 확보를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한국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일 수 없다. 그러나 다국적기업들은 현지의 문화, 법률, 제도의 관습의 차이에 대한 부적응으로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해당국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경영자세를 취하고 윤리적 경영을 바탕으로 현지에서의 이윤만큼의 사회적 환원을 수행해야 한다. 국제화 기업을 꿈꾸는 한국 기업 역시 현지국의 기업 및 사회와 호혜평등관계를 정립하고 나아가 인류전체의 복지에 공헌하는 기업 활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1980년대 초기 한국 기업들의 해외 투자는 섬유·의류·완구·신발업체를 중심으로 주로 동남아 지역에 이루어 짐. 특히 아세안 4개국인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에 집중.
정부는 1980년대 해외 직접 투자의 정책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투자자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 투자 사업 계획의 사전 승인제를 폐지하는 대신 '해외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신설(1981년 7월). 합작 투자 비율에 대한 요건을 완화(1982년 7월)하여 합작 투자 비율이 50% 이하라도 경영권만 확보하면 합작 투자를 허용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