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2. 주목받고 있는 중국시장
2.1 한국의 대(對)중국 투자 규모 및 현황
2.2 중국인들의 중국 내 한국기업에 대한 인식

3. 중국진출 한국기업 실패 사례
3.1 현지 문화와 법률, 관습에 대한 사전지식 부족 3.2 한국 기업의 비준법적 기업 운영
3.3 현지 시장에 대한 과신

4. 중국진출 한국기업 성공 사례
4.1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사회적 환원
4.2 현지문화와 정서를 이용한 마케팅

5. 향후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전략
5.1 한국기업에 대한 이미지 쇄신
5.2 중국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
5.3 첨단기술의 보안과 제품 고급화

6. 결론
본문내용
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거대한 조류는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가속화시키고 있다. 단순히 원료 조달과 생산비 감소 목적에서 시작한 해외진출이 이제는 마케팅에 주력하여 판매시장을 넗히는 데 이르고 있다. 원료조달, 생산 공장, 시장 개척 등의 활동을 국경을 초월하여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한국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일 수 없다. 그러나 다국적기업들은 현지의 문화, 법률, 제도의 관습의 차이에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해당국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이윤을 얻는 만큼의 사회적 환원이 요구된다. 국제화 기업을 꿈꾸는 한국 기업 역시 현지국의 기업 및 사회와 호혜평등관계를 정립하고 나아가 인류전체의 복지에 공헌하는 기업 활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 한국의 해외진출 역사
■1980년대 초기 한국 기업들의 해외 투자는 섬유·의류·완구·신발업체를 중심으로 주로 동남아 지역에 이루어 짐. 특히 아세안 4개국인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에 집중.
■정부는 1980년대 해외 직접 투자의 정책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투자자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 투자 사업 계획의 사전 승인제를 폐지하는 대신 '해외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신설(1981년 7월). 합작 투자 비율에 대한 요건도 완화(1982년 7월)하여 합작 투자 비율이 50% 이하라도 경영권만 확보하면 합작 투자를 허용함.

참고문헌
마누엘 G. 벨라스케즈,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옮김,『기업윤리』, 서울:매경출판, 2003.
신유근, 『사회 중시 경영』, 서울:경문사, 20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반적 활용의 내용이 있다
  • er***
    (2006.10.06 23:15:06)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이랜드 중국진출 전략
  • 진출한 많은 기업들을 수업시간이나 언론매체를 통해 접해왔지만 국내에서의 다른 이미지로 포지셔닝한 기업은 많이 접해보지 못했으므로 이랜드 중국진출사례를 분석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진출국가중국진출지역상해시(상해)업체명(영문)E-LAND FASHION(SHANGHAI)CO., LTD업종(대분류)제조업업종(중분류)의복, 모피제품업종(소분류)의복취급분야복장, 가장, 침상용품, 커튼 등진출형태법인-단독진출형태(기타)한국독자기업

  • 한국기업에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사례 조사분석(에이스침대와, 한국G사)
  • Report( 한국기업에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사례 조사분석( 에이스침대와, 한국G사) )목 차1) 에이스 침대의 성공사례(중국)1.현지법인개요2.투자진출배경3.현지 상황4.장애요인5.성공요인(전략)6.기타(주의사항)2) 한국기업G사의 실패사례(중국)1.투자진출배경&개략적상황2.실패요인3.극복전략Ⅰ.에이스침대의 광동성 투자사례1.현지법인개요(간단한회사설명)법인명:에이스침대설립일:1993.12소재지:광동성 광동시사업:침대용 매트리스 제조총투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분석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분석Ⅰ. 서론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Ⅲ.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패턴의 특징Ⅳ. 한국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Ⅰ. 서 론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지리적문화적 근접성, 거대한 시장 등의 이점으로 중국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대하면서 2002년에는 투자건수나 금액 모두 미국을 제

  • EMART 이마트 기업분석과 중국진출 마케팅사례분석/ 이마트 한국시장 성공사례분석/ 이마트 중국에서의 위기극복위한 전략제안
  • 이마트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목차 >1. 이마트 기업소개(1) 이마트 기업개요 (2) 이마트의 기업히스토리2. 이마트가 직면한 글로벌이슈3. 이마트의 마케팅 방식 (월마트와 비교분석)(1) 이마트 4P분석 ( vs 월마트)(2) 이마트 STP 분석4. 이마트의 한국시장에서 기업상황분석5. 이마트의 서비스전략6. 이마트의 중국진출 상황분석7.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전략(1) 핵심 경영전략(2) 마케팅믹스 4P전략(3) SWOT 분석(4) 이마트 중국에서의 위기극복전략8. 결

  • 한국타이어 기업상황분석과 한국타이어 경영전략(마케팅,SWOT,SCM도입,서비스전략)분석및 한국타이어 중국진출사례연구 PPT
  • 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1) 기업소개(2) 제품소개2. 타이어 시장상황분석(1) 타이어산업 소개(2) 타이어산업 전망3. 한국타이어 SWOT분석4. 한국타이어 SCM 도입사례5. 한국타이어 경영전략6. 한국타이어 마케팅전략7. 한국타이어 서비스전략8. 한국타이어 중국진출전략(1) 중국시장 진출배경(2) 중국진출과정(3) 중국진출전략9. 위기분석과 대응전략제안(1) 위기상황분석(2) 대응전략제안CONTENTS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1941년 설립 된 대한민국 최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