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세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기업 POSCO 소개

① 연혁

② 기업현황

③ 단계별 성장역사

④ 기업전략
- 세계지향과 경영 다각화


2. POSCO의 세계화

① 세계화의 과정
- 해외 진출 건 연도순 정리
(1994년 1월 ~ 2003년 4월)

② 현지화 성공 사례
- 해외 진출 현황


3. POSCO의 세계화 관련 발전방향

① 세계화 전략

② 발전방향


4.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② 기업 현황

1968년에 창립된 포스코는 2800만톤 규모의 조강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포항제철소 270만평, 광양제철소 450만평의 대지에서 열연, 후판, 선재, 냉연, 전기강판,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 등을 생산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철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포항에 본사를 두고 포항과 광양에 제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19,000여명의 임직원이 일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60년대 농업 중심의 1차 산업에서 중화학공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철산업을 일으켜야 했는데 그것이 70년부터 81년까지 영일만에 세워진 여의도의 3배에 달하는 270여만평의 포항제철소이다. 포항제철소의 특징으로는 열연, 냉연 뿐 만 아니라 피아노 선이나 못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는 선재, 모터를 만들 수 있는 전기강판, 녹슬지 않는 스테인레스 등의 다양한 제품을 조금씩 생산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되어있다. 또한 선진 철강업체와 경쟁할 수 있도록 생산품목이나 규격에 있어서 상호 보완이 되도록 지어졌다.
광양제철소는 70년대 국가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철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두 번째로 세워진 제철소이다. 광양제철소는 원래 13개의 크고 작은 섬이 위치하고 있었으며 그중 11개는 폭파해 공사에 사용되었고 현재 제철소 구내에 2개의 섬이 작은 언덕으로 자취만 남기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일반적인 수요가 많은 컨테이너나 강관을 만드는 열연제품과 자동차나 가전제품을 만들 수 있는 냉연제품만을 집중적으로 생산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 포스코 홈페이지 (www.posco.co.kr)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연합뉴스 (www.yonhapnews.co.kr)
· 동아일보 (www.donga.com)
·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 조선일보 (www.chosun.com)
· 포스코 사보 (www.poscoweekly.posc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포스코의 중국진출전략
  • 포스코는 이러한 중국이라는 철강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철강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포스코가 세계화 시대, 세계 제 1의 철강사가 되기 위해 중국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포스코의 중국진출은 아직 초기이기는 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가 외국 기업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현지 기업들과 경쟁하여 성공을 거둘

  • [글로벌 경영] 포스코 POSCO의 국제인사관리에 대해서
  • 포스코는 해외 광산 개발에서부터 철강 생산․판매를 위한 해외 공장 건설까지 전방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005년12월말에 해외법인은 모두 42개사, 투자규모는 총 12억 81000만 달러에 달하며 202명의 직원이 파견 나가 있다. ‘리틀 포스코’라고 불리는 이들 현지법인은 포스코의 글로벌 전진기지 이다. 포스코가 해외에 투자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후반이다. 철강석 등 제철 원료를 확보하려는 전략에서였다. 창업 초기부터 제철원

  • [기업문화][기업문화 구성요소][기업문화 사례][기업문화 이미지전략]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의 세계화,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기업문화의 사례, 기업문화의 이미지전략
  • 전략 분석Ⅰ. 서론Ⅱ. 기업문화의 개념Ⅲ. 기업문화의 유형Ⅳ. 기업문화의 중요성Ⅴ. 기업문화의 세계화Ⅵ. 기업문화의 구성요소1. 기업문화의 7S요소2. 의식수준상의 구성요소1) 가공품과 창조물(Artifacts and creations)2) 가치(Values)3) 기본전제(Basic Assumptions)Ⅶ. 기업문화의 사례1. POSCO의 현황1) 1960년대-1970년대2) 1980년대3) 1990년대4) 2000년대2. 조직 문화 개발의 계기1) 민영화가 가져온 패러다임의 변화 : 고객으로 가자2) 급변하는 포스코의 국제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전략에 대한 시사점Ⅵ. 포스코의 캄보디아 시장 진출 전략1. 명확한 목적과 연계된 실행 가능한 중 ․ 장기적 전략의 수립의 필요2. 철저한 사전 준비의 필요1) 준비 위원회 구성2) 진출 기업에 대한 사전 분석 및 접촉3. 진출단계1) M&A를 통한 진출 전략2) 제품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전략3) 현지화 전략4. 안정화 단계Ⅶ. 결론Ⅷ. 참고문헌Ⅰ. 논의의 배경 및 목적○ 철강 산업의 성숙과 이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많은 선진 철강사들의 세계화를 부

  • [A+ 추천레포트]투자전략과 성공사례,포스코의 각국별 투자사례 분석과 전략·방법 및 산업과 시장 내 경쟁력 확보 방안
  • 포스코가 산업 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과거에 취했고 현재 취하고 있는 전략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봄으로써 투자가 타당성을 지니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기업 소개와 철강 산업에 대한 분석을 해 볼 것이다.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과 흐름을 시작으로 산업 내 생산과 수요 구조(시장의 구조), 경쟁구도, 제품 측면, 기술 측면, 투자국 별 사업경쟁전략 측면, 이론적인 측면, 경쟁 산업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