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전략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등장배경

2. 발전과정

3. 개념

4. 필요성

5. 역할

6. 적용방안

7. Wall-mart의 예
1) 머리말
2) 월마트의 경쟁전략과 사례
3) 월마트의 정보시스템
4) 경쟁업체와의 비교
5) 결론
본문내용
1. 등장배경
기존의 시장환경이 변화하고,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정부규제가 완화되면서많은 기업이 신시장으로 진입할 수가 있게 되었다. 또한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보다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정보기술은 단순한 사무자동화 차원을 넘어서 기업에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경쟁무기로 활용될 수가 있다. 이러한 의미로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전략정보시스템이라고 하는데 특히 오늘날 초우량기업들이 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같은 전략정보시스템의 배경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어떠한 조직도 전략정보시스템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영원히 확보할 수는 없다. 경쟁사들이 앞다투어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구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꾸준한 투자 및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2. 발전과정
전략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은 전략의 발전과정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전략은 1980년대 중반을 기준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자원거점론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1980년대 중반 이전에는 Michael E. Porter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 조직론적 전략모델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 모델에 따르면 전략은 개별산업 내에서 행동하는 기업들의 의도적이고 구체적인 선택행위로, 산업구조의 특징은 기업의 행동을 결정짓고 기업의 행동은 기업의 성과를 결정짓는다. 즉, 전략은 기업의 외부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는 산업구조의 특징을 분석해서 기업을 어느 산업에 위치시킬 것인가 하는 선택이 중심을 이룬다.
참고문헌
윤은기, 「경쟁전략과 SIS」,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1.
황한웅, 「SIS와 전략경영」,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2.
오재인외 3人, 「경영과 정보시스템」, 박영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al mart의 데이터웨어하우징 월마트
  • Wal-mart의 데이터웨어하우징 -보고서 목차-1. 월마트 소개2. 데이터 마이닝과 웨어하우스위성정보시스템을 경영에 활용중앙집중적인 구매방식 POS 시스템 구축 탄력적인 공급 시스템인 QR 시스템 구축공급자와의 파트너십 형성3. 월마트 사례의 의미월마트저렴한 가격 목표(EDLP:Every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매장으로의 신속한

  • 태광실업(주) MIS 경영정보시스템
  • 정보시스템을 연구 분석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태광실업을 발견!-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인 NIKE사의 전략적 파트너- 나이키의 제조업체로 계속 남을 수 있었던 큰 이유 : 디지털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대대적으로 경영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구축하여 전 부분의 효율을 극대화((( 기업 및 조직에 사용되는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분석을 하기 위해 여러 기업들을 조사해보았다. 수업시간에도 예시로 여러 번 나왔던 월마트, 애플사, 삼

  • [mis, 경영정보시스템] 태광실업의 정보시스템
  • 정보시스템 도입의 시사점Ⅰ.서론기업 및 조직에 사용되는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분석을 하기 위해 여러 기업들을 조사해보았다. 수업시간에도 예시로 여러 번 나왔던 월마트, 애플사, 삼성 같은 곳을 제외하고 좀 더 새로운 곳을 알아내려 노력한 결과 찾아낸 곳이 태광 실업이다. 태광 실업이라는 기업이름을 들어보지 못해서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했는데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인 NIKE사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년간 1,700만족의 생산능력을

  • [글로벌경영] 월마트의 한국시장실패와 전망 및 미래
  • 월마트는 처음으로 미시간과 시카고에 있는 16개의 모어밸류회사를 인수하였다.1978년 월마트는 허치슨 슈 회사를 인수하고 약국 오토서비스 센터와 쥬얼리 부문을 직영했다. 1980년 월마트는 EDLP, ELCO시스템을 도입, 그 효과로 고수익과 고성장을 달성했다. EDI와 EOS시스템을 도입하고 1982년 샘 월튼 포브스지 선정 미국 부호 19위에 올랐다. 1988년 수퍼센터 1호점을 미주리주 워싱톤에 개점했다. 그리고 수퍼세이버 점포를 인수했다. 월마트는 점포수 1364

  •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전략) 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지향적 공략사례
  • 전략(1) 유럽진출 전략(2) 아시아 전략5 Wal-Mart의 마케팅 전략(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2) PB 전략(3) 해외 소싱 능력(4) 기타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1) 경쟁사와의 차별화 시스템(2) 저비용 경영의 물류시스템 개선 (3) 하이테크 운용 효율화 3.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2)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3) 한국에서의 실패 원인(4) 월마트의 SWOT 분석4. 경쟁자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