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와 노키아의 몰락과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소니의 현재

1.2 소니의 몰락원인
1.2.1.힘의 분산에 따른 집중력 상실
1.2.2 실수를 인정 못하는 외골수 자기 확신
1.2.3 신중함을 가장한 위험기피 성향
1.2.4 발목을 잡는 무원칙 인사


2.1 노키아의 과거와 현재

2.2 노키아의 몰락의 원인
2.2.1 노키아의 오만함과 안이함
2.2.2 플립폰 트렌드 따라잡기 실패
2.2.3 심비안을 버리지 못한 점

3.1 삼성전자의 현재

3.2 삼성전자의 장점
3.2.1 발빠른 선택
3.2.2 삼성전자 '자체 OS 미보유'
3.2.3 자만심을 부리지 않았던 점
3.3 삼성전자의 미래

4. 문제점 분석
4.1 몰락한 일본 전자기업의 공통점
4.2 소니의 문제점
4.3 노키아의 문제점

5. 다른 기업에 대한 방향 제시
본문내용
1.1 소니의 현재
1990년대 이후 음악과 영화 등 콘텐츠에 집중적으로 투자.
이를 TV와 DVD플레이어 등 하드웨어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데 실패.
2004년 세계 최초로 LED(발광다이오드) TV를 상용화했지만 투자와 마케팅을 망설이다가 시장을 빼앗겼다.

결코 무너질 것 같지 않았던 소니 제국은 지금 몰락 중이다. 아이콘과도 같았던 TV시장을 삼성전자에 내준 것은 오히려 빙산의 일각이다. 회사 전체가 2008년 이후 4년 연속 적자 상태다. 일본 경제주간지인 다이아몬드는 최신호(2월4일자)에서 "전설의 소니는 이제 없다"며 "앞으로도 다시 일어나기 힘들 것"이라고까지 혹평했다.

1.2 소니의 몰락원인

1.2.1.힘의 분산에 따른 집중력 상실
○ 소니는 ‘하드와 소프트의 융합’ 전략을 고수하면서 스스로 힘을 분산
- TV 등을 제조하는 H/W부문과 음악, 영화 등 컨텐트 부문(Sony Music Entertainment)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폐쇄적 플랫폼 정책을 유지했으나 오히려 부문간 갈등과 대립으로 역(逆)시너지 발생
- 어설픈 독립채산제로 인해 양 부문간 대립이 더욱 악화되었으며, 결국 하드와 소프트 양쪽을 어중간하게 유지했던 것이 전체 최적화 저해
○ 초점이 불분명한 기술개발 과제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
- 일본 가전업체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하이비전TV나 5세대 인공지능 컴퓨터 등은 시간이 경과하며 흐지부지 되었고, 30년 이상 주력해왔던 초전도기술도 성과 시현까지 오랜 시간 소요
- 1980년대 독립된 중앙연구소를 잇따라 설립하였으나 고상한 기술적 과제에만 집착한 결과 제품 개발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1.2.2 실수를 인정 못하는 외골수 자기확신
○ 호환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품만 개발
디지털카메라(메모리스틱) 다른제품들을 메모리 카드를 이용하는데 소니만 메모리 스틱을 사용했다.
- 아이튠즈와 유사한 소니 스테이지를 만들었으나 자사의 다른 mp3 파일들과 호환성 부족으로 소비자에게 외면 받았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R&D [research and development] (시사상식사전, 2013)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 [marketing] (매스컴대사전, 1993.12., 한국언론연구원(현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상사] J. S. Mill 밀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몰락, 실업의 급증과 하층빈곤의 심화, 그리고 이에 따른 민심의 이반에 자리잡고 있었다. 생산적 복지란 “성장과 복지의 동시추구를 위해 근로능력이 있는 계층에겐 근로동기와 근로여건을 제공하여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근로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에게는 국가가 기초보장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연대감을 제고시키는 정책”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여기서 근로능력이 있는 계층이란 중산층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며, 이럴 경우 근로동기와 근로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몰락하기 안성맞춤이다. 작가는 조직은 단 한순간이라도 ‘이만하면 됐지’하고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현재 실적에 안주하기 시작하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된다. 혹시 다른 것을 시도하다가 잘못되기라도 하면 자기 자리가 위태로워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기업에 물들여진 대충주의, 현실안주를 극도로 경계하며 어떻게든 문제를 물고 늘어져서 해답을 찾아내는 ‘끝장정신’으로 무장한 의식 개혁을 이룰 수 있는 방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몰락하기 안성맞춤이다. 작가는 조직은 단 한순간이라도 ‘이만하면 됐지’하고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현재 실적에 안주하기 시작하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된다. 혹시 다른 것을 시도하다가 잘못되기라도 하면 자기 자리가 위태로워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기업에 물들여진 대충주의, 현실안주를 극도로 경계하며 어떻게든 문제를 물고 늘어져서 해답을 찾아내는 ‘끝장정신’으로 무장한 의식 개혁을 이룰 수 있는 방

  • [조직설계론] NOKIA 조직설계 평가 분석
  • - 조직설계 평가보고서 -- 목차 -< 서론 >선정동기 1. 기업소개2. 기업연혁 3. 그룹구성도< 본론 >◆ 과거조직구조 1. 과거의 노키아 환경 요소 1) 외부환경적요소2) 내부환경적요소2.과거 노키아 조직구조◆ 위기를 맞이한 노키아 1) 내부 환경 변화2) 외부 환경 변화◆ 변화된 조직구조 1) 스마트폰 시장을 위한 노키아2) 조직 혁신 성과◆ 경쟁기업 비교 : 위기를 기회로 만든 애플 < 결론>시사점  선정동기노키아는 오랜 시간 유지해온 세

  •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
  • 노키아 조직 인사 관리 내용(1)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기업(2) 문화적 측면에서의 조직 관리7. Nokia최근근황8. Nokia 경쟁기업과의 비교9. 시사점1) 과감한 경영 혁신 (결단력)2) 합리적 의사결정3) 속도의 경쟁을 이끌어 갈 젊고 유능한 경영진4) 전략과 문화의 완벽한 조화1. Nokia case ‘Leveraging global capabilities at Nokia’ 완역 노키아의 글로벌 역량 영향력전통적으로 100년이 된 고무, 펄프 그리고 종이 사업을 유래한 핀란드 회사인 노키아가 세계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