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와 노키아의 몰락과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소니의 현재
1.2 소니의 몰락원인
1.2.1.힘의 분산에 따른 집중력 상실
1.2.2 실수를 인정 못하는 외골수 자기 확신
1.2.3 신중함을 가장한 위험기피 성향
1.2.4 발목을 잡는 무원칙 인사
2.1 노키아의 과거와 현재
2.2 노키아의 몰락의 원인
2.2.1 노키아의 오만함과 안이함
2.2.2 플립폰 트렌드 따라잡기 실패
2.2.3 심비안을 버리지 못한 점
3.1 삼성전자의 현재
3.2 삼성전자의 장점
3.2.1 발빠른 선택
3.2.2 삼성전자 '자체 OS 미보유'
3.2.3 자만심을 부리지 않았던 점
3.3 삼성전자의 미래
4. 문제점 분석
4.1 몰락한 일본 전자기업의 공통점
4.2 소니의 문제점
4.3 노키아의 문제점
5. 다른 기업에 대한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1.1 소니의 현재
1990년대 이후 음악과 영화 등 콘텐츠에 집중적으로 투자.
이를 TV와 DVD플레이어 등 하드웨어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데 실패.
2004년 세계 최초로 LED(발광다이오드) TV를 상용화했지만 투자와 마케팅을 망설이다가 시장을 빼앗겼다.
결코 무너질 것 같지 않았던 소니 제국은 지금 몰락 중이다. 아이콘과도 같았던 TV시장을 삼성전자에 내준 것은 오히려 빙산의 일각이다. 회사 전체가 2008년 이후 4년 연속 적자 상태다. 일본 경제주간지인 다이아몬드는 최신호(2월4일자)에서 "전설의 소니는 이제 없다"며 "앞으로도 다시 일어나기 힘들 것"이라고까지 혹평했다.
1.2 소니의 몰락원인
1.2.1.힘의 분산에 따른 집중력 상실
○ 소니는 ‘하드와 소프트의 융합’ 전략을 고수하면서 스스로 힘을 분산
- TV 등을 제조하는 H/W부문과 음악, 영화 등 컨텐트 부문(Sony Music Entertainment)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폐쇄적 플랫폼 정책을 유지했으나 오히려 부문간 갈등과 대립으로 역(逆)시너지 발생
- 어설픈 독립채산제로 인해 양 부문간 대립이 더욱 악화되었으며, 결국 하드와 소프트 양쪽을 어중간하게 유지했던 것이 전체 최적화 저해
○ 초점이 불분명한 기술개발 과제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
- 일본 가전업체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하이비전TV나 5세대 인공지능 컴퓨터 등은 시간이 경과하며 흐지부지 되었고, 30년 이상 주력해왔던 초전도기술도 성과 시현까지 오랜 시간 소요
- 1980년대 독립된 중앙연구소를 잇따라 설립하였으나 고상한 기술적 과제에만 집착한 결과 제품 개발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1.2.2 실수를 인정 못하는 외골수 자기확신
○ 호환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품만 개발
디지털카메라(메모리스틱) 다른제품들을 메모리 카드를 이용하는데 소니만 메모리 스틱을 사용했다.
- 아이튠즈와 유사한 소니 스테이지를 만들었으나 자사의 다른 mp3 파일들과 호환성 부족으로 소비자에게 외면 받았다
-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R&D [research and development] (시사상식사전, 2013)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 [marketing] (매스컴대사전, 1993.12., 한국언론연구원(현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