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학습] 삼성전자 E-learning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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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지식정보화 사회와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 지식기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식인
2)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 기업 내 웹 기반교육의 일반형태와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의 필요성
Ⅱ. S전자 '마케팅사례연구'과정 설계 및 적용
1. 과정개발 배경
2. 교수설계 기본전략
3. 적용 및 결과
Ⅲ. 파일럿 과정 결과 분석
1. 분석 실시목적
2. 설문결과
3. 성공요인
4. 실패요인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1. 웹 기반 협동학습 과정개발 및 운영 시 고려사항
2. 기업교육 환경에서의 추가 고려사항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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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기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식인
우리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의 정도와 그 속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에게 익숙해 오던 '정보화 시대','정보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라는 시대적 표현이 어느새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로 변화되어 쓰이게 되었다(강인애,1999b).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은 더 이상 '개인'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정서적,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특정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밖으로' 이끌어 내어 '상품화'나 '객관화'가 가능한 것으로서 '생산성(productivity)' 과 '혁신(innovation)'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Drucker, 1999). 따라서 지식도 다른 어느 상품처럼 생명주기가 있으며, 지식의 가치에 대한 비교가 가능해지고, 지식의 수정, 보완, 재창조와 같은 매우 역동적인 과정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그것은 구체적인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 '행동하는 지식(knowledge in action)이 된다(매일경제, 1999. 3. 22, 강인애, 1999b, p. 34에서 재인용).
그러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지식인은 지식의 관리, 축적, 창출과 공유의 지속적인 과정에 적극 참여하며 기여할 수 있는 사람(김효근,1999; 백필규,1999; Drucker,1994)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고정적이고 대량 생산적인 지식의 창출이 아니라 특정상황에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서 역동성, 수행성을 지닌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지식인'(homo-knowledgian), '지식근로자'(knowledge-worker)는 '열의, 네트워킹, 전문지식, 통찰력(백필규,1999)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법에 대한 지식(방법지[knowledge about know-How])(김효근,1999)를 갖춘 자를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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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애(1999a).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 나일주 편저, 웹기반교육 (133-150). 서울:교육과학사.
강인애(1999b). 지식기반사회와 정보기술의 변화, 이돈희 외 편저, 지식기반사회와 교육(23-46). 교육부.
김용선(1994). 인재개발: 한일비교 과제, 금후의 방향성.인재개발 및 육성 우수사례 발표대회. KMAC.
김효근(1999). 新지식인.서울:매일경제사.
백필규(1999). 지식창조자 육성방안.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유영만(1997). 학습조직과 창조적 교육파괴, 김영수 외 2인 편저,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임정훈(1999a). 웹 기반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토론촉진전략,집단간 경쟁유도 전략이 온라인 토론과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간행물, 12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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