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학습] 삼성전자 E-learning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지식정보화 사회와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 지식기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식인
2)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 기업 내 웹 기반교육의 일반형태와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의 필요성
Ⅱ. S전자 '마케팅사례연구'과정 설계 및 적용
1. 과정개발 배경
2. 교수설계 기본전략
3. 적용 및 결과
Ⅲ. 파일럿 과정 결과 분석
1. 분석 실시목적
2. 설문결과
3. 성공요인
4. 실패요인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1. 웹 기반 협동학습 과정개발 및 운영 시 고려사항
2. 기업교육 환경에서의 추가 고려사항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지식기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식인

우리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의 정도와 그 속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에게 익숙해 오던 '정보화 시대','정보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라는 시대적 표현이 어느새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로 변화되어 쓰이게 되었다(강인애,1999b).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은 더 이상 '개인'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정서적,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특정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밖으로' 이끌어 내어 '상품화'나 '객관화'가 가능한 것으로서 '생산성(productivity)' 과 '혁신(innovation)'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Drucker, 1999). 따라서 지식도 다른 어느 상품처럼 생명주기가 있으며, 지식의 가치에 대한 비교가 가능해지고, 지식의 수정, 보완, 재창조와 같은 매우 역동적인 과정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그것은 구체적인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 '행동하는 지식(knowledge in action)이 된다(매일경제, 1999. 3. 22, 강인애, 1999b, p. 34에서 재인용).
그러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지식인은 지식의 관리, 축적, 창출과 공유의 지속적인 과정에 적극 참여하며 기여할 수 있는 사람(김효근,1999; 백필규,1999; Drucker,1994)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고정적이고 대량 생산적인 지식의 창출이 아니라 특정상황에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서 역동성, 수행성을 지닌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지식인'(homo-knowledgian), '지식근로자'(knowledge-worker)는 '열의, 네트워킹, 전문지식, 통찰력(백필규,1999)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법에 대한 지식(방법지[knowledge about know-How])(김효근,1999)를 갖춘 자를 말한다.
참고문헌
강인애(1999a).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 나일주 편저, 웹기반교육 (133-150). 서울:교육과학사.
강인애(1999b). 지식기반사회와 정보기술의 변화, 이돈희 외 편저, 지식기반사회와 교육(23-46). 교육부.
김용선(1994). 인재개발: 한일비교 과제, 금후의 방향성.인재개발 및 육성 우수사례 발표대회. KMAC.
김효근(1999). 新지식인.서울:매일경제사.
백필규(1999). 지식창조자 육성방안.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유영만(1997). 학습조직과 창조적 교육파괴, 김영수 외 2인 편저,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임정훈(1999a). 웹 기반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토론촉진전략,집단간 경쟁유도 전략이 온라인 토론과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간행물, 125-1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e-learning 에 대하여
  • e-learning 에 대한 기존의 잘못된 생각들8. e-learning 시행 시 준비해야 할 점9. e-learning 시행 시 고려할 점10. 앞으로의 발전 방향11. e-learning 의 실제사례 인터뷰Ⅰ. e-learning 의 정의- e-learning에 대한 다양한 이해e-learning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겠지만 여러 학자들의 견해로는 크게 협의와 광의의 2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협의의 의미로는 컴퓨터, 특히 인터넷 기반에서 웹 응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현될 수 있는 교육 및 학습

  • [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 퇴직예정자평생교육, 청소년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 중고령자평생교육, 농촌평생교육 분석
  • 학습에 더욱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3) 평생학습마을 만들기지역평생교육 활성화의 관건은 지역의 행․재정 지원체계를 하나로 묶고, 지역별로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정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에 있다고 보겠다.최근에 몇몇 도시에서 시작되고 있는 평생학습 공동체 만들기 운동인 일명 “평생학습 도시” 혹은 “평생학습 마을 만들기” 운동이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평생학습

  • [인적자원개발] Blended Learning과 e-Learning
  • 인터넷이 생활화되고 소위 말하는 싸이버 시대가 도래하였다. 교육의 방법도 과거 산업화시대의 타율적인 교육훈련(Training)에서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형 학습(Learning)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학습과 컴퓨터 사용이 보편화되고 IT를 활용한 새로운 학습기술이 개발되면서 국내외 선진기업은 현장과 교육장 그리고 가상공간을 통합한 디지털 학습환경, 이른바 e-Learning 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하지만 오

  • [HRD] 사이버교육- 사이버연수원
  • E-Learning의 범주에 포함된다.4. CBT(Computer Based Training) 교수자가 학습내용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담아 실시하는 교육. CBT는 CD롬. 랜,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교수설계자를 포함시킨 팀을 구성하여 제작하는데, 제작비용이 높은 경우가 많다. 5. 통신교육(Correspondence course) 교수자와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독서와 과제 제출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 이러한 통신교육은 1890년대에 유행했던 방식이다. 6. Distributed Learning 전자

  • 사이버교육에 대해서
  •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Cyber)교육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동시에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종래의 전통적인 방송통신에 의한 원격교육의 단점(실시간성, 일방성 등)과는 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방식의 원격교육, 즉 사이버교육은 직장인 등 성인들의 계속교육의 기회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호주와 뉴질랜드 양국 원격교육의 특징중의 하나인 실용성 위주, 폭 넓은 학생 선택권, 직업교육과의 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