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 퇴직예정자평생교육, 청소년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 중고령자평생교육, 농촌평생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개요
Ⅱ. 여성평생교육
1. 여성평생교육의 목적
2. 여성평생교육의 내용
1) 사회의식교육
2) 직업·기술교육
3) 취미·교양교육
Ⅲ. 퇴직예정자평생교육
1. 직장
2. 사회교육기관
3. 고령자취업알선센터
4. 사회복지관
5. 고령자의료센터
6. 대학
Ⅳ. 청소년평생교육
1.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
2.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Ⅴ. 노인평생교육
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이다
2. 노인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이다
Ⅵ. 중고령자평생교육
1. 전직지원제도
2. 기업의 전직지원 프로그램 사례
1) 대우자동차
2) 포스코
3) 삼성전자
4) 한국 R&C(Korea Research Consulting)
3. 문제점
Ⅶ. 농촌평생교육
1. 농촌주민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농촌지역 주민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구축
1) 교육지원 및 추진조직
2) 농촌주민 평생기금 마련
3)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4) 인적자원의 전문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식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지식기반사회가 출현하게 된 원인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과학기술 진보의 속도 증가, 국제경쟁의 심화, 그리고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라는 4가지 요소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과거의 기술혁명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경제․사회 전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로의 전환은 산업 및 경제구조의 고부가가치화로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의 각 부문이 지식을 창출․활용․가공․공유하는 하부구조의 형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지적 자본은 결국 사람에게 체화(體化)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식기반경제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국들도 지식기반경제로의 연착륙을 위하여 국가적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미국은 21세기의 특징으로 높은 기술, 높은 자율성, 높은 책무성을 들면서,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근로자들이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의 필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더 높은 차원의 계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추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규수, 은퇴자를 위한 퇴직전 준비교육의 활용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경기도 옥천초등학교, 평생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농촌 지역 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 방안, 시범 운영 보고서, 1999
권이종 외, 청소년 교육론, 서울 : 양서원, 1998
변순옥, 노인학습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실태, 노인생활 통권65호, 대한노인회, 1988
이병준, 중고령자 직업능력개발방안, 중고령자 직업능력개발 지원 대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2차 HRD포럼, 2002
이혜준, 한국의 여성사회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참여 특성분석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