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사례, 도입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 교육론
목 차
서 론
Ⅰ.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Ⅱ. e-Learning의 정의
Ⅲ. e-Learning의 교육내용
Ⅳ. e-Learning의 장단점
본 론
Ⅰ. e-Learning 서비스업체
Ⅱ. 실제기업 사례(LG)
1. LG의 e-learning 도입배경
2. 전체적 교육과정
3. LG CNS의 교육프로그램
■ Innocampus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 LG 인화원(Cyber Academy) - 가상 교육 시스템
결 론
서 론
Ⅰ.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세계는 지금 디지털 기반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창조하며 이를 통해 지식정보강국을 실현해 가고 있다. 이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교육 및 평생학습 체제를 통틀어 e-learning라고 할 수 있다.
Ⅱ.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e-Learning)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최근의 정의로는 ‘우리 인간을 교육시키는 경험을 만들기 위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일(Horton)’ 과 ‘지식과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Rosenberg)’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e-Learning을 ‘네트웍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의 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면, e-Learning은 디지털화된 정보를 매개로 학습주체의 적극적인 정보수집, 편집 가공 및 평가 판단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전환하고, 이를 다른 학습자와 함께 공유하는 학습활동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e-Learning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는 기회와 여건, 학습무대와 학습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느냐의 여부와 이러한 조건 속에서 학습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냐의 여부는 e-Learning의 본질적 속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e-Learning의  e는 단순히 전자적 도움이나 웹의 기술적 측면만을 지칭하는 전자적인(electronic) ‘e’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과정(Engagement)을 지칭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려(Encouraging)함으로써 재미있고 유익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추구해서 오프라인과 구분되는 독특한 학습경험(Experience)을 제공하는데 주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e-Learning은
첫째, 학습내용으로서의 정보를 즉각적으로 가능하게 통신망에 연결하고,
둘째, 인터넷기술을 사용하여 최종학습자에게 전달되고,
셋째, 학습내용과 더불어 수행을 향상시키는 도구까지도 포함되는 기술기반의 학습 형태이다.
Ⅲ. e-Learning의 교육내용
e-Learning서비스 업체들은 대부분이 기업과 대학, 개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방식과 내용 면에서 각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을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교육과 교육과정 등은 큰 틀 안에서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는 리더십, 경영직무, 비즈니스, 마케팅 등 기업과 관련된 교육과 영어, 중국어, 일어 등 국제화 시대에 발 맞춰 나갈 수 있는 교육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에는 주로 자격증 취득이나 학점 취득에 관한 학과 수업, 외국어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개인을 대상으로는 외국어 어학 서비스, 그리고 공인중개사, 물류관리사 등 전문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이나 대학이 아닌 초중고등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업체도 있다.
Ⅳ. e-Learning의 장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Ⅰ. 서 론급변하는 새로운 국제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제교육협력을 통한 인적 자원의 세계화가 중요하며,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적 인력의 확보와 함께 온 국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세계적 가치관을 심어주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우리의 교육적 위상을 높이고, 이를 세계에 알리는 등 미래 지향적인 국제교육협력 활동을 통하여 세계화를 주

  • [교보문고] 기업 경영전략 및 인적자원관리 HRD HRM , 인사고과 인재채용 시스템 분석, 성공요인 분석
  • 기업 인재시스템 분석 (2) 채용전략, 인적자원 선발 과정, 장점 및 단점CHAPTER 4 - HRD HRM 인적교육 인적육성 체제 분석(1) 인재경영전략, 인재교육시스템 분석 (2) 인재 역량체계 및 인재육성제도 분석CHAPTER 5 - 인재보상제도 및 복지제도 결론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전략제시기업 선정 배경Ⅰ. 서론 – 교보문고 기업소개기업 개요고객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차별화된 새로움과 즐거움을 주는 대한민국 최초의 대형서

  • [컨벤션산업론] CVB의 현황 및 문제점
  • 론」, 백산출판사, 1999- 김상혁, 「국제회의 산업론」, 대왕사, 1995- 서승진, 윤은주, 「컨벤션 산업론」, 영진닷컴, 2002- 이장춘, 박창수, 「국제회의론」, 대왕사, 2001.- 황희곤, 김성섭, 「컨벤션마케팅과 경영」, 백산출판사, 2002- 김태영, 「국제회의 산업론」, 백왕사, 1999- 신왕근, 「현대국제회의산업문」, 백산출판사, 1995- 최승담, 박기홍, 「컨벤션산업진흥 지원사례 연구」, 교통개발연구원단기연구보고서, 1996.- 최승이, 한광종, 「국제회의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론적으로 소자본창업자라 함은 소규모 실물자본과 화폐자본을 투자한 사업자중소기업 지원법상의 정의현행법상 소자본사업자를 정의하고 있는 규정은 없음- 다만 중소기업관련 법률들에서 소상공인 또는 소기업, 중기업 등의 명칭으로 사용- 법률들은 소자본 사업자들에게 각종의 지원정책을 폄중기업 정의- 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송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 50명 이상 300명 미만인 기업- 나머지 기업은 10명 이상 300명 미만의 기업(중소기업기본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교육, 건강, 복지, 그리고 인종문제에 대한 우리의 연계성을 통해 세계 여러 지역 공동체에 기여한다. 우리가 사업하는 지역 공동체 내에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결정을 일관되게 실현시킴으로써,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경영이념은 기업의 이론적 토대이기도 하지만, 실제 경영계획의 기본적인 청사진이기도 하다. 위에서 전체적으로 언급된 것처럼 코카콜라사의 가장 주된 장기 계획이자, 전략적 계획은 ‘코카콜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