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POSCO포스코 자동차강판 판매실 인터넷 JIT적시생산시스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dex
Ⅰ. Introduction
1. 업체선정동기
2. 기업소개-POSCO
3. 철강산업
4. 자동차강판생산
5. POSCO 자동차 강판 판매실 영업활동
Ⅱ.Just-In-Time(JIT)
1. JIT의 연원
2. JIT 기본개념
3. JIT 시스템의 주요 요인
4. JIT의 효과
Ⅲ.POSCO와 JIT
1. 기존 생산 프로세스
2. JIT 프로세스
3. JIT 실행과정
4. POSCO 자동차 강판 판매실의 JIT 프로세스
5. JIT 도입 이후 성과
Ⅳ.JIT의 한계
Ⅴ.Conclusion
- 본문내용
-
I. Introduction
1. 업체 선정동기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대상 기업을 찾던 과정에서 우리는 원래의 목표였던 인터넷 기업의 사례를 찾는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절감했다. JIT 시스템은 일본 Toyota 자동차회사에서 개발된 생산 관리 기법이기 때문에 제조 외 다른 분야에서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사례가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인 인터넷 기업들은 대부분 소규모라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대량 생산에 적합한 기법인 JIT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부터 모순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을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하여 선반이나 골프공 등을 이용해 JIT를 운영했던 과거의 JIT를 뛰어 넘어 고객사까지 하나의 프로그램 내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JIT II기법을 실현하고 있는 기업을 찾는 것에 주목하였으며, 특히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판단되었던 POSCO의 자동차강판 판매실의 사례를 다루게 되었다.
POSCO 자동차강판 판매실의 jit시행사례는 우리가 여러 일간 신문, 경제 신문, 잡지, 논문 등을 통해 자료를 찾고 있던 중 채택하게 되었다. 자동차강판 판매실은 POSCO에서 2001년부터 진행에 온 6 Sigma 운동의 일환으로 JIT Delivery를 적용시켜 왔는데 이는 2002년 11월에 있었던 POSCO의 6 Sigma Festival에서 우수 부서로 선정될 정도로 사내, 사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같이 JIT를 이용하여 우수한 생산성 및 수익률 성장을 이루어 냈다는 점에서 우리는 POSCO 자동차강판 판매실이 프로젝트 대상 기업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또한 POSCO가 한국의 가장 우수하고 오래된 기업 중 하나라는 점과 연락을 취한 이후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실제 방문에서도 많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는 점이 긍정적인 선정기준으로 작용하였다.
- 참고문헌
-
Richard B. Chase, F. Robert Jacobs & Nicholas J. Aquilano, Operations Manage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
Malnyk Deuzler, Operations Management
posco weekly 438호
posco research institute (철강수급전망)
posco annual report 2002
posco 2003 brochure
박경희, 박주영 "2001 JIT생산방식이 제조간접비 개선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 산성학(정생산성연생산성논) Vol.15 No.3
고광(2000) "JIT 실행관련" 안양대학사회과학연구 Vol.7
전달영(1997) "JIT 시스템 성공제로기업 실패제로기업비교" 충북대학산업경영 연구 Vol.10 N0.1
www.posco.co.kr
www.poscoauto.co.kr
weekly.posco.co.kr
www.Steel-N.com
파이낸셜 뉴스 (2003.2.19)
자료평가
- 뭐냐이게...................
- jung94***
(2013.10.12 14:56: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