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공사례] 포스코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ackground
1.1. 회사소개
1.2. 연혁
1.3. 경영방침
2. 과거 포스코의 문제점
2.1. 철광산업의 문제점
2.2. 국제 환경 영향
2.3. 마이클 트레이시 모형과 내·외부 조사 결과
3. 포스코의Process Innovation
3.1. PI란?
4. 포스코의Process Innovation 과정 분석
4.1. 변화의 방향
4.2. 변화주체, 환경, 자원의 메커니즘화
4.3. 변화 혁신의 주체와 주요 이슈
4.4. 환경재창조 : 위협적 환경을 기회로
4.5. 각 변화에 대한 분석
5. 포스코의 전사적 자원관리 도입과 변화
6. Achivement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철광산업의 문제점
급속도로 발전하는 철광산업은 90년대로 넘어오면서 내수시장의 한계점에 부딧히게 된다. 그 원인을 국내 철광 산업에서 찾아본다면 먼저 세계철강 생산량의 20~25%가 과잉생산과 낮은 가동률인 만성적인 과잉 설비로 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국내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제품이 일반 상품화 되었으며 국제 철강 제품 규격 표준화로 타제품으로 대체가 용이해 지면서 낮은 투자 수익의 문제점을 보이게 된다. 세 번째로 유사한 기술과 원가 구조로 철강 사 간의 원가 격차가 줄어듬으로써 공급구조가 경직 되게 되었고, 시장 지배력이 분산 되면서 더 이상 거대 철강 기업으로의 유지가 힘들어 지게 된다.

2.2. 국제 환경 영향
90년대가 지나오면서 기업의 세계화가 진행되고,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국제적인 환경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포스코 경영의 국제 환경에 따른 문제점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포스코의 국제적인 소비 시장의 변화를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조동성, 김기찬, 박지윤, “ 디지털경영의 현재와 미래 : e-Business 사례 (1) ; 신화는 계속된다: e-SC를 통한 e-Business 성공사례: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3
[2] 이홍, 유택영 , “지식경영도입의 핵심성공요인 -포스코 건설사례를 통하여-,”한국지식경영 학회, 지식경영연구, 2003
[3] 이구택, “특집 : 장기불황! 우리기업의 극복방안은? ; 포스코의 경영 혁신과 새로운 도전 -강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한국경영자총협회, 월간 경영계, 2005
[4]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5] 포스코 http://www.posco.co.kr/
[6] 포스코 e-비즈니스 http://www.steel-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정말 좋네요
  • yahn***
    (2006.09.28 16:00:4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포스코 PI(Process Innovation)로 본 디지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포스코는 불과 30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ERP, 맥시모, SCP 등 7개 패키지와 63개 모듈을 적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01년 7월 2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전사 통합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를 빅뱅 방식으로 가동하고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디지털 포스코로 거듭났다. PI는 1기와 2기로 나뉘어 계속 진행되었고, 현재 2기 PI는 완료된 상태이다. 포스코의 경영사례를 통해 디지

  • 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목 차1. 들어가는 말2. 본 론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3) 고객만족의 4단계4) 고객만족의 실천 4단계2-1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1)테크노2) 삼성 SDI3) 포스코4) GE5) 도요타6) 코맥스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1) 갭2) 비벤디 유니버설3) 맥코믹4) 리바이스5) 코크 클래식, 뉴 코크6) 듀폰사의 켈바7) 울워스2-3 경영혁신 도구1) ERP프로젝트2) 6시그마 경영기법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3. 결 론4.

  • [경영학] 포스코 POSCO의 환경경영 분석
  • 경영, 열린 경영에의 시도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수익, 성장, 성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인 공동체로서 새로운 가치에 대한 책임을지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기업이 성장을 거듭할수록, 그들이 사회로부터 받게 된 가치들을환원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대표적으로 반영된 경영방식은 윤리경영, 상생경영, 환경경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그러한 새로운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의 경영 사례를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사례이다. ‘미와 건강 분야의 강한 브랜드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성장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구조조정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 체질을 변화시켰다. 기업목표의 중요성은 효율적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으로 구성되는데,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경영 활동을 통합하여 환경적응력을 높여야

  • [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사의 보상관리 사례
  • e-비즈니스 온 디맨드 전략 하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 고객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기업문화한국IBM은 지속적인 성장과 내실 있는 경영에 초점을 두고 이를 통해 지식중심의 조직으로 체계를 갖추는 등 선진 경영기법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국내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린 글로벌 기업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특히, 1995년부터 현장근무시스템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모바일 오피스(Mobile Offic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