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상운영관리] POSCO(포스코) 자동차 강판 판매실 인터넷 JIT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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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1. 업체선정동기
2. 기업소개-POSCO
3. 철강산업
4. 자동차강판생산
5. POSCO 자동차 강판 판매실 영업활동


Ⅱ.Just-In-Time(JIT)
1. JIT의 연원
2. JIT 기본개념
3. JIT 시스템의 주요 요인
4. JIT의 효과


Ⅲ.POSCO와 JIT
1. 기존 생산 프로세스
2. JIT 프로세스
3. JIT 실행과정
4. POSCO 자동차 강판 판매실의 JIT 프로세스
5. JIT 도입 이후 성과


Ⅳ.JIT의 한계


Ⅴ.Conclusion
본문내용
기업소개: POSCO
POSCO는 1968년 4월 1일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으며 1970년 포항제철소 착공, 1985년 광양제철소 착공 등을 통해 계속적인 발전을 거듭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 한국에서 연간 생산되고 있는 4,539만톤의 철강 생산량의 약 62%인 2,807만톤을 포항과 광양 두 제철소에서 생산해 내고 있는 POSCO는 규모로는 연간 약 4,400만 톤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진 Arcelor社에 이어 세계 2위의 철강 생산 기업이다. 국내 철강업계에서는 770만 톤 정도를 생산하는 INI Steel과 매우 큰 격차를 둔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매우 큰 규모를 자랑하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1988년 6월 10일이라는 한국의 상황에서 볼 때, 비교적 이른 시기에 이미 기업공개를 통해 국민주 1호라는 명예를 안고 있기도 하며 2000년 10월에는 민영화 완료를 통해 과거 공기업의 성격을 완전히 벗어버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영업 규모와 활동은 POSCO의<POSCO 본사 전경>
대외적 평가를 높이는데 공헌하였고 외국인 투자와 대외 신용도 등 모든 평가 조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1993년 ISO 9002 인증, 1994년 10월 14일 NYSE(New York Stock Exchange) 상장 등을 통해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POSCO는 과거 “제출보국”이라는 다소 군사 독재적이고 공기업적인 기업 가치에서 벗어나 현재 “최고지향, 창의존중, 기본중시”라는 3가지 기본 가치를 내세워 활발한 연구 및 생산, 판매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연간 11조 7천억 원의 매출, 1조 1천억 원(2002년 기준)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다.

참고문헌
Richard B. Chase, F. Robert Jacobs & Nicholas J. Aquilano, Operations Manage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
Malnyk Deuzler, Operations Management

posco weekly 438호
posco research institute (철강수급전망)
posco annual report 2002
posco 2003 brochure

박경희, 박주영 “2001 JIT생산방식이 제조간접비 개선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 산성학(정생산성연생산성논) Vol.15 No.3
고광(2000) “JIT 실행관련” 안양대학사회과학연구 Vol.7
전달영(1997) “JIT 시스템 성공제로기업 실패제로기업비교” 충북대학산업경영 연구 Vol.10 N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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