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JIT 적시생산시스템(Just in time) 한계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4
2JIT란 4
2.1기원 4
2.2정의와 목적 5
2.2.1정의 5
2.2.2목적 7
3JIT 기본원리 9
3.1JIT와 전통 시스템 간의 차이 9
3.2JIT 시스템 하에서 생산과 관련된 모든 기반 활동 11
3.3JIT의 관련 용어 및 개념 12
3.4CONTINUOUS IMPROVEMENT 15
4JIT 시스템의 동인 16
4.15S 개념 16
4.1.1정리 16
4.1.2정돈 17
4.1.3청소 17
4.1.4청결 17
4.2PULL SYSTEM 18
4.2.1Pull System의 정의 18
4.2.2Pull System 방법론 18
4.2.3Pull System과 Push System의 차이 18
4.2.4Pull System의 장점과 단점 19
4.2.5Pull System Characteristics 20
4.3SMALL LOT SIZE 21
4.4SHORTEST SETUP • QUEUE-TIME 22
4.5공급업자와의 관계 23
4.6동기화 생산 23
4.6.1동기화 생산의 정의와 특징 23
4.6.2시간적, 장소적 평준화 24
4.6.3다품종 소량의 평준화 24
4.7간판(KANBAN) 시스템 24
4.7.1간판 시스템의 개념 24
4.7.2간판 수의 결정 25
4.7.3간판 시스템의 형태 26
4.7.4간판 시스템의 운영 규칙 27
5JIT 시스템의 회계 28
6JIT의 한계와 발전방향 29
6.1JIT 시스템의 제한 요건 29
6.1.1안정된 수요에만 적용 가능 29
6.1.2하청업체와의 갈등이 발생 29
6.1.3작업자의 스트레스 증가 29
6.1.4시스템의 도입, 적용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29
6.2JIT의 발전방향 29
- 본문내용
-
1서론
197년대 후반부터 JIT 생산 시스템은 생산 실무자뿐만 아니라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JIT의 철학은 도요다 자동차 회사에서 개발되어 실행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 많은 일본 회사와 서양에 있는 회사들이 도요다 생산 시스템을 채택했다.
이처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한 JIT 방식은 이 방식의 여러 가지 장점을 인식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로부터 전통적 생산방식에서 발생하는 비효율과 낭비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널리 도입되어 왔다. 특히 일본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과제를 지닌 미국의 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하였고 그 경쟁력의 원천의 일단이 JIT방식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 방식을 도입하는데 앞장서 왔다.
일본이 대량시스템을 앞세운 미국을 앞지르고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발단이었던 JIT는 무엇인가 이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JIT란
2.1기원
1) 도요타 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1937년)한 도요타기이치로는 2차 대전 중에 극심한 물자의 부족 속에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조그마한 물품이라도 낭비하지 않고 아껴서야 한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15개월에 걸친 극심한 노사분규 때문에 도산직전의 위험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전쟁 중과 전후의 도요타자동차 공장의 운영에서 얻은 교훈은 어떠한 경우에도 낭비를 해서는 안되며 기업에 이익이 있어야 기업도 성장하고 종업원에게 임금을 줄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JIT시스템은 도요타자동차 공장에서 개발한 생산시스템으로 도요타의 경영철학이다. JIT시스템은 자동방적기를 발명한 도요타 사키치와 도요타자동차회사의 창업주인 도요타 기이치로, 그리고 간판방식을 개발한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의 부사장 다이이치 오오노의 경영철학에 근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