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 vip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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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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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VIP 마케팅 이란?
2) 하나은행의 VIP 마케팅
3) 신라호텔의 VIP 마케팅
4) 백화점의 VIP마케팅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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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시장환경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변화된 시장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VIP마케팅 또한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시장의 변화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전략이다. 우리 팀은 이 전략을 도입한 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VIP마케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VIP마케팅 중 은행에서의 VIP마케팅과 호텔에서의 VIP마케팅, 백화점에서의 VIP마케팅을 선택해, 이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2. 본론
우리 팀은 VIP마케팅 도입 사례를 조사하기에 앞서 VIP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나은행을 중심으로 은행시장의 VIP마케팅, 신라호텔을 중심으로 호텔시장의 VIP마케팅, 백화점시장의 VIP마케팅 사례들을 조사해보았다.
1) VIP 마케팅 이란?
VIP마케팅은 '귀족마케팅' '럭셔리 마케팅(Luxury Marketing)' '하이엔드 마케팅(High-end Marketing)' 으로도 불린다. 이 VIP마케팅은 파레토의 법칙, 즉 2080법칙에서 출발했다.
2080법칙은 이탈리아 경제학자 파레토가 말한 것으로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 중 20%에서 비롯됐다' 는 것이다. 즉 부, 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부, 성과, 산출량, 결과를 이루어 낸다는 것이다. 20%의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국민의 20%가 전체 부(富)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직장에서 20%의 근로자가 80%의 일을 하는 경향 등이 그것이다. 이 말은 상류 20%만 잡으면 전체의 80%를 잡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 되는데, 이 법칙을 바탕으로 VIP마케팅이 이루어 졌고, 이 법칙이 VIP마케팅의 근본이 되었다. 즉, VIP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히 많이 구입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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