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의 종류와 성격(계획의 종류, 전략의 본질, 방침의 성격과 실행, 규정과 절차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계획의 종류와 성격

Ⅰ. 계획의 종류

1. 전략
2. 방침
3. 규정
4. 절차
5. 시간표
6. 예산

Ⅱ. 전략의 본질

1. 전략의 성격
2. 전략적, 전술적 의사결정
3. 전체전략과 부문전략

Ⅲ. 방침의 성격과 실행

1. 방침의 의의와 작용
2. 방침의 유형
1) 제품에 관한 방침
2) 가격에 관한 방침
3) 유통에 관한 방침
4) 상표에 관한 방침
5) 판매촉진에 관한 방침
3. 방침의 제정과 실행
1) 방침의 제정
2) 방침의 소통과 응용
3) 방침의 검토와 수정
4. 방침의 가치와 문제점

Ⅳ. 규정과 절차의 성격
본문내용
계획의 종류와 성격

I. 계획의 종류

계획화는 네 가지 차원, 즉 조직계층의 수준, 적용범위, 적용시간, 반복성 등으로 여러 가지의 형태로 분류된다. 그런데 계획화의 이와 같은 네 가지 차원은 또한 여러 방식으로 상호결합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계획들을 만들어 낸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대표적인 것으로는 전략 ․ 방침 ․ 규정 ․ 절차 ․ 시간표 ․ 예산 등을 들 수 있다.

1) 전략

전략(strategy)은 조직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말하며 중요한 자원에 대한 배분방식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몇 개의 기업을 사들여 합병하였다면, 이러한 합병방식은 하나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판촉능력이 비교적 강하고 신용이 탁월한 하나의 도매상을 선택하여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판매권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역시 일종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 방침

방침(policy) 역시 일종의 계획이다. 이것은 경영자에게 어떤 상황 하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려야할지를 알려 준다. 방침의 내용은 어느 때에는 매우 포괄적일 수도 있으며 또 어느 때에는 상당히 구체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이 어떻든 간에 방침은 경영자에게 자신이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여지를 남겨준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회사에서 필요한 사무기구의 구매는 반드시 국내에서 충분한 서비스능력을 갖추고 있는 공급상을 선택해서 한다" 그리고 "신입사원은 반드시 공해적인 시험을 통하여 채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면 "어떤 공급상을 선택하여 구매할 것인가", "구매는 어떠한 절차를 통하여 할 것인가", 그리고 "공개시험은 언제 시행할 것인가", "시험과목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것과 같이 그 방침 속에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들은 주로 경영자의 개인적인 판단이나 상황에 의하여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은- 교육을 실시하므로)*기본학제: 정규학교제도 *특별학제: 기본학제의 보완적 기능과 사회교육의 성격을 띠는 학교제도(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방통대, 기술대 등) *학교외제도: 교육법규에 규정되지 않은 교육인적자원부 이외 부처 산하의 학교(사관학교, 국방대학원 등)④북한의 학제*유치원 높은 반 1년- 인민학교 4년- 고등중학교 6년(4+2)의 11년제 무상의무교육의 실시*우리처럼 기본학제와 특별학제로 이루어진 단선형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방침이 명확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윤리에 대한 방침과 의지를 공식화한 윤리헌장이나 윤리강령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기업내 윤리교육의 제도화와 함께 기업윤리를 조직문화화 시키는 일이라 할 것이다. (5) 고객은 수단이 아니도 목적이라야 한다. 고객은 기업의 이익창출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오히려 고객의 가치창조가 기업활동의 목적 그 자체이도 그 대가로 적절한 보수를 얻는다고 생각해야 한다. 고객을 수단으로 생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절차기획예산제도의 작성절차는 조직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반적이고 표준적인 방식을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기회예산제도의 기본적인 절차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기획: 조직과 그를 둘러싼 주위환경의 제 조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기 본적인 목적과 목표, 기본 사업항목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실행계획의 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최선의 프로그램이 선정되면 이를 구체적인 실행계획 으로

  • [경영학원론] `3장 계획과 전략의 기초` 학습목표 및 과제 풀이
  • 계획의 종류와 원칙을 설명하여라.◆계획의 종류계획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계획 내용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분류된다.계획의범위에 따라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과 운영적 계획(operational plan)으로 나뉜다.계획의기간에 따라 단기적 계획(short-tern plan)과 장기적 계획(long term plan)으로 나뉜다.계획의성격에 따라 구체적 계획(specific plan)과 지시적 계획(directional plan)으로 나뉜다.1) 적용범위에 따른 분류전략적 계획은 조직전반에

  • [교육학]교수방법에대하여
  • 성격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므로,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질문은 충분히 허락해야 한다. 예측이나 그 근거는 가능하면 글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봄으로써 학생들의 사고가 보다 정교해지기 때문이다. 예측을 하면서 생각하거나 쓰는 중이어서 관찰을 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예측이 끝난 것을 반드시 확인한 후 관찰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몇 가지 현상의 결과를 예측하고, 자신의 예측을 정당화한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