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의 종류와 성격(계획의 종류, 전략의 본질, 방침의 성격과 실행, 규정과 절차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계획의 종류와 성격
Ⅰ. 계획의 종류
1. 전략
2. 방침
3. 규정
4. 절차
5. 시간표
6. 예산
Ⅱ. 전략의 본질
1. 전략의 성격
2. 전략적, 전술적 의사결정
3. 전체전략과 부문전략
Ⅲ. 방침의 성격과 실행
1. 방침의 의의와 작용
2. 방침의 유형
1) 제품에 관한 방침
2) 가격에 관한 방침
3) 유통에 관한 방침
4) 상표에 관한 방침
5) 판매촉진에 관한 방침
3. 방침의 제정과 실행
1) 방침의 제정
2) 방침의 소통과 응용
3) 방침의 검토와 수정
4. 방침의 가치와 문제점
Ⅳ. 규정과 절차의 성격
- 본문내용
-
계획의 종류와 성격
I. 계획의 종류
계획화는 네 가지 차원, 즉 조직계층의 수준, 적용범위, 적용시간, 반복성 등으로 여러 가지의 형태로 분류된다. 그런데 계획화의 이와 같은 네 가지 차원은 또한 여러 방식으로 상호결합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계획들을 만들어 낸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대표적인 것으로는 전략 ․ 방침 ․ 규정 ․ 절차 ․ 시간표 ․ 예산 등을 들 수 있다.
1) 전략
전략(strategy)은 조직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말하며 중요한 자원에 대한 배분방식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몇 개의 기업을 사들여 합병하였다면, 이러한 합병방식은 하나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판촉능력이 비교적 강하고 신용이 탁월한 하나의 도매상을 선택하여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판매권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역시 일종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 방침
방침(policy) 역시 일종의 계획이다. 이것은 경영자에게 어떤 상황 하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려야할지를 알려 준다. 방침의 내용은 어느 때에는 매우 포괄적일 수도 있으며 또 어느 때에는 상당히 구체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이 어떻든 간에 방침은 경영자에게 자신이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여지를 남겨준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회사에서 필요한 사무기구의 구매는 반드시 국내에서 충분한 서비스능력을 갖추고 있는 공급상을 선택해서 한다" 그리고 "신입사원은 반드시 공해적인 시험을 통하여 채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면 "어떤 공급상을 선택하여 구매할 것인가", "구매는 어떠한 절차를 통하여 할 것인가", 그리고 "공개시험은 언제 시행할 것인가", "시험과목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것과 같이 그 방침 속에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들은 주로 경영자의 개인적인 판단이나 상황에 의하여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해외진출전략,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현대자동차 SWOT분석과 현대자동차 바람직한 향후전략방향 제시
- 명나라 청나라 시대의 농업과 경제중심지의 이동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홈플러스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홈플러스 미래전략수립
-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치료자의 역할및 치료기법을 설명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례를 찾아 적용하고 학습자의 종합의견을 서술하시오
- 크린토피아 성공요인과 3C,SWOT분석및 크린토피아 경영전략분석과 향후 나아갈방향 제시 - 크린토피아 전략연구 레포트
- 생산관리_다음 프로젝트의 활동과 활동시간을 보고 1) 프로젝트네트워크를 작성하시오 2) 활동들의 시간을 구하시오 3) ES, EF, LS, LF 를 구하시오 4) 여유시간(ST)을 구하고 주경로를 결정하시오
- [조직구조론] Multicom 멀티콤 사례 연구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에버랜드의서비스경영,에버랜드경영전략,에버랜드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