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수방법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4 / 2017.01.0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 1절 수업방법의 유형
제 2절 수업방법 일반 1. 강의법
2. 질문법
3. 토의법
4. 시범실험 ( 시범 )
5. 실험실 수업
6. 협동학습

제 3절 그 밖의 수업방법 1. 역할 놀이
2. 열린 수업
3. 야외 수업
4. 개념도
5. 브이 다이아그램
6. 구안법 (과학전과 과학올림피아드)
7. 견학
8. POE
9. 관계도
10. 시뮬레이션 게임

본문내용
제 1절 수업방법의 유형
교사가 수업을 계획 또는 설계할 경우 다양한 수업상황에 보다 적절한 수업방법이 없겠는가를 생각하게 된다. 교과내용, 학습자 특성 및 집단의 크기 그리고 매체도입 등에 따라서, 교수 -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상의 접근방법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현장 수업에서 선호하고 있거나 적용 가능한 접근방법들에 대하여 고찰해 보기로 한다.
수업방법의 종류와 또한 이들을 분류하는 준거와 관점에 따라서 학자들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은 교사의 역할수행 또는 지시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교사중심 대 학생중심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어느 정도로 교사가 주도적 역할을 강조할 것이냐는 그것을 선택하는 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사교육 및 훈련배경, 교육기관의 방침, 학생들의 특성 그 외 교과의 성격 등의 차이에 다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교사중심 방법과 학생중심 방법간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교사중심
학생중심
목표설정
- 교사가 결정한다.
- 지적변화를 강조한다.
-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 집단이 결정한다.
- 정의적 태도 변화를 강조한다.
-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교실활동
- 교사가 많이 관여한다.
- 교사 - 학생간의 상호작용
- 교사가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 과제를 교정, 비평 혹은 거부하기도 한다.
- 교사가 학습활동을 결정한다.
- 과정의 활동을 계속 진행한다.
- 시험과 점수처리에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 교사가 평가에 책임을 진다.
- 교사는 학습구성원의 감정을 해석하려 하지 않는다.
- 학생이 많이 참여한다.
-학생 - 학생간의 상호작용
- 교사는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 과제를 받아들여 함께 연구한다.
- 집단이 그들 자신의 활동을 결정한다.
- 개인전 경험을 장려한다.
- 시험과 점수를 덜 강조한다.
- 교사는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이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암시적 교수법 Suggestopedia
  • 교수방법 중 하나. ㆍ요가 기법과 소련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Lozanov는 학습자의 심리적 장애(학습능력의 한계,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때문에 학습효과를 거둘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학생들에게 이 심리적 장애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만드는 암시적 교수법을 제안ㆍ인간의 무의식이나 암시에 대한 연구를 교육학에 적용하여, 자기 능력에 대하여 느끼는 한계를 암시를 통해‘제거(desuggest) 하게 되면 인간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완전학습4. 학습자의 긍정적 동기유발을 위한 방법- 우리 조가 개발한 몇몇 게임 활동의 예 (영어 교과목에 적용)1) 길 찾기 게임2) 같은 그림 기억하기 Quiz3) Bingo game 응용하여 복습하기 ( ←평가의 또 다른 방식 ) 4) Guess What? 과 함께 하는 Word 게임5) 단어 조합 게임 5. 학습 활동에 있어서의 강화Ⅲ. 결론교육심리 -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과목명 : 교육심리담 당 : 학 과 : 교육학과제출자 :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변영계, 1994) 협동학습은 학생들 간의 경쟁을 줄일 수 있고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보다 강한 책임감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 협동학습에서는 공통적인 학습목표를 향해 공부할 수 있는 동료를 만들어 줌으로써 보다 과업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많은 연구결과들은 협동학습이 경쟁적이며 개인적인 전통적 교수 방법에 비해 과제와 교수의 경험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인 태도와 높인 자부심 그리

  • [도서관정보시스템] ERIC 에릭
  • 교수방법, Conference자료, 기술보고서, 정책 보고서 등을 제공한다. 약 120만 이상의 초록을 수록, CD-ROM은 1년에 4번 갱신하고, 약 107,000 이상의 원문에 대하여 온라인 접근 가능하다. 출판된 저널과 비 저널의 문학을 PDF로 다운 가능하다.주마다 업데이트 되어 최신 교육학 자료의 접근을 제공한다. 여기에 ERIC의 주제전문가들은 교육에 관련된 특정 주제 데이터베이스 (저널, 회의자료, 논문 등)를 수집한다.⇒ ERIC의 문헌정보 구성 체계는 16개 분야로 나눠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학을 낳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지식을 주입하고 시험범위를 정하는 현재 수업방식을 조금만 바꾼다면 해방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것이다. 지금이야 말로 학생과 상호작용을 충분히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수업방식을 더욱 부단히 개발해야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어설픈 논술형 시험문제, 종이에 주어진 답을 적는 토론수업이 아닌 새로운 교육방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