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신조어를 통한 신세대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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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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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의 소비문화
Ⅰ.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1.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성
1) 디지로그의 확산
2) 컨버전스 전성시대
2.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의 특성
3.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군
1) P세대
2) 유비노마드
3) 디지털 프로슈머
4) DIY족
5) 코쿤족
Ⅱ. 양면적 소비문화
1. 양면적 소비의 특성
1) 집단소비 대 개인소비
2) 유목성향 소비 대 정착성향 소비
3) 이성중시 소비 대 감성중시 소비
Ⅲ. 마케팅 신조어를 통해 본 신세대 소비자
1. 트윈슈머
1) 트윈슈머의 특성
2) 리뷰 사이트 증가
3) 기업 활용 증가
2. C세대
1) C세대의 특성
2) 신세대의 새로운 문화코드 싸이월드
3) C세대를 위한 제품 개발
3. 쿨 헌터
1) 쿨 헌터의 정의
2) 쿨 헌터 도입 사례
4. 환타스티시즘
1) 환타스티시즘의 특성
2) 드림 소사이어티의 도래
3) 사례
5. 콘크리트 소비자
1) 콘크리트 소비자의 특성
2) 스텔스 마케팅
- 본문내용
-
신세대의 소비문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신세대는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고, 특성에 따라 명칭도 매우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현재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 신조어를 통해 본 신세대 소비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I.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정보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 사회는 정보화 단계보다 훨씬 진보한 소비환경을 제공한다. 정보화가 소비문화의 기반인 물리공간으로부터 이탈하려는 패러다임인데 비하여 유비쿼터스화는 물리공간으로 회귀하려는 패러다임이다. 즉, 정보화에 의하여 소별되어 가던 거리가 유비쿼터스화에 의하여 지능적으로 부활되고 있다.
(1)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성
유비쿼터스 시대의 중요한 특성으로 디지로그의 확산과 컨버전스 전성을 들 수 있다.
1) 디지로그의 확산
디지로그라는 용어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합성한 것으로 디지털 제품과 아날로그 기반,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가 결합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하는 소비문화를 의미한다. 디지털화로 인하여 증대된 편익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기반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컨버전스 전성시대
IT 기술의 발전으로 기술과 제품의 컨버전스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는 산업구조와 소비패턴도 변화시키고 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통합된 개념인 프로슈머(prosumer)는 신제품 개발, 정보공유, DIY(Do It Yourse端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2)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의 특성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소비활동을 하는 사이버 소비자로 존재하는 동시에 오프라인에서도 소비활동을 하는 전통적 소비자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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