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신조어를 통한 신세대소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신세대의 소비문화

Ⅰ.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1.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성
1) 디지로그의 확산
2) 컨버전스 전성시대
2.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의 특성
3.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군
1) P세대
2) 유비노마드
3) 디지털 프로슈머
4) DIY족
5) 코쿤족

Ⅱ. 양면적 소비문화

1. 양면적 소비의 특성
1) 집단소비 대 개인소비
2) 유목성향 소비 대 정착성향 소비
3) 이성중시 소비 대 감성중시 소비

Ⅲ. 마케팅 신조어를 통해 본 신세대 소비자

1. 트윈슈머
1) 트윈슈머의 특성
2) 리뷰 사이트 증가
3) 기업 활용 증가
2. C세대
1) C세대의 특성
2) 신세대의 새로운 문화코드 싸이월드
3) C세대를 위한 제품 개발
3. 쿨 헌터
1) 쿨 헌터의 정의
2) 쿨 헌터 도입 사례
4. 환타스티시즘
1) 환타스티시즘의 특성
2) 드림 소사이어티의 도래
3) 사례
5. 콘크리트 소비자
1) 콘크리트 소비자의 특성
2) 스텔스 마케팅

본문내용
신세대의 소비문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신세대는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고, 특성에 따라 명칭도 매우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현재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 신조어를 통해 본 신세대 소비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I.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정보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 사회는 정보화 단계보다 훨씬 진보한 소비환경을 제공한다. 정보화가 소비문화의 기반인 물리공간으로부터 이탈하려는 패러다임인데 비하여 유비쿼터스화는 물리공간으로 회귀하려는 패러다임이다. 즉, 정보화에 의하여 소별되어 가던 거리가 유비쿼터스화에 의하여 지능적으로 부활되고 있다.

(1)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성

유비쿼터스 시대의 중요한 특성으로 디지로그의 확산과 컨버전스 전성을 들 수 있다.

1) 디지로그의 확산

디지로그라는 용어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합성한 것으로 디지털 제품과 아날로그 기반,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가 결합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하는 소비문화를 의미한다. 디지털화로 인하여 증대된 편익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기반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컨버전스 전성시대

IT 기술의 발전으로 기술과 제품의 컨버전스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는 산업구조와 소비패턴도 변화시키고 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통합된 개념인 프로슈머(prosumer)는 신제품 개발, 정보공유, DIY(Do It Yourse端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2)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의 특성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소비활동을 하는 사이버 소비자로 존재하는 동시에 오프라인에서도 소비활동을 하는 전통적 소비자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 소비자의 감성을 합리적으로 디자인에 적용한 상품을 개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몬스 침대는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는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신세대 및 중 장년층 모두에게 제품의 디자인과 감성면에서 최고의 만족감을 주는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한국에서는 92년에 설립된 시몬스 침대는 최근 현대인들의 감성에 기준을 둔 인체공학적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단순함’을 컨셉트로 한 ‘심플 시리

  • 소비문화와 문화권력
  • 유혹하는 권력 : 문화 권력 비판소비문화와 문화권력목차I. 소비 문화 정의Ⅱ. 소비 실태와 배경1) 현대 소비문화의 형성 및 변화-소비의 여러 형태와 변화과정(1)물질주의(2)집단동조소비(3)체면소비 (4)양면소비(5)과시소비2) 현대 소비사회의 특징III. 학자들의 견해1)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베블런 -갤브레이스-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피에르 부르디외IV. 소비사회와 관련된 신조어V. 소비문화와 어두운 그림자-소비의 위계화로

  • 스마트폰과소비문화,스마트폰기능적특징,스마트폰시장전망,소비문화와스마트폰
  • 소비문화1)美, 스마트폰이 가져온 4대 소비패턴 변화- 美 소비자 80%, 구매 과정에서 스마트폰 활용 -- 스마트폰 통해 상품정보 공유하고 Flash Deal 구매 -미국 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도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구매결정 과정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의 주요 소비패턴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음. (1) 가격 투명화, (2) 실시간 위치기반 상품구매, (3) 소셜미디어 활

  • [소비자행동] 소비자트렌드분석
  •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것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에게 유익하고 효용가치가 있는 정보들만 넘쳐나는 것이 아니다. 그에 맞먹는 온갖 너저분하고 불필요한 정보들 또한 호시탐탐 소비자를 현혹시킬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에 미래의 소비자들은 보다 슬기롭게 정보를 받아들여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첫 번째 단계로서의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2. 미래의 소비자는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

  •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
  • 문화를 파는 컬덕 - 소비자의 감성과 마음을 훔친다.기업 및 제품이 가진 철학이나 문화를 브랜드에 담아 소비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마케팅활동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문화 자체를 상품에 녹여 파는 이와 같은 현상은 무엇보다 상품 자체의 속성만으로는 차별화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나타난다. 두 번째로 기술의 진보 등으로 인해 모방품이 신속히 나타나는 것도 이유가 된다. 따라서 상품도 단순한 물리적 ‘생산품’이 아닌 문화융합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