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트렌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3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미래의 소비자 역할
참고1) 현대 소비자의 책임
참고2) 현명한 소비자의 자세
참고3) 현대 소비자 역할의 축소
II.소비자트렌드
1. 최근 소비자의 추세 - 키워드 중심
2. IMF이후의 소비자 변화
3. 미래 소비자의 트렌드
4. 시대별 소비자 추세변화
5.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
III.미래사회의 신상품/히트상품 트렌드
1. 미래사회의 신상품
2. 미래사회의 히트상품 트렌드
IV.소비문화
1. 한국의 소비문화
2. 광고가 우리나라 소비 문화에 미친 영향
3. 문화비평 - 소비문화
4. 잘못된 소비문화의 형태와 개선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미래의 소비자 역할
1. 미래의 소비자는 정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 사회는 정보의 사회이다. 다양한 상품이 범람하고 수많은 정보들이 바다를 이루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것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에게 유익하고 효용가치가 있는 정보들만 넘쳐나는 것이 아니다. 그에 맞먹는 온갖 너저분하고 불필요한 정보들 또한 호시탐탐 소비자를 현혹시킬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에 미래의 소비자들은 보다 슬기롭게 정보를 받아들여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첫 번째 단계로서의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2. 미래의 소비자는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제 만들어진 상품을 그저 사서 쓰기만 하는 소비자의 시대는 지나갔다. Prosumer(product + consumer)라는 단어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한 마디로 표현하고 있다. 즉,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생산활동의 기본조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재화의 최종소비자의 입장에 앞서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3. 미래의 소비자는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사회 소비자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몰개성화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집단적인 성향이 강해지고 일방적으로 상류층의 소비행태를 모방하는 것은 소비자의 개성마저도 공장에서 찍어내려고 하고 있다. 자신이 개성적이라고 생각하는 소비도 남들이 하는 개성적 소비를 쫓아서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말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다른 인간들과 다르게 살 수 있고 다르게 살고 싶어하는 성향이야말로 인류가 가진 가장 인간적인 면모가 아닐까 생각된다.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표현할 줄 아는 소비자는 분명 미래의 소비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두산 백과사전
- www.fnnews.com/html/fnview/2003/ 0423/091926447413171550.html
- 광고강좌 http://edu.advertising.co.kr
자료평가
- 소비자트렌드분석 좋아요
- hyunju0***
(2013.10.14 11:18: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