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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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1) 개요
(2) 연혁
(3) 사업실적

2. 주제선정동기

3. 시장환경분석
(1)외부환경분석
(2)내부환경분석

4. 기회파악
(1) SWOT
(2) STP
(3) 설문지 분석

5. 앞으로의 전략
(1)싸이월드만의 차별화
(2)싸이월드의 홍보 전략
(3)고객들의 불만사항 검토
(4)싸이월드의 기능을 높이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1.회사소개

(1)개요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우수한 능력의 커뮤니티 기획, 디자인, 개발 인력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cyworld.nate.com)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컨설팅은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과 50개 이상의 외부 커뮤니티 구축 경험에서 축척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출된 커뮤니티 개발 방법론에 따라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의 목표를 달성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과 사회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Digital Life Space에서 성공적인 해법과 그 변화 속에서 고객과 최상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만의 장점과 폭발적인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1)싸이월드만의 차별화

싸이월드의 향후 방안을 생각하기 앞서서, 개선할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싸이월드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높다. 하지만 그러한 높은 인지도만을 믿고 있을 수는 없다. 매일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쟁자들에 견줄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싸이월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이용하여 커뮤니티 포탈로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
설문 결과를 보면, 싸이월드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미니 홈피와 인맥을 꼽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는 것을 감안하면, 아기자기한 미니 홈피를 꾸밀 수 있게 하는 미니 홈피의 기능은 좀 더 확장되어지고 빠르게 개발하여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커뮤니티에 대한 일반적인 설문 결과에서, 현재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가장
참고문헌
이한식, <마케팅조사>, 법문사, 2001
원태연, <마케팅조사통계분석>, 고려정보산업, 1998
Harrell & Frazier, , 2002
www.cyworld.nate.com
http://news.empas.com/show.tsp/20040601n02984/?s=1286&e=1464
http://news.empas.com/show.tsp/20040531n00976/?s=182&e=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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