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방법론] 싸이월드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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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선정목표
2. 가설

II.본론

1. 싸이월드 소개 및 연혁
(1)싸이월드 소개
(2) 연혁

2. 싸이월드의 현황과 특징

3. SWOT분석
(1)싸이월드의 외부환경분석
1)거시환경분석
2)미시환경분석
(2)싸이월드의 SWOT 분석
1)커뮤니티 사업군의 Strength & Weakness
2)전자상거래 사업군의 Strength & Weakness
3) 싸이월드의 SWOT분석 종합

4. STP분석

5.문제제기


III.결론
1. 싸이월드의 향후 마케팅 전략
(1)도토리 가격 면의 획기적인 개선 전략
(2)사생활 보호 측면에서도 차별화전략
2.결론

본문내용
싸이월드는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인맥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수요 급증이라는 환경변화에 재빨리 적응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싸이월드는 클럽의 영구적인 무료 이용을 선언했고 미니 룸, 미니홈피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해 충실한 고객 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커뮤니티 사업계의 후발주자로서, 또 틈새시장 진입자로서 싸이월드에 주목하게 되었다.

2. 가설
싸이월드는 커뮤니티 업계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업계의 유료화 바람에 대응하여 완전 무료화를 선언하고 식상해진 아바타를 자신의 개성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미니룸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에게 유리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만들었다.
이와 더불어 “일촌 맺기”라는 인맥을 형성하고 특별한 기술 없이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가질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워 업계에서 급격한 성장률을 보였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Need를 타 커뮤니티에 비해서 보다 만족시키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환경변화가 빠르게 이루어 지고 있고 다양한 컨텐츠를 소구하는 네티즌의 성향에 따라 이탈자가 생기고, 미니홈피의 후발 주자들 또한 추적해오고 있는 상황에서 싸이월드의 향후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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