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환경 분석(문화적 환경의 부분적,종합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분석

Ⅰ. 문화적 환경의 부분적 분석

Ⅱ.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분석

1. 클러크혼과 스트로드벡의 모형
2. 홀의 모형
1) 고배경 문화
2) 저배경 문화
3. 홉스테드의 모형
1)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2) 권력간격
3) 불확실성의 회피성향
4)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분석

글로벌기업이 본국과 상이한 문화적 환경을 가진 해외에 진출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할 때 비록 현지의 이질적인 문화요소 모두를 분석 ․평가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최소한 글로벌기업이 수행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문화요소는 분석 ․평가해야 한다. 이는 문화적 환경이 지역별 ․ 국가별로 많은 차이가 있고, 글로벌기업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표본의 적합성여부, 문화 자체의 변화, 조사자의 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편견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문화적 환경을 정확히 분석 ․평가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그렇지만 장애요인은 있을지라도 글로벌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한적이나마 현지의 문화적 환경을 분석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국가 간의 문화적 차이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비교경영학의 관점에서는 부분적 분석과 종합적 분석방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I. 문화적 환경의 부분적 분석

부분적 분석방법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특정한 문화적 측면에 연구를 한정시키는 연구방법론을 의미한다. 즉 앞에서 언급한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중 특정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문화의 부분적 분석방법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몇 가지의 문화적 요소에 대해 살펴보면 일과 성취감에 대한 태도, 시간과 미래에 대한 헤도, 의사결정패턴, 권력과 권한에 대한 태도, 반대의 사의 표시방법, 가족제도 및 사회구조 등이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은 이미 설명한 것처럼 여러 측면에서 글로벌기업의 경영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밖에도 기업이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고려해야 할 문화적 요소들은 수없이 많다. 따라서 이렇게 많은 문화적 차이를 개별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문화적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 바로 종합적 분석방법이 나타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 휘센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환경 분석1) 외부환경 분석① 사회문화적 요인중국은 비록 경제 영역에 있어 부분적인 자본주의 체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사회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으로 적용되는 국가이다. 그에 따라 중국인의 기본적인 인식 속에는 사회주의적인 특성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이 기업활동 및 소비활동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문화적 요인과 결합되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기업활동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금지급 및 거래관계에

  • [경영사례] 로레알(L`OREAL)의 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로레알(LOREAL)의 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4⋅Abstract화장에 대한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은 다르다. 서유럽의 경우 색조화장 중심의 화장술이 발달 하였지만, 동양의 경우는 기초화장 중심으로 화장술이 발달해왔다. 이러한 각 나라의 화장에 대한 문화적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현지 기업들이 우위를 점하는 전형적인 Multinational 산업 이었다. 하지만 이런 화장품산업의 특징을 뛰어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간 화장품 기업이 있다. 바

  • [국제경영론] 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
  • 글로벌21%1한국68%31157.94.6102일본59%36154.61.72.03루마니아49%28134.31.82.44홍콩48%277.64.12.86.614미국25%202.60.80.40.9첨부 2 고속 브로드밴드 접속률(2009, 4/4)5Mbps 이상의 고속인터넷 비율이 세계 1위로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출처: 미국 컨텐츠 전달 네트워크 기업 아카마이의 발표이러한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양국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시장도 점점 커져가기 시작했다. 포털사이트는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환경분석1. 거시환경 (1) 사회 ∙ 문화적 환경1) 인구 통계적 환경① 총 인구 및 인구 성장률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 추이(출처 : 통계청) (단 위 : 천명,%)20052006200720082009201020112012총 인 구48,13848,29748,45648,60648,74648,87448,98849,083성 별남24,19024,26724,34424,41524,48124,54024,59224,632여23,94724,02924,11224,19024,26524,33424,39624,450인구성장률0.240.290.260.230.190.160.130.1인구통계적환경은 위의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조

  • [국제경영] LG에어컨 휘센 `WHISEN` 해외진출사례분석
  • 환경을 적절히 이용하여 기업의 이윤 증대를 최대화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3) 4P 분석 (1) 제품전략(Product)제품은 고객의 주어진 욕구나 필요, 수요에 대한 제조업자의 반응의 산출물을 의미하는 개념으로서 유형의 물질이나 무형의 서비스, 개인, 국가, 개념 등도 모두 제품의 범주에 속한다. 이는 제품 자체의 내적, 외적 품질 뿐 아니라 제품 속성, 디자인, 상표명, 포장 등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상품 개발에서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