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핵심역량 필요성][핵심역량 결정요소][핵심역량 인적자원개발][핵심역량 워크샵][인적자원개발]핵심역량의 개념, 핵심역량의 필요성, 핵심역량의 결정요소, 핵심역량의 인적자원개발, 핵심역량의 워크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핵심역량의 개념

Ⅲ. 핵심역량의 필요성

Ⅳ. 핵심역량의 결정요소
1. 가치(Value)
2. 희소성(Rareness)
3. 불완전한 모방성(Imperfect imitability)
4. 조직상의 특수성(Organizational specificity)

Ⅴ. 핵심역량의 인적자원개발
1.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이해
2. 역량 중심 인재 육성의 필요성
3. 역량중심 인재육성 체계 개발 및 활용
1) 제1단계: 사전 준비 단계
2) 제2단계: 포커스 그룹(Focus Group) 구성
3) 제3단계: 환경 분석 및 전략 과제 도출
4) 제4단계: 역량 도출 및 우수 행동 사례 작성
5) 제5단계: 역량 모델의 검증 및 결과물 정리
6) 제6단계: 육량중심 인재육성 학습체계 및 과정 개발
7) 제7단계: 자기계발 계획 수립 및 실행

Ⅵ. 핵심역량의 워크샵
1. 전략은 혁명이다
2. 회사의 핵심역량(노하우)을 인지·공유하는 방법
1) 직원에 대한 연수 및 교육
2) 내부승진
3) 순환보직
3. 효율적으로 기업의 핵심역량을 찾는 방법
1) 발상의 전환점이 필요
2) 핵심역량의 수정이 필요할 때 과감해야 한다
3) 기업의 역량과 장점을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4. 핵심역량과 마케팅
5. 핵심역량의 구축방안
6. 한국재벌의 마술적인 힘
7. 중소기업 없이 세계일류 없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춘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의 수익률, 종업원 1인당 순이익, 자산수익률, 그리고 시장점유율 등 5개 부문을 국가별, 산업별로 고려하여 각 부문별로 가능한 한 상세한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주요 6개국에 대한 국가별 비교를 시도한 것이다.
여기에서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분석대상 6개국 중 최하위였으나 이후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지수상으로는 하락한 반면 순위는 3위권을 차지하였다. 비록 약간의 지수 하락이 있기는 하였으나 이전에 전체 평균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한국 기업들의 수익률이 그 동안의 노력에 힘입어 크게 향상되었다. 또 종업원 1인당 매출액 지수는 일본이 수위를 차지한 것과 같이 한국 또한 계속 평균을 약간 상회하며 일본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우리나라의 종업원 1인당 순이익 지수를 살펴보아도 한국은 2위를 차지하였다. 여기에 우리 기업의 자산 수익률 지수도 많이 향상되어 매우 큰 폭의 상승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계속해 우리 대기업의 시장점유율 지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은 아직 규모면에서 선진국 대기업들과 전혀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시장점유율 지수가 상승하고 있다고 하니 바람직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럼 종합적인 기업경쟁력을 평가해 볼 때 어떤지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은 수치상으로의 종합경쟁력 지수면에서 1위를 차지한 미국에 30% 수준이고 일본에 38% 수준이다. 즉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경쟁력이 최근 들어 체질개선 노력에 힘입어 특히 수익률 측면에서 크게 개선되고 있고 전기, 전자 및 금속 제련 등 일부 산업에서 선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체적으로 세계 초일류 기업들의 경쟁력에 뒤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나라가 대외경쟁을 함에 있어서 기업은 첨병이 된다. 기업경쟁력은 내부능력과 외부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내부능력은 경영능력과 각종 자원을 말하며 외부환경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과 인적자원, 부존자원 등 여러 요인이 포함된다.

나라마다 역사와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일이건 국가간의 비교는 기술적으로 어렵다. 국가경쟁력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평가기준의 선택과 평점의 부여가 다소간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느 기관의 자료이건 절대적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그런 자료들은 참고하는 정도의 의미만 두는 것이 좋다.
국가경쟁력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스위스에 소재한 IMD의 국가경쟁력과 기업경쟁력에 대한 설명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구정대, 기업의 핵심역량과 비재무적 경영성과간의 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
강민수, 다음세대의 리더십 형성을 위한 핵심역량 중심의 프로그램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2012
문태수 외 1명, 국내 중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조직성과, 그리고 기술이전의 조절효과,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9
이양수, 21C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적용, 세종대학교, 2012
이정빈 외 1명, 지식경영의 활동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2006
최정현, 글로벌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서비스 연구, 인천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조직이론
  • 인적 자원 정책, 인센티브조직 문화이익 집단추구하는 가치⇧조직관의 관계내적 환경강점/약점자기만의 경쟁력리더십 스타일과거 성과정책과정조직/인사/예산성 과최고 결정자는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조직 전략을 세우고, 조직 설계를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즉, 최고관리자는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기반하여 조직 전반적인 과제와 공식적 목표를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구체적인 활동상의 목표와 경쟁

  • [외식 지식 경영] 외식업체에 대한 지식경영-멘토리즘 적용 제안
  • 역량 증가생산활동 운영비용의 감소타당한 일정계획을 통한 업무안정도의 증가로 품질 불량율의 감소 & 품질 향상품질비용의 감소MRP(자재소요량계획)에 의한 자재발주를 통해 안전재고의 필요성 감소 순환재고실사의 도입으로 정확한 재고관리를 통한 과잉재고의 방지 및 LAW & FINISHED WASTE 감소재고의 감소MRP(자재소요량계획)를 통한 계획 발주에 의해 과부족의 방지, 수요계획을 이용한 변화의 신속반영- 계절전환기 또는 신상품 출시에 따른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역량을 한데 모아주는 구심점이 된다. 이는 장기적 성장과 직결되는 요소이다.둘째, 기업의 최고 자산이라 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확보를 가능케 한다. 취업과 이직 관련 설문조사 결과들을 보면, 금전적 보상 다음으로 회사의 목표와 비전이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인재들이 확보되면 업무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몰입도도 제고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셋째, 목표와 비전이 공유되어 확신에 찬 인재들이 모인 조직일수록 활력이 넘

  • [조직행위론] 자율성을 통한 혁신의 사례- 유한 킴벌리를 중심으로
  • 결정의 자유를 주고, 그들의 결정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매장의 지배인에게 필요한 만큼 판매 사원을 고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상품을 구매할 권한을 주며, 심지어 매장의 직원들에게 금액, 수량에 관계 없이 반품을 받을 권한까지도 부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기업가적인 자영업자처럼 자신의 일을 처리한다. 판매 사원들은 필요한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다. 마치 개인 상점을 운영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시장과 고객을 상대하는 최

  • 인적자원개발 HRD
  •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면 ‘개발’은 “보다 효용 있고 쓸모 있으며 가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인적 자원 개발’이란 사람을 보다 더 가치 있고 쓸모 있게 만드는 활동이라 개념 지을 수 있다. 또한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이거나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서, HRD는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학습, 수행, 변화 활동을 일컫는다. (Gilley & Maycunich, 2000a)2.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1). 지식경제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