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환경 관리(문화적환경관리의 중요성, 새로운 문화적환경의 적응, 문화적환경의 관리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문화적환경 관리

Ⅰ. 문화적 환경관리의 중요성

Ⅱ. 새로운 문화적 환경에의 적응

1. 이문화의 충격
2. 이문화에의 적응과정
3. 이문화충격의 축소방안

Ⅲ. 문화적 환경의 관리전략

1. 문화차이의 무시
2. 문화차이의 최소화
1) 글로벌 기업문화의 창출
2) 문화의 분리
3) 완충장치의 창출
3. 문화적 차이의 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관f리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관f리

I. 문화적 환경관리의 중요성

문화는 한 국민이나 민족 집단에 널리 공유된 인식으로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제도화된 법률, 규칙, 관습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업 활동이 특정국가에 국한되어 있다하더라도, 그 나라의 문화적 전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나아가 기업 활동이 여러 국가에 걸쳐 있는 경우에는 각기 다른 시장이 안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특성은 글로벌기업의 모든 경영활동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글로벌기업의 경영자가 문화적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까닭을 예를 들어 살펴보자. 우선 가장 두드러진 것이 바로 소비피턴의 차이이다. 문화적 차이는 의식주 관습의 차이를 낳고, 이는 다시 크기, 쓰임새와 같은 제품의 속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나아가 제품의 수요유형과 규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 예로, 보약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은 비타민이나 영양제와 같은 약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약과 음료수를 혼합한 형태인 드링크류(예컨대 , 박카스)에 대해 독창적인 수요를 창출하였다. 또 다른 예로, 독일의 주부들은 매우 실용적이어서 통조림과 같은 가공식품을 많이 구매하는 데 비해, 프랑스의 주부들은 가정에서 요리하기를 즐기기 때문에 가공식품을 적게 구매한다고 한다. 인사 및 노사관계관리 측면에서도 종업원의 가치관과 행위차이가 경영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예컨대 개인주의 사고가 극도로 발달한 미국과 같은 선진국과는 달리 부족중심의 전통사회가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상당수 아프리카국가에서는 민주적인 경영방식보다는 가부장적인 관리방식이 종업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생산능률을 높일 수 있다.
국제계약 체결 시 각국의 상관습 역시 문화적 차이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화교상인들은 전통적으로 말로써 맺은 약속을 중시하는데 비해, 서양에서는 문서화된 계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미국에서는 중요한 상거래에 변호사가 개입된 경우가 많은데, 국제거래 빈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자들은 이 점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변하는 산업사회인 현대사회에서 지속가능한 조직발전을 위한 인재확보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이러한 변화는 기업과 조직에 적응력, 혁신성, 그리고 미래 지향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특히, 인재 확보와 관리 전략에 있어서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의 요구를 반영하여 유연하고 포용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은 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하며, 혁신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자신들을 재구성해야 합니다.2. 지속가능한 조직발전의 중요성지속가능한

  • 글로벌 CEO의 성공공식 -로스차일드
  • 기업내부적으로 사원과의 긴밀한 관계를 중시하는 것을 통해서 경영에서의 관계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유태인들이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가지고 정착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들이 나라를 잃어버리고 전 세계에 흩어져 살아온 시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며 작지만 강한 나라를 이루고 아직도 유럽의 여러 나라와 경제대국 미국의 중심에서 살아가는 유태인의 모습은 그들이 환경에 적응하는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기업문화는 전체적으로 강하고 분명하게 나타는 반면에, 의식수준에 일관성이 없고 상호간의 관계가 산만할수록 전체적인 기업문화는 약하고 애매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기업문화의 형성기업문화는 크게 현재의 문제해결방식, 과거의 기업역사, 그리고 사회문화적배경이라는 세 가지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1) 첫번째 요인기업은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과 내부통합이라는 두 가지 핵심문제에 직면한다.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문제-변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

  • 경영전략론4C)환경분석의의와 일반환경및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0
  • 경영전략론4C)환경분석의의와 일반환경및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0정보통계학과경영전략론4C형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외부환경과 더불어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손자병법에서는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내부역량 분석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상황에서도 경영자들은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