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4C)환경분석의의와 일반환경및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전략론4C)환경분석의의와 일반환경및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0

정보통계학과경영전략론4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기업환경과 환경분석의 의의
1) 기업환경
2) 환경분석의 의의
2. 환경분석의 중요성
1) 경영목표의 달성
2) 경영전략 수립의 유용성
3. 기업경영 환경분석
1) 일반 환경과 산업환경
(1) 일반 환경
① 경쟁자 부문의 변화증상
② 경영자원 부문의 변화증상
③ 시장 환경의 변화증상
(2) 산업환경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외부환경과 더불어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손자병법에서는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내부역량 분석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상황에서도 경영자들은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전문가들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기회와 내부에서 가지고 있는 능력을 알게 되면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회 중에서 자신의 약점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고 조언한다. 불황기에 기업환경분석이 더 필요한 이유이다. 특히 기업들은 외적 환경분석을 통해서는 시장창출을, 내적 분석을 통해서는 경영혁신을 기대할 수 있다. 새로운 세기의 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기술과 제품의 Life Cycle을 단축시켰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 빨리 적응해 나가느냐에 달려있다. 인터넷의 확산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를 없애게 되었다. 이제 기업의 홍보, 제품의 홍보, 기술의 홍보 등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 동안 기업위주의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서 소비자 위주의 제품과 판매가 연계되지 않는 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는 없다. 또한, 기업의 자생력 강화는 기업정보, 즉 경영, 인력, 제품, 기술 등에 관한 정보를 할용 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환경의 홍보와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인수·김종진·허문구 {경영정책}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2. 박대규, 기업진단과 경영분석, 세학사, 2005,
3.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2003.
4. 신철우 {현대사회와 경영} 삼영사 1997
5. 추재호, 산업구조분석, 경남대학교출판부, 1997
6. 허정수 { 현대경영학원론} 등용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의 문안, 즉 말과 글로 된 상업적 메시지를 말한다. 광고전략의 핵심(backbone)을 이루는 메시지가 바로 카피인 것이다.구체적으로 카피를 구성하는 요소는 헤드라인(Head line), 바디카피(Body copy), 캡션(Caption), 슬로건(Slogan), 브랜드(Brand) 등이 있다.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카피라이터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의 SMCRE 이론으로 옮겨보면 과 같다. SMCRE 이론으로 본 카피의 흐름카피라이터가 송신자(Source)로서 다양한 정보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의 목적ㅇ 시청자 주권실현을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략 개발ㅇ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시민 미디어 운영방안 모색ㅇ 21세기의 바람직한 시민참여 미디어 모델 제시2. 연구 내용1) 이론적 배경ㅇ 근대사회에서 공공영역으로서 미디어가 필요한 이유와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서 시민미디어론, 미디어 액세스권이론, 수용자 주권이론이 제시됨.ㅇ 기존의 규제형 미디어 패러다임의 한계를 분석함으로서 참여형 미디어 패러다임이 모색되어야

  • 교육 - 교육학 요약
  • 의, 토론, 반복적 학습 등   5) 입학자격 (원칙적: 소과에 합격한 생원, 진사)     ① 사학생도 중 15세 이상으로 소학, 사서와 오경 중 一經에 통한 자     ② 국가공로자의 적자로 소학에 통한 자(소학-중등필수교제)     ③ 문과 및 생원, 진사의 초사인 한성시와 향시에 합격한 자     ④ 관리 중 입학을 원하는 자   6) 관학부서 - 예부   7) 장학제도 - 양현고, 학전   8) 자치제도     ① 재 출석부 제도 : 전인교육      - 1일 朝夕을

  • 한국사 요약정리
  • 00년 광개토왕 침공) 이후: 고령(미오야마국)→대가야6C초(522년) 대가야(이뇌왕)와 신라(법흥왕): 결혼동맹* 활발한 외교: 중국 남조, 한군현, 일본 교역5C후반 대가야 왕(하지)은 중국 남제 사신파견(보국장군본국왕 책봉)* 가야연맹의 위치: 고령: 대가야진주: 고령가야삼국의 대외관계고구려의 대외관계중국의 형세삼국시대(위,촉,오: 3C)→5호16국(4C)→남북조시대(5C)→수, 중국 통일(589년: 6C)→당의 건국(618-907)→5대10국(907-960)→송의 건국(960)* 여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삼성전자 - 스타벅스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구조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글로벌화 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경쟁관계인 기업과도 공조하면서 대응하지 않으며, 경쟁 기업은 물론 자신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