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글로벌기업(국제기업)의 조직구조 발전과정과 유형, 조직구조의 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Ⅰ. 조직구조의 발전과정과 유형

1. 수출부조직
2. 국제사업부조직
3. 글로벌 조직구조
1) 제품별 조직
2) 지역별 조직
3) 기능별 조직
4) 매트릭스조직

Ⅱ. 조직구조의 결정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 전개는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주로 지역적으로 미국 및 동남아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더구나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세계 다수의 지역에서 사업 활동을 전개하는 소위 글로벌화의 길을 가고 있지만, 이러한 글로벌화가 하루아침에 가능하게 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반드시 명시적인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기업의 글로벌전략이라는 일정한 전략에 따라 장기간에 걸친 성장 ․ 발전 프로세스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경영전략이란 환경변화와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의 장래 기본방향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그 경영전략의 존재 자체만으로 기업의 국제화가 진전되지는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 전략뿐만 아니 라, 그러 한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추체 인 조직 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처럼 전략과 조직은 일반적으로 Alfred D. Chandler의 유명한 명제인 "조직은 전략에 의해 만들어 진다"와 관계가 있다. 따라서 기업이 국제화됨에 따라서 그 기업의 전략에 대응하여 끊임없이 조직이 변혁되고, 차례로 새로운 조직이 구축되고 있다.

I. 조직구조의 발전과정과 유형

(1) 수출부조직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대개 제품의 수출활동으로부터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먼저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 ․ 생산 ․ 판매하며, 이것이 일단 성공하면 점차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그의 개척과 확보를 목적으로 수출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제품이 해외시장에서도 상당한 수요가 예상되고 장래성도 기대되면, 기업은 본격적인 수출전략을 강구한다. 그리고 그 후 수출전략이 효과를 발휘하여 수출활동이 본 궤도에 오르면, 당연히 수출업무가 증대하기 때문에 그 수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회계] 분식회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글로벌 분식회계금액 13 2004년도 분식회계 사례 18 미국 분식회계 주요기업과 혐의 내용 19 유럽의 분식회계 사례 20 우리나라 기업의 12월 결산 집중률 22그림 목차 미국기업 분식회계와 금융불안의 파급경로 4 계정과목 분류 분식의 일반적 유형 7 SK글로벌의 수정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13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최근 스위스의 국제경영개발연구원과 세계경제포럼은 국가별 세계경쟁력 평가보고서

  • [국제지역경영] 국제기업의 조직관리
  • Ⅰ.국제기업의 조직관리조직구조는 기업의 부서 간에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정보전달체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한 중요한 결정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직은 어느 상황에서나 동일한 형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외적 환경에 맞게 능동적인 구조를 갖추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국내와는 다른 이질적인 환경을 갖고 있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구제경영활동에 있어서, 순수하게 국내경영을 위해 설계된 조직구조를

  • 글로벌기업디자인
  • 글로벌 고객 서비스 시스템1. 고객중심의 조직화2. 자율적 조직개인적 네트워크보상시스템 및 성과측정리더쉽팀구성전자 네트워크위계적 의사결정글로벌 고객 코디네이터3. 글로벌 고객 관리 팀4. 매트릭스 조직구조5. 고객별 조직전후방 혼합조직의 추구1. 전후방 혼합구조2. 혼합구조를 생성시키는 원동력3.전후방 혼합조직의 정립4. 조정 매커니즘을 통한 통합5. 시장 매커니즘을 통한 통합글로벌기업의 미래?단일 민족에 의한 다차원

  • [한국경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구조의 문제점과 개선현황을 살펴보고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지원센터에서 발표한 지배구조지수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와 지배구조사이의 관계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지배구조 우수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여 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지배구조의 정의1. 지배구조의 정의와 유형1.1. 지배구조의 정의지배구조란 기업실체가 지휘, 통제, 관리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조직체의 경

  • [조직행동론] 정주영 회장과 이병철 회장의 리더십
  • 과정을 통하여 발휘되는 것이다.5) 리더십은 지도자의 권력과 권위를 통해서 발휘 되는 기능이다.2. 리더십의 유형1)권위형 리더십권위형은 지도자가 모든 정책을 단독적으로 결정하고, 부하직원은 집행의 의무만을 진다.(1)권위형 리더십 하에서 집단구성원들이 나타내는 행동특성오직 나뿐이라는 이기의식이 팽배하여 조직구조에서 이탈하려고 한다.사소한 일에 관하여도 리더에게 질문하여 또한 그의 허가를 받는 등 복종적 또는 의존적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