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글로벌기업(국제기업)의 조직구조 발전과정과 유형, 조직구조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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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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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Ⅰ. 조직구조의 발전과정과 유형
1. 수출부조직
2. 국제사업부조직
3. 글로벌 조직구조
1) 제품별 조직
2) 지역별 조직
3) 기능별 조직
4) 매트릭스조직
Ⅱ. 조직구조의 결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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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경영조직구조의 발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 전개는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주로 지역적으로 미국 및 동남아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더구나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세계 다수의 지역에서 사업 활동을 전개하는 소위 글로벌화의 길을 가고 있지만, 이러한 글로벌화가 하루아침에 가능하게 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반드시 명시적인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기업의 글로벌전략이라는 일정한 전략에 따라 장기간에 걸친 성장 ․ 발전 프로세스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경영전략이란 환경변화와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의 장래 기본방향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그 경영전략의 존재 자체만으로 기업의 국제화가 진전되지는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 전략뿐만 아니 라, 그러 한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추체 인 조직 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처럼 전략과 조직은 일반적으로 Alfred D. Chandler의 유명한 명제인 "조직은 전략에 의해 만들어 진다"와 관계가 있다. 따라서 기업이 국제화됨에 따라서 그 기업의 전략에 대응하여 끊임없이 조직이 변혁되고, 차례로 새로운 조직이 구축되고 있다.
I. 조직구조의 발전과정과 유형
(1) 수출부조직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대개 제품의 수출활동으로부터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먼저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 ․ 생산 ․ 판매하며, 이것이 일단 성공하면 점차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그의 개척과 확보를 목적으로 수출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제품이 해외시장에서도 상당한 수요가 예상되고 장래성도 기대되면, 기업은 본격적인 수출전략을 강구한다. 그리고 그 후 수출전략이 효과를 발휘하여 수출활동이 본 궤도에 오르면, 당연히 수출업무가 증대하기 때문에 그 수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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