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전략경영의 의의, 전략적 도구와 전략의 유형, 전략적 제휴, 기업의 CI전략, 전략적 시너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전략경영

Ⅰ. 전략경영의 의의

Ⅱ. 전략적 사업단위

Ⅲ. 전략적 도구와 전략의 유형

1. General Electric 다요인 포트폴리오 모델
2. 시장전략의 수익성분석(PIMS)
3. 기업의 대표적인 성장전략
1) 시장침투
2) 제품개발
3) 시장개척
4) 다각화

Ⅳ. 철수전략

Ⅴ. 전략적 제휴

Ⅵ. 기업의 CI전략(이미지 통합)

Ⅶ. 전략적 시너지효과

본문내용
전략경영

I. 전략경영의 의의
1983년 마쯔시다전기의 가전사업본부장이 사장실로 와서 "지난 상반기 동안 우리 회사의 매출이 20%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쟁사인 A사나 B사는 오히려 10%씩 감소하였습니다."라고 의기양양하게 보고를 하였다. 그런데 야마시다 사장은 이를 듣고 나서 벌컥 화를 내었습니다. 본부장은 너무 놀랐다. 그 이유는 경쟁사들은 이미 가전사업 분야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가전사업에서 반도체사업, OA, FA 등으로 주력사업을 바꾸었기 때문에 매출액이 줄었던 것이다. 이처럼 1980년대 중반까지는 우리 기업들 ․ 익 경영환경이 비교적 안정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국내시장에서 기존 경쟁자들에 의하여 배분되는 시장점유율의 변화에만 관심을 가지고 안정적인 경쟁을 추구할 수 있었다. 그러다가 우리의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기존사회의 가치나 문화가 변하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질 뿐만 아니라 외국기업들이 국내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하면서 국내시장은 치열한 경쟁의 각축장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 합리화의 방법으로 소위 “벤치마킹”이나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등을 통하여 경영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마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전략이 필요하듯이 기업도 기존의 틀에 박힌 경영만으로는 생존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전략의 개념을 경영에 접목시켜 전략경영'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strategos(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이란 뜻)에서 유래한 전략의 개념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하여 적을 패배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는 의미였다.
따라서 전략경영에서는 먼저 기업이 유리하게 경쟁할 수 있는 전쟁터가 어디인가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은 자신이 유리한 곳으로 적군을 유인하여 큰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렇게 승리한 해전들은 오늘날 우리 기업들에게도 매우 의미 있는 교훈들을 던져주고 있다. 다음으로 환경의 변화를 남보다 먼저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SONY사의 베타형 VTR은 제품의 기술적 우위만을 믿고 환경의 변화를 등한시하여 실패하였던 경우이다. 끝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하여 승리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은 이순신 장군이 승리하는 데 핵심적인 무기의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능력이나 디자인 또는 마케팅능력 등의 핵심기술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옥션의 경영전략과 앞으로의 전망
  • 기업으로써의 강한 인식을 성공적으로 확보하였다. 축구 해설가 신문선 의원이 피구 왕 통키로 분장해서 나온 광고인데, 인터넷 경매라는 것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였다. 이어서 이홍렬 쇼의 유부 클럽이 나오는 광고로 옥션에서 살 수 있는 물건의 다양성을 나타내주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각종 이벤트, 해외 자본 유치 등 치열한 경쟁 하에서 방어위주가 아닌 한 발 앞선 전략을 강행하였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전략(3)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체계 (4) 지속적인 혁신5. TFT - LCD (1) 삼성전자의 모니터 사업(2) TFT - LCD (3) TFT - LCD의 시장 점유율6. 기타 (1) 전자레인지(2) 모니터Ⅶ. 마케팅 전략 1. 그린 마케팅 (1) 녹색경영 방침(2) 삼성 네이션즈 대회(3) 스포츠 마케팅 광고2. 스포츠 마케팅 3. 리치 마케팅 Ⅷ. 전략적 제휴 Ⅸ. IR (Investor Relations) 1. IR활동의 목표2. 삼성전자의 IR활동 Ⅹ. 21c 삼성전자 1. 세계 메모리 선도기업으로서의 경영 전략 2. 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기업과는 대비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 및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화적으로 유사한 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국제경쟁력 있는 글로벌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아시아콘텐츠 Marketplace 기반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4. 한국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전략적인 시너지를 고려하지 않고 자본이득에만 관심이 있는 재무적인 M&A는 이러한 기업의 상품화 현상을 잘 나타내 준다.M&A 증가의 또 다른 이유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로 인해 기업의 효율성 증대 압력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좀 더 빠르게 시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기업 내부자원만이 아닌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M&A는 신속한 시장진입,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전략적인 시너지를 고려하지 않고 자본이득에만 관심이 있는 재무적인 M&A는 이러한 기업의 상품화 현상을 잘 나타내 준다.M&A 증가의 또 다른 이유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로 인해 기업의 효율성 증대 압력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좀 더 빠르게 시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기업 내부자원만이 아닌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M&A는 신속한 시장진입,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