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전략경영의 의의, 전략적 도구와 전략의 유형, 전략적 제휴, 기업의 CI전략, 전략적 시너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전략경영
Ⅰ. 전략경영의 의의
Ⅱ. 전략적 사업단위
Ⅲ. 전략적 도구와 전략의 유형
1. General Electric 다요인 포트폴리오 모델
2. 시장전략의 수익성분석(PIMS)
3. 기업의 대표적인 성장전략
1) 시장침투
2) 제품개발
3) 시장개척
4) 다각화
Ⅳ. 철수전략
Ⅴ. 전략적 제휴
Ⅵ. 기업의 CI전략(이미지 통합)
Ⅶ. 전략적 시너지효과
- 본문내용
-
전략경영
I. 전략경영의 의의
1983년 마쯔시다전기의 가전사업본부장이 사장실로 와서 "지난 상반기 동안 우리 회사의 매출이 20%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쟁사인 A사나 B사는 오히려 10%씩 감소하였습니다."라고 의기양양하게 보고를 하였다. 그런데 야마시다 사장은 이를 듣고 나서 벌컥 화를 내었습니다. 본부장은 너무 놀랐다. 그 이유는 경쟁사들은 이미 가전사업 분야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가전사업에서 반도체사업, OA, FA 등으로 주력사업을 바꾸었기 때문에 매출액이 줄었던 것이다. 이처럼 1980년대 중반까지는 우리 기업들 ․ 익 경영환경이 비교적 안정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국내시장에서 기존 경쟁자들에 의하여 배분되는 시장점유율의 변화에만 관심을 가지고 안정적인 경쟁을 추구할 수 있었다. 그러다가 우리의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기존사회의 가치나 문화가 변하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질 뿐만 아니라 외국기업들이 국내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하면서 국내시장은 치열한 경쟁의 각축장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 합리화의 방법으로 소위 “벤치마킹”이나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등을 통하여 경영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마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전략이 필요하듯이 기업도 기존의 틀에 박힌 경영만으로는 생존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전략의 개념을 경영에 접목시켜 전략경영'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strategos(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이란 뜻)에서 유래한 전략의 개념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하여 적을 패배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는 의미였다.
따라서 전략경영에서는 먼저 기업이 유리하게 경쟁할 수 있는 전쟁터가 어디인가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은 자신이 유리한 곳으로 적군을 유인하여 큰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렇게 승리한 해전들은 오늘날 우리 기업들에게도 매우 의미 있는 교훈들을 던져주고 있다. 다음으로 환경의 변화를 남보다 먼저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SONY사의 베타형 VTR은 제품의 기술적 우위만을 믿고 환경의 변화를 등한시하여 실패하였던 경우이다. 끝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하여 승리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은 이순신 장군이 승리하는 데 핵심적인 무기의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능력이나 디자인 또는 마케팅능력 등의 핵심기술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