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다각화] 다각화의 개념(정의)과 동기, 다각화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다각화

Ⅰ. 개요

Ⅱ. 다각화의 개념

1. 다각화의 방식
1) 수직적 통합
2) 콘글로머레잇 다각화
3. 다각화 방식들의 차이점

Ⅲ. 다각화의 동기

1. 범위의 경제 효과
1) 마케팅 영역
2) 연구개발 영역
3) 유통 영역
2. 시장 지배력
3. 안정적인 이윤
1) 안정적 이윤 창출의 원리
2) 다각화와 수익 흐름
3) 다각화에 대한 투자자의 입장
4) 다각화에 대한 경영자와의 입장
4. 재무적 효율성
5. 성장 동력

Ⅳ. 다각화의 성과

본문내용
기업다각화

I. 개요

기업들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하는데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의 공급을 늘리거나 수요자의 특성에 맞춰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도 하며 앞으로의 시장의 성장성을 보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의사 결정은 모두 합리적인 기업이라면 이윤 극대화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이루어진다. 특히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기업은 앞서 설명했던 산업구조분석이나 기업의 역량분석과 같은 진출 후의 기대 이윤을 검토한다.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위해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다각화(Diversification)이라고 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여러 산업에 진출하여 경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다각화 기업들이 큰 이윤을 창출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신 시장 진출을 이룬 기업도 그렇지 못한 기업들도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왜 다각화를 하며 어떤 다각화의 방식이 있고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이 자료에서는 다각화와 관련된 주제들을 알아보았다.

II. 다각화의 개념

다각화는 한 기업이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다각화는 시장 진출의 방식 관점에서 다른 특성을 갖는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은 자사가 기존 제품이나 시장과 매우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기업은 공급자나 혹은 구매자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를 경우는 기존 제품이나 시장과는 전혀 유사하지 않은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다각화는 현재 기업의 사업 영역과의 유사성 혹은 관련성 측면에서 그 정도의 차이를 들 수 있는데 관련 정도가 높은 다각화를 관련 다각화(Related Diversification), 관련 정도가 매우 떨어지는 다각화를 비관련 다각화(Unrelated Diversification)라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에요 오타도 몇개 있습니다
  • bih4***
    (2016.06.07 14:26:57)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기업명칭매장수총투자액(만불)영업총면적(평방m)월마트138,50017,000메트로1218,00096,000AUCHAN418,57043,650RT-MART33,00040,000< 중국 주요 유통업체 현황 >2) 물류현황물류 흐름의 속도가 경제의 발전 속도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물류산업은 해당 국가 경제의 전체적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의 관건이 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이 현대적 물류개념을 지니지 못하고 자체적으로 물류부문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문 물류기업

  • [M&A(기업인수합병)] M&A(기업인수합병)의 현황과 대응방안 사례 고찰
  • 개념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좁은 의미의 개념을 사용한다.그 외의 개념은 법률적인 의미에서 상법상 규정에 따라 두 개 이상의 회사가 하나의 회사로 결합하기 위하여 당사자간의 계약을 체결하는 법률적 행위이다. 경제학적 의미에서는 시장점유률 확대 즉, 독점력 형성을 통하여 경제적 효과를 제고하는 기업활동이고, 재무전략적 시점에서는 성장과정에 있는 기업이 경영다각화의 대안으로 선택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다.그러므로 인

  • 기업의 다각화 전략
  • 과 노하우의 축적단일사업의 경우 최고경영자는 전적으로 한가지 사업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서 특정사업에서의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주력사업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축적될 수 있다. ② 자원과 에너지의 집중단일사업에 치중할 때에는 사업의 정의가 분명하게 된다. 따라서 한 사업부문에만 자원과 에너지를 집중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③ 경쟁우위의 축적단일사업에 집중하는 경우 다각화된 기업에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과 미션2. 금호그룹의 다각화과정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그 성과1) 창업의 시기 :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2) 성장기반 구축 : 1960년대 ~ 1970년대3) 체제개편 및 세계화 : 1980년대4) 50년사 완성 : 1990년대5) 사업구조 고도화와 새로운 도약 : 2000년 ~ 2004년3. 아시아나항공의 소개1) 아시아나 개요2) 아시아나 연혁3) 아시아나 기업철학4) 21세기 비전 : 세계 최고의 항공사4.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 여부1) 금호아시아나의 여정2) 금호그룹의

  • [경영수익사업] 경영수익사업의 필요성, 성격, 특징, 유사개념과 경영수익사업의 관리운영방식 및 경영수익사업의 문제점에 따른 경영수익사업의 개선방향 분석
  • 과의 유사개념1. 일반행정 업무 및 민간기업 경영과의 차이2. 경영수익사업과 지역경영사업 유형과의 차이1) 지방공기업 사업과의 차이2) 공영개발사업과의 차이3) 제3섹터사업(민관합작사업)과의 차이Ⅵ. 경영수익사업의 관리운영방식Ⅶ. 경영수익사업의 문제점1. 대상사업의 모호성과 획일성2. 사업추진과정의 복잡성3. 사후점검 및 성과분석의 한계Ⅷ. 향후 경영수익사업의 개선방향 1. 사업영역의 다각화2. 사업평가방식의 개선3. 지방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