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다각화] 다각화의 개념(정의)과 동기, 다각화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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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기업다각화
Ⅰ. 개요
Ⅱ. 다각화의 개념
1. 다각화의 방식
1) 수직적 통합
2) 콘글로머레잇 다각화
3. 다각화 방식들의 차이점
Ⅲ. 다각화의 동기
1. 범위의 경제 효과
1) 마케팅 영역
2) 연구개발 영역
3) 유통 영역
2. 시장 지배력
3. 안정적인 이윤
1) 안정적 이윤 창출의 원리
2) 다각화와 수익 흐름
3) 다각화에 대한 투자자의 입장
4) 다각화에 대한 경영자와의 입장
4. 재무적 효율성
5. 성장 동력
Ⅳ. 다각화의 성과
- 본문내용
-
기업다각화
I. 개요
기업들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하는데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의 공급을 늘리거나 수요자의 특성에 맞춰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도 하며 앞으로의 시장의 성장성을 보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의사 결정은 모두 합리적인 기업이라면 이윤 극대화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이루어진다. 특히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기업은 앞서 설명했던 산업구조분석이나 기업의 역량분석과 같은 진출 후의 기대 이윤을 검토한다.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위해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다각화(Diversification)이라고 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여러 산업에 진출하여 경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다각화 기업들이 큰 이윤을 창출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신 시장 진출을 이룬 기업도 그렇지 못한 기업들도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왜 다각화를 하며 어떤 다각화의 방식이 있고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이 자료에서는 다각화와 관련된 주제들을 알아보았다.
II. 다각화의 개념
다각화는 한 기업이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다각화는 시장 진출의 방식 관점에서 다른 특성을 갖는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은 자사가 기존 제품이나 시장과 매우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기업은 공급자나 혹은 구매자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를 경우는 기존 제품이나 시장과는 전혀 유사하지 않은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다각화는 현재 기업의 사업 영역과의 유사성 혹은 관련성 측면에서 그 정도의 차이를 들 수 있는데 관련 정도가 높은 다각화를 관련 다각화(Related Diversification), 관련 정도가 매우 떨어지는 다각화를 비관련 다각화(Unrelated Diversification)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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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로에요 오타도 몇개 있습니다
- bih4***
(2016.06.07 14:2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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