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시장지향성, 기업 시장구조, 기업 시장경제, 기업 시장세분화, 기업 시장진출, 기업 시장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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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시장지향성, 기업 시장구조, 기업 시장경제, 기업 시장세분화, 기업 시장진출, 기업 시장전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시장지향성

Ⅲ. 기업 시장구조

Ⅳ. 기업 시장경제

Ⅴ. 기업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기준
2.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요건
3. 표적시장의 선정과 마케팅전략
1)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2) 차별적 마케팅전략
3) 집중적 마케팅전략

Ⅵ. 기업 시장진출
1. 한국 기업이 갖는 해외 마케팅의 어려움
2. 자사 브랜드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 방안
3. 철저한 해외시장 조사
4. 광고를 통한 브랜드 자산 구축
5. 해외 유통망 구축
6. 해외 마케팅 체제구축과 현지화

Ⅶ. 기업 시장전략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
2. 다국적 기업의 핵심 전략 :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
1) M&A를 통해서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다
2) M&A를 통하여 마케팅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다
3) 생산 요소의 안정적 공급이다
4) 신기술의 도입 또는 개발 목적이다
5) 규제의 회피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AyLmer는 국제기업의 마케팅 분야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현지경영인이 광고전략의 86%, 가격결정의 74%, 유통결정의 61% 정도를 책임지고 있는데 반해 제품전략은 거의 기본적으로 모기업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Wiechmann과 Pringle은 국제기업이 여러 나라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모기업과 子會社 사이에는 커뮤니케이션, 조직, 의사결정문제등에서 미묘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충돌 요인은 국제기업이 발전함에 따라 사라지기도 하지만 오히려 더 악화되어 국제기업이 현지에서 철수하게 되는 극단적인 결과를 낳기까지 한다. 이는 모기업 경영인들은 자회사 경영인들을 신뢰하지 못하여 현지 자회사의 경영전략 결정에 간여하게 되고 현지 자회사 경영인들은 모기업의 통제 때문에 현지시장에서의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못내리게 되는 것을 불만으로 여기는 데 기인한다고 했다.
Davidson & Haspeslagh는 1970년대와 1980년대 동안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전통적인 지역별조직에서 글로벌 제품별 조직으로 조직변화를 했다. 글로벌 제품별 조직은 촉진비용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고 시장이 안정되고 성숙기에 도달했을 때 企業의 입지를 강화하는데 유리하다. 하지만 기술의 이전을 지연시키고 경쟁에 있어 방어적인 입지를 취하게 할 뿐 아니라 해외 매출 성과를 낮추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품별 조직으로의 변화가 반드시 바람직 한 것만은 아니다.
Bartlett와 Ghosha은 다국적 경영의 U.N. model과 headquarter hierarchy syndrome의 결합효과는 국제경영활동에 있어 다음과 같이 조직의 능력을 상당히 제한한다고 했다. 1)비교적 좁고 덜 중요한 市場의 욕구에 대해서는 과잉반응을 야기하는 반면 중요한 시장의 욕구에 대해서는 과소반응을 불러일으킨다. 2)자회사의 비효율적 활용으로 인해 다국적기업의 재무능력 및 조직능력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3)헤드쿼터의 지나친 통제는 자회사 경영자의 능력과 창조적 힘을 빼앗아 버린다. 또한 그는 자회사의 수행하는 역할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첫째 유형, Strategic leader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내에 위치한 매우 유능한 자회사에 의해 수행되어지는 것으로 이들 자회사는 전략 개발과 전략 활용에 있어 헤드쿼터의 파트너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유형, Contributor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회사는 비교적 좁고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시장에 존재하지만 그들만의 특별한 능력
참고문헌
박병주, 기업금융 시장세분화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대은금융경제연구소, 1997
신지연, 기업규모 및 시장구조가 기업의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2007
손태홍,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해외건설시장 동반진출 방안, 국토연구원, 2007
이용주, 시장경제와 국가,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9
임형록 외 1명, 기업전략이 신생기업의 기업성과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전략경영학회, 2010
정호열, 시장경제의 윤리적 기초,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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