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창업기업 세무상식][창업기업 기업가정신]창업기업의 분류, 창업기업의 환경,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창업기업 세무상식, 창업기업 기업가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업기업의 분류
1. 창업의 의의
2. 창업의 유형
1) 업종에 따른 분류
2) 독립사업과 프랜차이즈
3) 혁신적 창업과 모방창업
4) 개인창업과 팀창업

Ⅲ. 창업기업의 환경
1. 정보경쟁시대 / 지식경쟁시대
2. 5대 환경변화
1) 글로벌라이제이션
2) 디지털화
3) 시간과 공간의 압축
4) 통합화
5) 휴먼화

Ⅳ.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1. 법인설립(주식회사:발기설립의 경우)
1) 정관의 절대적 기재사항 결정
2) 주주 및 임원 결정
3) 법인설립시 필요서류(등기관련업무)
2. 사업자 등록
1)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등록 신청
2) 부가가치세 과세 혹은 면세업종결정(법인세법 및 소득세법과의 관계)

Ⅴ.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1. 1단계 : 창업정보를 수집한다
2. 2단계 : 1단계의 과정을 통해 본인이 관심있는 아이템 3-5개를 선정한다
3. 3단계 : 2단계에서 선정한 3-5개의 아이템을 직접 확인한다
4. 4단계 :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다
5. 5단계 : 최종적으로 1개의 아이템을 선택한다
6. 6단계 : 사업준비를 하고 개시한다
7. 7단계 : 불확실성이 대비하고, 창업동향을 항상 주시한다

Ⅵ.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1. 의의
2. 사업자등록의 신청서류
3. 사업자등록의 정정

Ⅶ. 창업기업의 세무상식
1. 사업계획수립단계
2. 법인설립등기단계(법인에 한함)
3. 기업경영단계

Ⅷ. 창업기업의 기업가정신
1. 기업가 특성 및 능력
2.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
3. 성공한 기업가의 특징
4. 실패한 기업가의 특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은 기술역량을 배양하고 해외거점을 확보하여 현지기업에 기술과 상표를 공여하고 핵심부품과 생산설비의 수출 및 로열티 수입으로 핵심기술의 축적에 재투자하는 체제로 이행될 것이다. 가전제품의 디자인, 경구개발을 확대하고, 특허권을 보유한 첨단기술분야의 벤처기업을 인수하는 등 원천기술의 획득을 위한 해외투자도 활발할 것이다.

전술한 전자산업은 멀티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여 핵심역량을 축적하고 있다. 전자산업의 성장을 주도해온 가전제품과 컴퓨터가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하였고, 통신 기기 분야가 성숙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디지털신호로 처리된 음성과 영상정보가 초고속정보망을 통하여 쌍방향으로 수, 발신되는 멀티미디어 환경이 조성되면, 게임, 음악 등 대화형 고화질 화상기술을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제작이 성장분야가 된다. 정보의 디지털화로 통신에 의한 과열화가 해결되어 완전한 송신이 가능해지고, 초고속 정보망으로 대량의 정보통신이 가능해진다.

기계공업에서도 장기적 시야에서 핵심역량의 배양을 위하여 전략적 기술혁신에 노력하는 중소기업이 증가하여, 자체기술에 의한 고유 모델의 개발과 개량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벤처기업이 증가하고 자율적 협력체제도 형성될 것이다.

자동차업계는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개발투자의 확대로 기술경쟁력을 제고하여, 세계 일류기업으로 부상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CIM(컴퓨터 통합 생산시스템)과 FMS(유연생산시스템)를 구축하고 품질관리에 PPM 개념(부품 100만개 당 결점 1개)을 도입하여 부품불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할 계획이고, 물류혁신을 위하여 부품업체 내부의 물류개선과 납품시스템의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섬유업계는 선진국형 생활문화산업으로 발전하는 비전과 전략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단기납기, 다품종 소량 생산업체와 고기능, 고감성을 지향하는 패션제품 중심의 수출구조로 이행하며, 시스템 사업으로서 총체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섬유업계의 네트워크가 발전할 것이다.

대형연쇄점에 유리한 서적과 CD의 유통과는 달리, 미디어통합에 의하여 다종다양한 신상품이 출현하는 멀티미디어 정보와 소프트웨어의 유통은 대형연쇄점에 가격파괴보다 고객지향성의 고품질 상품에 관한 전문지식, 고객의 속성에 관한 정보수집,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경쟁우위를 결정함으로써 직소시장에서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기업에 유리하다.

Ⅱ. 창업기업의 분류

1. 창업의 의의

1) “창업\"이라 함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업종의 종류, 상시근로자수, 자본금, 매출액의 규모에 따라 구분

구분
광업
제조업
운수업
건설업
전기가스 및 수도사업
도소매업 및 기타 서비스업
중소기업 법위기준
상시근로자 기준
소기업
50인이하


30인이하
10인이하

중기업
300인이하


200인이하
20인이하

자산총액기준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2)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함.(중소기업창업지원법)

2. 창업의 유형

1) 업종에 따른 분류

제조업, 음식 및 서비스업, 유통업

2) 독립사업과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시 유의사항>
- 단기간 급등한 유행 업종은 피한다.
- 모집광고의 투자대비고수익 실현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다.
- 단기간 내 여러 브랜드를 선보이는 업체의 가맹은 피한다.
- 기존 가맹점 몇 군데를 살펴보고 계약한다.
- 계약서를 미리 제공받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검토한 후 계약한다.

3) 혁신적 창업과 모방창업

<예> 기술창업 : \"소수의 예비 기술창업인이 혁신적인 기술아이템을 상업화하기 위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화된 기술을 앞세워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창업가들은 기업가정신으로 무장된 경영자에 의해 영위되는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 기업인이며, 또한 상품의 독창성, 사업의 독립성 그리고 국제성을 지닌 기업조직이 되도록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는 벤처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양정 - 창업정신, 가즈토이, 2010
김영갑 - 성공창업을 위한 상권분석론, 교문사, 2012
박경환 - 창업특강, 예문, 2009
서상혁 - 창업 마케팅, 두남, 2010
이병욱 - 창업비밀과외,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12
장문철 - 창업경영학원론, 두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절차 레포트
  • 창업절차목 차1. 아이템 선정2. 아이템 경쟁력 분석3. 시장 분석4. 시장 동향파악5. 기업 형태결정6. 개인기업과 주식회사의 차이7.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장, 단점8. 기업형태의 결정기준9. 상권 분석10.좋은 점포구하는 방법11.점포 고를때 주의 사항12.업종 장소 궁합 맞추기13.점포결정시 꼭 확인해야 할 사항14.입지에 맞는 유망 업종15.사업자금조달16.창업지원제도17.사업자 등록18.실패 유형19.성공 노하우20.사업타당성 분석21.사업인,허

  • [벤처창업] 벤처기업과 창업
  • 창업업체가 거래 시 유의해야할 업체 Ⅷ. 창업과정1. 예비창업1) 창업이유 및 동기2) 창업품목 선정3) 시장조사 및 전략 구상4) 사업성검토 및 사업 계획서 작성2. 본창업1) 사업장 확보 및 법인 설립2) 자금조달 및 시설 투자3) 원부자재 조달 및 생산4) 판매 활동3. 사후창업1) 신제품 및 신기술 도입2) R & D3) Feed BackⅨ. 창업 절차1. 창업의 계획단계에서 해두어야 할 일2. 회사설립 및 사업자등록 절차1) 개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2) 법인사업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기업 창업 및 창업트렌드
  • 벤처기업과 벤처기업 창업 및 창업트렌드Ⅰ. 개요1. 벤처기업의 정의2. 벤처기업에 대한 오해3. 벤처와 소호의 관계4. 벤처와 소호의 등장 배경Ⅱ. 창업 아이템Ⅲ. 창업과 기업가(Entrepreneurship)정신1. 기업가 특성 및 능력2.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3. 성공한 기업가의 특징4. 실패한 기업가의 특징Ⅳ. 창업아이템 선정의 전제조건Ⅴ. 창업시 고려사항Ⅵ.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조세지원Ⅶ. 회계관리와 세무관리의 주요내용Ⅷ. 사업진행단계별 세무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 법인사업자가 알아야 하는 세금1) 법인사업자의 부가가치세2) 법인세란 어떤 세금인가3) 법인세 신고방법Ⅸ. 창업절차1. 개인기업의 창업절차2. 법인기업(주식회사)의 창업절차1) 설립절차 단계별 내용 2) 설립전 결정사항3) 법인설립전 준비서류4) 개인기업의 법인전환Ⅹ. 기업 가치 극대화 전략1. 영업 활동 능력2. 신제품 및 신기술 홍보 능력3. 고객의 수요 창출 능력4. 자산가치, 수익가치, 본질가치, 순현재가치, 상대가치. 유망 창업아이템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창업의 이해☆인터넷 창업의 분류순수하게 인터넷에만 존재하는 가상 기업(Pure Click)기준의 회사를 인터넷의 영역속으로 확장한 가상 기업(Click and Mortar)☆인터넷과 유통업 사업모델순수 인터넷 유통 기업(Pure Click) ex) Amazon.com전통적 방식(Bricks & Mortar)온-오프라인 방식(Click & Mortar) ex) Barnes & Noble※참고 - 인터넷 창업 환경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최근의 창업 환경의 분석은 창업 초기 단계에 이루어져야 하는 필수적인 것이다. 최근 창업 환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