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과 기업이윤] 가치사슬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가치사슬과 가치획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가치사슬과 기업 이윤

Ⅰ. 가치사슬의 개념과 특성

Ⅱ. 가치사슬과 가치 획득

1. 가치사슬의 단계와 가치 획득
2. 가치사슬과 가치의 배분
1) 구매자나 공급자의 교섭력이 없는 상태에서의 가치 획득
2) 하나의 힘 있는 공급자 혹은 구매자가 있는 상황에서의 가치 획득
3) 힘 있는 공급자들과 구매자들이 있는 상황에서의 가치 획득
본문내용
가치사슬과 기업 이윤

I. 가치사슬의 개념과 특성

한 기업을 중심으로 공급자와 구매자와의 일련의 관계를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한다. 가치사슬은 제품이 만들어져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실질적으로 가치를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과 이 과정에서 부가되는 가치에 대한 분석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저렴하게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자.
이 기업이 가장 처음 할 일은 산업 내에서 가장 큰 비용을 발생 시키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분석하며 개선점이 어디에 있는지 차별화할 수 논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유통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아니면 조달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지 아니면 재고 관리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한지 등 여러 가지 부문에서의 고비용 저효율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사슬은 한 기업이 특정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기업이 관여하게 되는 일련의 활동들을 파악하고 각각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폴리프로필렌의 가치사슬
위의 그림은 폴리프로필렌의 생산과 관련된 가치사슬이다. 폴리프로필렌은 다양한 시장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료의 하나로 필름이나 기저귀에서 음식 저장 용기까지 사용된다. 아래 폴리프로필렌의 가치사슬에는 원자재의 조달 정책의 중요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가상조직의 성공적 현실화에 대한 연구
  • 개념의 필요성42. 가상기업의 정의5Ⅱ. 가상조직의 특성71. 가상조직의 기본특성71)네트워크로서의 가상조직82)핵심역량의 연계(pooling)로서의 가상조직103)고도의 학습조직으로서의 가상조직112. 가상조직의 장점113. 특성 정리 및 현실적 어려움131)특성의 정리142)현실적 어려움15Ⅲ. 가상조직의 운영161. 가상조직으로의 전환161) 가상조직으로의 구조적 변화과정162) 가상기업의 가치사슬의 형성183) 가상조직의 순환192. 가상조직에 필

  • [경영혁신] 핵심역량 스피드경영 지식경영
  • 경영혁신핵심역량, 스피드경영, 지식경영에 대하여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핵심역량1) 정의2) 특징3) 성공요인4) 단계5) 간과 시 위험2. 스피드경영1) 정의2) 특성3) 효과4) 특징3. 지식경영1) 정의2) 특성3) 장점 및 한계점4. 사례1) 핵심역량 사례2) 스피드경영 사례3) 지식경영 사례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0세기 기업경영의 화두는 관리였다. 나름대로 안정된 환경 하에서 성장하는 기업을 잘 관리만 하면 됐었다. 즉 “망가지지 않으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기업이 활동하는 국가의 필요에 대하여 적응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다.1. 다국적기업의 정의다국적기업(MNC: multinational corporation)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국제기업(international business),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등과 같은 의미로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이들 용어는 개념상 약간의 차이는 지니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의 정의나 개념상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백한 학문적 의미의 개념을 규정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기업이 함께 이기자는 소위 윈-윈(Win-Win)전략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윈-윈 전략은 경쟁기업체 간의 기존 경쟁관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 내자는 것이다. 相生전략이라고도 하며 제휴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기업들은 제휴를 통해 상대방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고 함께 투자하며, 상대방으로부터의 기술습득을 통한 상당한 이윤획득 기회가 제공되며, 특정 자원의 투자와 분배를 통한 규모의 경제

  • [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기업의 출현배경.3Ⅲ다국적 기업의 특성과 전략1. 다국적기업의 특성.41)거대한 자본력과 기술력42)범세계적 가치사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