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HRM)와 조직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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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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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와 조직활성화
Ⅰ. 높은 수준의 성과관리
1. 높은 수준의 성과목표설정
2. 성과지향적 분위기의 조성
Ⅱ. 직무순환과 인력개발
1. 직무순환과 비전적 업무환경구성
2. 전체 인력관점에서의 직무순환
3. 성과와 인력개발의 균형
Ⅲ. 핵심인재의 양성과 확보
1. 인재들의 구축
2. 고문직의 활용
Ⅳ. 인력개발요건의 조성
Ⅴ. 인적자원부서의 활성화
1. 인적자원부서의 전략적 역할
2. 인적자원부서의 개입역할
- 본문내용
-
인적자원관리와 조직활성화
조직재생과 활성화는 단순히 일시적인 결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변화과정으로 정착됨으로써 조직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활성화를 얼마나 지속시킬 수 있는지는 조직구성원들의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이 조직의 성과를 얼마나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느냐에 달렸다. 구성원들의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이 실제 업무성과와 전체 조직체의 경영성과로 이어지지 않고서는 그들의 새 가치관과 행동이 강화될 수 없고, 따라서 조직활성화는 지속되기 어려우며 조직재생도 이루어 질 수 없다.
구성원들의 성과는 실무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지속적인 조직활성화는 그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연서 그들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실무현장에서의 변화 및 성과관리에 달렸다. 이것이 바로 실무현장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이고, 여기에 실무관리자는 현장의 인적자원관리자로서 변화실천과 성과향상의 변화담당자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인적자원 친문스태프는 실무관리자들의 효율적인 현장관리를 지원하는 변화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활성화와 관련하여 실무관리자의 인적자원관리 역할을 성과관리와 인력개발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무관리자에 대한 인적자원 전문스태프의 지원 및 개입역할을 정리해 본다.
1. 높은 수준의 성과관리
조직활성화를 위한 실무관리자의 첫째 역할은 성과관리에 있어서 부하구성원들로 하여금 계속 높은 수준의 목표를 추구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하는 스트렛치(stretch)경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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