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기이론] 내적동기이론(외적보상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효과, 인지적 평가이론, 스포츠에서의 보상과 내적동기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스포츠동기이론] 내적동기이론

Ⅰ. 외적보상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효과

Ⅱ. 이론적 해석: 인지적 평가이론

Ⅲ. 스포츠에서의 보상과 내적동기에 관한 연구

Ⅳ. 스포츠에서 내적동기의 측정
본문내용
[스포츠동기이론] 내적동기이론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과거에 받은 보강과 현재 사이의 연계성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인지적 접근에서는 개인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 및 정보를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기 때문에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과정이 중요하다고 본다. 인지이론에 따르면 행동의 일차적 근원은 외적보강원이라기보다는 내적동기다. Deci(1975)에 따르면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이란 개인이 유능감(competent)과 자결성(self-determining)을 느끼는 행동이다. 도전할 목표와 대상을 찾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서 돌진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이다. 때로는 행동을 설명할 만한 외적보상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내적동기의 측정치가 된다. 개인이 외적보상 없이 행동에 더욱 몰입할수록, 그 행동에 대한 내적동기 수준은 더욱 높은 것이다.
스포츠에서는 외적보상이 일반화되어 있다. 그러나 선수나 개인이 스포츠에 왜 참가하는지 질문을 받는다면 대부분 재미, 도전감 또는 성취감과 같은 내적인 이유를 들 것이다. 즐거움이 충만한 경험(flow experience)은 그 활동에 참가하는 내적 이유다. 즐거움이 충만한 상태는 그 핵심 특징 이 통제와 유능감이며, 이것은 Deci)의 내적 동기상태와 같은 것이다. 유능감과 자결성은 대부분의 인지적 접근법의 중심이 되는 내용이다.

1) 외적보상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부분의 사람은 내적동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에 참가한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잘할 때 유능감을 경험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재미있어 한다. 스포츠에서는 상장이나 트로피, 기념 T-셔츠, 장학금과 같은 외적보상이 매우 일반적이다. 실제 스포츠 상황에 외적보상과 내적동기를 조합해서 사용한다면 그 효과는 어떨까?
얼핏 생각하기에는 동기수준이 더 좋아질 것이다. 외적보상은 강력한 동기요인이 될 수 있다. 만일 원래부터 내적으로 동기화된 흥미 있는 활동에 외적보상을 더하면 전체 동기수준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적어도 외적보상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고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
  • 효과적으로 접근 가능하도록3) 시장세분화 기준 , ① 지리적 변수 : 지역, 인구밀도, 도시규모, 기후 등② 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성별, 가족규모, 가족생활주기, 소득, 직업, 교육정도, 종교 등③ 심리분석적 변수 :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개성 등④ 행태적 변수 : 추구하는 편익, 사용량, 제품에 대한 태도, 상표충성도(2) 표적시장의 선정1) 세분시장의 평가① 기업은 잠재력이 있는 세분시장의 규모, 성장, 수익성, 규모경제, 낮은 위험도 와 같은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서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생리적, 안전, 소속/애정, 자존심, 지적, 심미적, 자기실현의 욕구)와 맥클랜드의 학습된 욕구 이론(성취, 유친, 권력욕구)이 소비자 영역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감정과 동기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정은 기본적 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을 활성화 하고 그 방향을 지시한다. 또한 감정은 동기화된 행동을 동반한다. 소비자 분야에서 감정에 관한 연구들은 기분이 인지적 측면에서 미치는 효과를 알아

  • [소비자태도][소비자]소비자태도의 의미,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분석
  • 인지적 요소6) 감정적인 요소7) 행동 의욕적 요소8)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1) 신뢰성(ad credibility)2) 지각(ad perception)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5) 분위기(mood)Ⅲ. 소비자태도의 영향력1. 심리적 경향성(Eagly & Chaiken, 1998)2. 인지적 일관성 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3. 소비자의 태도가 구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1) Latour와 Peat(1979)2) All

  • [조직행위관리] 삼성과 LG의 내재적 외재적 보상 비교
  • 보상보다는 보다 내적인 보상을 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보상과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중에는 내면의 인지적인 측면에 의해서가 아니라 외부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수준이 강화됨을 주장하는 것도 있지만, 반면에 일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이나 만족감이 동기부여의 수준을 높인다고 주장하는 이론도 있다. 하지만 외적 보상과 내적 보상, 둘 중에 어느 것이 직원의 직무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는 직업의 전체적

  •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관한 연구는 주로 과다한 스트레스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적인 인생에서나 조직의 구성원으로나 과소한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보다는 과다한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가 훨씬 많고 중요하기 때문이다.(1) 재미있는 상황을 만든다.유머는 훌륭한 스트레스 억제제이다. 웃는 사람은 긴장을 완화시킨다. 어떤 여자는 겨울에 약 5킬로그램의 체중이 증가했는데 수영복이 맞지 않는 사실을 슬퍼하였다. 그녀는 항상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