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주요 M&A시장] 외국(미국, 일본, 유럽)의 M&A(기업인수합병)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의 주요 M&A 시장

Ⅰ. 미국의 M&A 시장

1. 수평적 M&A 시대(제 1차 세계대전 이전)
2. 수직적 M&A 시대(제 1차 세계대전~대공황)
3. 복합적 M&A 시대(1960년대~1970년대)
4.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M&A 시대(1980년대 이후)
5. 국제적 M&A 시대(1990년대 이후 2000년대)

Ⅱ. 일본의 M&A 시장

1. 기업구제를 위한 M&A 시대(1960년대~1970년대)
2. 해외진출을 위한 M&A 시대(1980년대)
3. 기업구조조정 시대(1990년대 이후 2000년대)

Ⅲ. EU의 M&A 시장
본문내용
세계의 주요 M&A 시장

1. 미국의 M&A 시장

M&A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의 M&A는 레이건 행정부의 규제완화와 새로운 금융기법 발달에 따라 1980년대부터 특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하였고, 근년에는 유럽 및 일본 등 전 세계로 확산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M&A의 발전과정은 미국 경제의 발전단계에 따라 대체로 다음의 다섯 가지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수평적 M&A 시대(제1차 세계대전 이전)

미국에서 정상적인 기업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기업 간의 결합이 시작된 것은 20세기 초부터이다. 이때 제 1 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기업 간에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동종 사업 분야에서 활동 ․ 경쟁하는 기업 간의 결합 즉, 수평적 M&A가 성행하였다. 이러한 수평적 M&A로 인해 결합된 기업 내에서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가 실현됨과 동시에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며 시장 내 경쟁이 감소되는 효과가 생겨났다. 뿐만 아니라 생산 ․ 판매 ․ 관리 측면에서도 서로의 약점이 보완되는 장점이 있었다.
1895년부터 약 10여년 간 지속된 제 1 차 M&A 물결이 전개된 기간 동안 미국 전체 제조업의 고용 및 자산의 약 15%가 이러한 수평적 M&A에 직접 ․ 간접으로 관련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기업의 사회적 ․ 기술적 하부구조(infrastructure)는 근본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독점을 위한 합병”(merging for monopoly)의 시기라고도 불리워진 이 기간 동안에 GE, Dupont, P&G, Kodak, Standard Oil 등과 같은 거대한 독점기업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1903년-1904년 사이 미국경제 전체의 불황 및 주식가격 폭락이 발생하면서 이러한 M&A의 물결은 구조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아울러 독과점 폐해를 방지하기 위한 독점금지법 등 각종 규제가 강화되면서 수평적 M&A의 붐은 진정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경영론] 네슬레 VS CJ 경영전략 비교
  • 시장분석5. M&A Report- 인수합병은 Nestle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왔고, 현재도 계속하여 물색 중이다. 1905년 Anglo-Swiss Milk Company와 합병. 스위스에 7개, 영국에 5개, 독일, 노르웨이, 스페인, 미국 등지에 17개의 생산 공정을 거느린 다국적 기업의 면모를 갖추었고 1929년 초콜릿 회사 Peter-Cailler-Khocolates Suisses S.A. 합병, 명실공히 전 세계적 규모의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하였다. 1933년 영세연유업자인수 후 일본에 진출. 현재 일본 커피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

  • [시사경제론]M & A의 의의와 그의 종류를 설명하고, 그의 구체적인 사례를 최근의 신문기사를 제시하면서 설명해 보시오
  •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그리고 생활양태의 변화와 같은 시대적 조류를 배경으로 한다.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러시아중국동유럽 국가들

  • [경영] 글로벌 기업의 M&A 현황과 시사점
  • 기업의 M&A 동향과 특징Ⅱ.글로벌 과점화와 국제 M&AⅢ.M&A를 통한 글로벌 과점화 사례 분석Ⅳ.시사점국경을 넘어서서 기업 간의 인수와 합병이 이루어지는 ‘국제(cross-border) M&A가 활발해지고 있다. 지난 한 세기 동안의 기업사를 보면, M&A 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이른바 M&A 물결 (wave)이 6차례 있었다. 1993년부터 시작된 5차 물결부터 국제 M&A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이 M&A를 통해 신흥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6차 물결

  • 다국적 기업과 현지화
  • 기업을 통해 본 다국적 기업의 성공 사례다국적 기업과 현지화(2)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소개2) 해외 사업망3) 진출 초기의 인식4) 미국에서의 성공5) 현대 자동차의 Assurance Program6) 인도에서의 성공1967년 창립된 이후 1976년 국내 최초로 독자모델 ‘포니’ 개발, 첫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래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세계 각국을 2003년 수출 100만대 돌파 및 1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업체로 손꼽히는 회사임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주요 인수합병 사례 구미 합병주도기업피합병기업연도인수합병상의 특징포드재규어1989포드의 고급차 사업 강화GM사브1990GM의 유럽에서의 고급차 사업 강화BMW로버1994BMW가 대중차 시장으로 진입, 현재까지 성과 좋지 않음포드마쓰다1996포드의 일본 및 아시아 전략 강화, 전략적 제휴가 인수로 발전한 사례벤츠크라이슬러1998최대 규모 인수합병 사례, 전 부문에 걸친 합병 효과VW롤스로이스1998폴크스바겐의 기술습득 욕구, 고급차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