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박카스` 장수브랜드전략과 경쟁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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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1)선정배경
2)조사방법

2.기업분석
1)기업소개
2)기업연혁
3)사업분야
4)경영환경

3.제품분석
1)제품소개
2)제품분석
4.시장분석
1)시장상황
2)환경결정요소
3)점유율
4)경쟁제품분석

5.전략분석
1)SWOT
2)STP
3)4P’S
4)경쟁사 SWOT

6.전망 및 전략 수립
1)기업세부 추진전략
2)문제점
3)전망
본문내용
1. 개요
1) 선정배경
공익광고 방식의 TV 광고를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긍정적 인식을 극대화 한 마케팅 전략과 약 70년 간 장수 브랜드로서 고수해온 브랜드 전략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과 전략을 알아보고자 함.

2) 조사방법
전체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MarketingAplus.cyworld.com)를 통해 수시로 수집된 자료를 공유,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주기적 미팅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였다. 일반인 약150명을 상대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동아 제약 주식회사에 전화 인터뷰를 한 내용을 바탕으로 1차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뉴스, 학회지, 논문 의 박카스 관련 자료인 2차 자료를 수집하였다. 동아 제약에 접촉 시, 방문 인터뷰는 곤란하다고 하셔서 전화 인터뷰에 한정해 1차 자료를 수집한 것이 안타깝다.

3) 사업분야
동아쏘시오그룹은 제약(동아제약(주), DAC), 화장품(라미화장품(주)), 식음료(동아오츠카(주),수석무역 (주), 소주동아음료), 물류(용마유통(주)), 금융(BOGO투자개발(주)),병유리(수석, 진아유리), 기계부품(한국신동공업(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계회사의 대부분은 당사와 관련사업및 유사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내수위주(DAC, 진아유리, 소주동아음료 제외)의 업체다. 따라서 성장 및 경기변동에 비교적 탄력적인 성향을 보여왔으며 최근에는 회사별로 전문화 및 수익성 있는 사업부문의 집중육성을 통하여 안정된 성장을 하고 있다.

3. 제품분석
1) 제품소개
u 성분함량:
타우린 1000mg, 이노사톨 50mg, 니코탄산아미드20mg, 질산치아민5mg, 이산리보플라빈나트륨5mg, 염산피리독신5mg, 디엘-염산카르니틴100mg, 무수카페인30mg, 안식항산나트륨70mg
u 약리작용:
피로회복, 혈압강하작용, 간염환자의 치료, 뇌졸중 동맥경화증, 담석증, 뇌세포보호작용, 폐손상예방, 지방분해대사촉진, 근위축증, 저혈당증, 심장병환자, 성장촉진, 식욕증진, 멀미에 효과 성장촉진, 시력유지, 건강한 피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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