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인의 정서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동아제약 박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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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1. 소개
1) 선정배경
2) 기업소개
3) 제품소개

<본론>
2. 한국인의 정서와 박카스
1) 정(情)이란?
2) 박카스 광고의 시대별 특징
3) 박카스 광고의 한국적 정서

3. 프로모션 활동

4. 전략분석
1) SWOT
2) 4P's
3) STP

5. 전략성과 및 현황

<결론>
6. 박카스의 미래 과제 및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선정 배경
공익광고 방식의 TV 광고를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한국인의 정감, 따뜻한 마음과 같은 긍정적
인식을 극대화 한 마케팅 전략과 약 40년 간 장수 브랜드로서 고수해온 브랜드 전략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과 전략을 알아보고자한다.

2. 기업소개
1) 동아그룹소개 및 계열사 소개
- 동아그룹은 제약, 식음료, 물류, 의약품, 기계부품, 정보통신, 병유리부문으로 구성.
- 관계회사들은 당사와 관련사업 및 유사사업을 주사업으로하는 내수위주의 업체
- 계열사
• 제약 - 동아제약, 동아팜텍, DAC
• 식음료 - 동아오츠카, 수석무역, 소주동아음료유한회사

2) 동아제약 소개 및 연혁
- 기업명 : 동아 제약 주식회사
- 창립일 : 1932년 12월 1일
- 자본금 : 443억 원
- 주식수 : 8,875,309
- 종업원 수 : 2000여명
- VISION : 제약분야 이외에 생명공학, 건강식품, 환경산업 분야에 이르는 다각적, 미래 지향적인
경영 추구, 제품개발과 새로운 시장개척에 부단한 노력.
참고문헌
- 박카스 40년 : 그 신화와 광고이야기 (2001. 신인섭 지음. 나남출판사)
- 한국인과 일본인의 ‘정’에 관한 심리학적 비교분석 (최상진,유승엽 중앙대 심리학과)
- 한국갤럽리포트 ‘한국인이 좋아하는 40가지(브랜드편)’
- 머니투데이 www.moneytoday.co.kr
- 박카스D 홈페이지 www.bacchusd.com
- 코리아애드타임즈 www.korea-adtimes.com
- 동아일보 www.donga.com
- 의학전문 사이트 www.bosa.co.kr
- 컨설팅 전문기관 www.kmac.co.kr
- 네이버 블로그 www.blog.naver.com
- WIZARD 광고기획사 www.cafe.daum.net/wizardad
- 매일경제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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