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다국적기업 베네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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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베네통 - 평범과 형식을 거부한다

1. 베네통 그룹 (폰자노의 기적)

2. 베네통의 강점
1) 재빠른 비즈니스 사이클
2) 한 시즌에 2백80만점의 서로 다른 옷 출하
3) 아웃소싱 전략
①판매 책임자
②콘트랙터
4) 카스트레트 물류 센터

3. 자극적인 베네통 광고

4. 일본과 중국 시장 진출 가속화

5. 종합 패션 기업으로 성장
본문내용
1. 베네통 그룹 (폰자노의 기적)

이태리 의류업체인 베네통(The Benetton Group)만큼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기업은 많지 않다. 이는 전 세계 1백 20개국 5천여개 매장에서 매년 1억벌 이상의 옷을 판매하고 있는 세계 굴지의 의류기업으로 충격적인 광고사진으로 유명한 그러나 해마다 선보이는 1천 5백여종의 신제품 광고는 전혀 하지 않는 괴짜 회사이다.
2000년 수익이 3조 9천여억 리라에 이르는 경영실적으로 볼 때 다른 초우량기업에 비해 다소 처지는 감을 주고 있지만 그룹이나 브랜드 인지도에 있어서는 다른 기업에 못지 않다.
베네통이라는 이름이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데에는 특히 독특한 광고가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매출 규모로는 믿기지 않을 만큼의 철저한 베네통의 국제화 전략도 큰 몫을 했다.
초록색 바탕의 직사각형 테두리에 「United Colors of Benetton」이라고 쓰여진 베네통 매장간판은 구미,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 브라질, 터키, 중국 등 1백 20여개국의 중심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베네통 본사 건물은 전체가 하나의 패션 작품이다. 17세기 걸작 건축물을 복구한 본부 건물 빌라 미넬리를 비롯, 광활한 잔디 위에 세워진 작업실, 공장, 전시장 등은 전원주택을 연상시킨다.
각 건물의 보라색 코팅된 특수강지붕이 통일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베네통은 특히 건물 외벽과 내부 사무실 칸막이에 동일한 블록 벽돌을 사용함으로써 미적인 감각을 살림과 동시에 전기 및 전화케이블 등은 쉽게 구부러지는 노란색 원통 튜브를 이용, 천장에 연결시킴으로써 효율성마저 잘 조화시켰다.

베네통의 성공을 바라보는 이태리 사람들의 시각은 “경이로우면서도 자랑스럽다”는 것이다. 이태리 유력신문 <라푸블라카>의 베네통 관련기사의 제목은 「폰자노의 기적(Miracolo a Ponzano)」이었다.
1965년 베니스 근교의 중소도시인 트레비소(Treviso)의 폰자노 지방에서 루치아노 베네통(Luciano Benetton)이 세운 가족회사 형태의 의류업체가 채 40년도 되지 않아 전 세계 5천여개의 독점매장을 거느린 세계 굴지의 의류업체로 성장한 사실은 결코 이 같은 표현이 과장된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주기 충분하다.
참고문헌
1. 백창현 譯, 루치아노 베네통 「베네통 이야기」, 명진출판사, 1993.
2. 정진하 외 3인, A+ 기업-초일류 현장을 간다, 럭키금성경제연구소, 1993.
3.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8.
4. 조선일보, 10.22.
5. 한국경제, 10.22.
6. 베네통(www.benett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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