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광고와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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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어가며
일생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TV나 신문 그리고 인터넷등 여러 매체를 통해서 우리는 광고라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정보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국제간의 교역은 점차 활발해 지고 있으며 전 세계가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다. 해외시장 접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사 상표를 인식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은 점차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의 국제광고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요즘 TV광고를 보면 국내 광고만이 아닌 다국적 기업의 국제광고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리고 국내기업도 또한 해외시장을 무대로 광고진출을 하고 있다.
그러면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광고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반대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광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국제광고들을 간단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론I-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 광고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광고는 여러 가지가 있다. I
IBM, KENT, BMW, KFC, 코카콜라, 맥도널드, 펩시, 나이키, 벤츠, 마이크로소프트, 말보로, 제너럴 일렉트릭스, 포드, 베네통(의류), 시티뱅크, 리복, 아디다스, 폴로, 버거킹, 웬디스(패스트푸드), 모토롤라, 게스, 피자헛, 드라이어스(아이스 크림), 윈풀(가전) 웨스팅 하우스, 듀폰, 네슬레, 쉘(석유화학), 미쉘린, 델몬트, 베스킨라빈스, 파파이스, 하디스, 암웨이, 힐튼 호텔, 20세기 폭스사등
이중에서 몇 가지를 선정하여 광고전략에 따라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다국적기업의 국내광고- 표준화 전략
① 나이키 ② 네슬레 ③ 로레알 ④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① 나이키
나이키는 전세계적으로 sports sponsorship에 가장 성공한 기업중 하나. `최소 비용, 최대 효과'의 경제원리가 곧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이다. 뭉칫돈이 들어가는 Olympic이나 World Cup등 대규모 스포츠행사의 title sponsor를 사양하고 대신 철저히 스타 개인과 연계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재목을 미리 알아보는 `혜안'으로 일찌감치 계약을 맺어놓은 덕분에 각 종목의 간판들은 모두 나이키를 몸에 걸친다.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에 `골프 신동' 타이거 우즈, `인간 탄환' 모리스 그린, 매리언 존스, `테니스 제왕' 피트 샘프러스, 홈런 왕 마크 맥과이어에 새미 소사까지 하나같이 `나이키'만큼이나 유명한 선수들이다. 효율적인 스포츠마케팅 덕분에 지난 75년 출범한 후발 브랜드 나
참고문헌
글로벌시대의 국제광고 mooij, 1999 나남출판사, 광고업협회보 1~5월, 한국광고학회 2001~2003, 금강기획 홈페이지
홈페이지- 나이키,네슬레,로레알,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리바이스,비달사순, 볼보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생활건강, GM대우
남양유업, 돈앤돈스, LG싸이언, 하이트, 암포젤, 포스코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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