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롯데 빼빼로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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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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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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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2. 본론--------------------------- 2 ~ 22
1) 과자 시장 동향--------------- 2 ~ 5
2) 마케팅 분석----------------- 6 ~ 13
3) 마케팅 목표----------------- 14 ~ 15
4) 마케팅 전략----------------- 15 ~ 17
5) 광고 전략------------------- 18 ~ 21
6) 크리에이티브 전략------------ 21 ~ 22
6) 매체 전략------------------- 22 ~ 23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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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지난 11월 11일은 유난히 기념일 챙기기를 좋아하는 우리나라 젊은 층들에게 또 하나의 이벤트가 되었던 ‘빼빼로 데이’였다. 이제 ‘빼빼로 과자’는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에 이어 하나의 고유한 개성을 살리며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이것이 과자 시장자체에 영향을 주는 등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과자 팬 클럽’까지 생기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과자시장은 기업들이 더 이상 맛과 가격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확실한 마케팅 전략과 이벤트 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실감하게 해 주었다.
롯데제과는 빼빼로 데이를 통해서 관련산업의 규모가 수 백억원대로 커지는 등 경제적 효과를 보게 되었으며, 이제는 경쟁기업에서도 이와 같은 특수를 잡기위해 각종 전략 수립을 하고 있다. 현재 경쟁기업에서 빼빼로에 도전하는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등 ‘빼빼로류’ 의 경쟁 또한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선점우위를 가지고 있는 빼뺴로의 아성에 도전하기 위해 경쟁사는 기존 빼뺴로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이미지와 타겟 마케팅과 광고로 이미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빼빼로는 장수제품으로 롯데제과에서 현제 매체광고를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우리는 빼빼로 또한 이제는 기존 형성된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장자리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선점기업으로써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빼빼로가 현제 가지고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전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본론
1. 과자 시장 동향
1) 시장 규모 (내수시장 중심)
과자업계는 90년대 중반 이후 정체 상태에 접어들어 지난 99년엔 4%대의 매출 신장률을 나타냈으며 지난해에도 불과 1% 성장하는데 머물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전반적인 과자시장의 내수 판매가 증가추세 이다.
<2002년 제과업계의 건과(빙과 제외) 내수시장 규모>
자료평가
- -_-
- hanwoo1***
(2008.11.09 16: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