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이동통신단말기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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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환경분석
3C 분석
SWOT 분석
STP
4P Action
Product Concept, Brand, Function, Design
Promotion
Place, Strategy
Price

참고자료
설문지 조사 원문
본문내용
Introduction
“이동통신 단말기로 과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이것이 바로 우리들이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던진 질문이자 논의의 출발점이었다. 지금까지 영역의 법칙(The Law of Division)에서 needs는 분할되며 이는 기능/ 상징/ 경험적 편익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을 배웠다. 최근 몇 년간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역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분할되어왔다. 단지 기능의 측면에서만 살펴보더라도 이동통신 단말기는 이제 본래적 기능(Mobile Phone)외의 다른 기능들을 포괄함으로써 이동통신 단말기에서 디지털 복합기로 변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이동통신 단말기의 연결성과 휴대성이 확대된 결과이다. 이와 같은 근거로 이동통신 단말기는 지금까지와 같이 아직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라고 판단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이동통신 단말기를 기본골격으로 하는 신제품 Concept을 개발하고, 신제품 마케팅 계획 수립을 하기로 하였다. 먼저, 제품의 Concept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시너지를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

1) 고객의 입장에서 출발한다.
2) 이동통신 단말기의 연결성은 비단 정보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것이어야 한다.
3) 이동통신 단말기는 첨단 제품이므로 무엇보다도 기능적 편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휴대폰 단말기는 고관여 제품이다.
5) 불황기이므로 소비자의 양극화 현상을 고려한 가격정책을 실시한다.
6) 이동통신 단말기는 첨단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앞서가는 기술력과 풍부한 자금력이 필요
하다. 이러한 여건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재 환경을 고
려하여 기존 업계의 신제품 사업부라고 가정한다.

우리는 제품 컨셉을 대략 잡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 우리의 제품 컨셉을 명확히 하고 주기능과 부기능을 나누었다.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http://www.sec.co.kr
http://www.earlyadaptor.com
http://www.enuri.com
http://www.mymotorola.co.kr
http://www.nokia.com
http://www.sksky.com
http://www.miraeass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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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오래된 자료라 별로였습니다.
  • sooh***
    (2010.12.16 14: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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