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아이리버 딕플의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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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 이유
2. 전자사전 시장의 소개
1) 경쟁업체와 시장 점유율
2) 전자사전 시장의 성격
3) 전자사전의 변화
3. 딕플의 등장 배경


Ⅱ. 본론

1. 딕플의 제품적 요소 소개
2. 딕플 SWOT 분석
3. 딕플의 마케팅 분석
- 4P
- STP
4. 딕플과 리얼딕의 프로모션 비교


Ⅲ. 결론

1. 딕플의 마케팅에 대한 우리의 의견
- 장려할 점
- 개선할 점
2. 딕플의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 이유
레인콤은 회사 이름보다 ‘아이리버’라는 브랜드로 더욱 유명하다. 여기에는 벤처 신화라 불리는 아이리버 MP3 플레이어의 눈부신 성공이 있으며, 사람들은 MP3 플레이어를 생각할 때 제일 먼저 아이리버를 떠올리게 되었다. 그런데 2005년 1월, 레인콤에서는 MP3 플레이어와 전자사전이 결합된 아이리버 딕플을 출시하며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다. 딕플은 김태희를 전속모델로 내세우며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단숨에 전자사전 시장 점유율 2위를 달성하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다. 이는 후발업체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 것으로는 아주 놀라운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레인콤이 기존 주력 제품인 MP3플레이어에서 벗어나 전자사전 시장에 뛰어들게 된 배경과 함께 단기간에 전자사전 시장에서 딕플에 대한 제품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급상승시켰던 레인콤의 마케팅 전략을 집중적으로 탐구하기로 하였으며, 결론에서는 아이리버 딕플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조언을 다루기도 하였다.

2. 전자사전 시장의 소개
1) 경쟁 업체와 시장 점유율
샤프가 94년 국내에 처음 전자사전에 내 놓은 이후로 전자사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왔다. 2001년 20만대, 2003년 50만대, 2004년에는 61만대, 2005년 80만대 수준으로 성장하여 왔고 올해는 100만대 이상(2000억 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지금까지의 양상을 보면 샤프가 몇 년간 80%로 시장에서 독주를 해오다가 카시오가 들어오면서 시장을 양분했었다. 이에 토종인 에이원프로가 맹렬한 추격을 해오고 있었다. 국내 전자사전 시장 점유율은 아이리버 딕플의 출시 전이었던 2004년에는 샤프전자-51%(30만대), 카시오-25%(15만대), 에이원프로-24%(14만대)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새롭게 아이리버 딕플이 시장에 뛰어든 다음에는 엄청난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2005년 시장 점유율에서는 샤프전자-50%(40만대), 아이리버 딕플-20%(16만대), 카시오-15%(12만대), 에이원프로-10%(8만대)를 기록하며 딕플이 단숨에 업계 2위로 부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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