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기업성장이론, 행태이론, 순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I. 기업성장이론(기업국제화의 한 단계로서 해외직접투자)
기업성장이론은 기업조직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고 있다. 즉, 해외직접투자를 환경변화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기업이 발전하는 한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콜데(E. Kolde)는 기업의 경영활동이 단계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게 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제 즉, 기업은 제 1 단계로 제품의 수출, 제 2 단계로 현지에 판매 및 저장시설 확충, 제 3단계로 해외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의 과정을 거쳐 조직을 확대 ․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그라이너(L. Greiner)는 기업성장에 따른 국제화를 조직의 나이, 국제화의 정도, 발전단계 및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속도 등의 요소로써 기업국제화의 모형을 창안하였다.
이상의 기업성장이론은 해외직접투자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기보다는 기업의 경영정책 측면에서 기업의 장기경영전략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해외직접투자에 있어서 경쟁상 우위의 원천 등 제 요인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하는 단점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