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과 기술이전이론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공부해서 작성한 자료예요...^^
유용하게 쓰시고 꼭 좋은 점수 받으세요... 화이팅!!!
- 목차
-
제 1 절 해외직접투자이론
1.해외직접투자 이유(Why)에 관한 이론
2.해외직접투자 시점(When)에 관한 이론
3.해외직접투자 지역(Where)에 관한 이론
4.해외직접투자 주체(Who)에 관한 이론-과점적 경쟁이론
5.해외직접투자 방식(How)에 관한 이론
6.해외직접투자 결과(What)에 관한 이론
제2절 기술이전이론
1.동기
2.기술이전의 동태적 이론
3.로열티의 결정
- 본문내용
-
1.해외직접투자 理由(Why)에 관한 이론
(1)체계론적 관점-신제국주의 이론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주본주의 경제의 내부적 모순에서 비롯
(2)현지국가적 관점-전략적 동기론
①시장확보형 투자-현지국의 시장 개척, 확보, 유지를 동기로 투자
②지원확보형 투자-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 하기 위한 동기
③생산효율확보형 투자-다른 생산요소가 저렴할 때 이들 요소를 이용
④지식(또는 기술)확보형 투자-신기술이나 경영지식을 습득
⑤정치안전지향형 투자-정치적 위험을 감소
(3)시장관점-내부화이론
▶기업이 일반적인 시장거래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외부시장기능을 조직의 체계에 내부화하여 거래비용을 절감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을 시도한 이론
(4)투자기업 관점-독점적우위이론, 행태이론
①독점적우위이론-매메시장은 불완전하여 수출보단 직접투자 방식을 택함
②형태이론-최고경영자의 행동양식에서 원인을 찾음
(5)종합적 관점-절충이론
▶독점우위이론과 내부화이론을 절충, 어떤기업이 다른 국가기업에 비해 지니고 있는 기업특유의 우위요소, 내부화우위요소 및 생산입지사의 우위요소에 의하 여 결정된다고 보고 절충이론을 전개
2.해외직접투자 時點(When)에 관한 이론
(1)국가적 관점(환율관점)-통화지역이론
▶각국의 통화의 환율이 정상수치를 이탈할 때 해외직접투자가 발생
(2)기업관점-기업성장이론
▶기업을 경영자원의 집합화라고 정의, 의사결정에 따라용도와 시기에 배분
(3)제품관점-제품수명주기이론
▶제품의 수명주기를 도입기, 성숙기, 표준화단계로 변해 가는 동태적 개념
3.해외직접투자 地域(Where)에 관한 이론
(1)국가적 관점-순위이론
▶각국은 특정제품을 처음 생산하게 되는 시기에 따라서 그 순위가 정해진다.
(2)자본시장 관점-이자율격차이론
▶이자율이 낮은 국가에서 높은 국가로 투자가 일어난다는 주장
(3)투자자관점-포트폴리오이론
▶증권시장이 발달한 국가로부터 그렇지 못한 국가들로 투자가 이루어진다.
4.해외직접투자 主體(Who)에 관한 이론-과점적 경쟁이론
▶과점산업내에 있는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한다는 이론
5.해외직접투자 方式(How)에 관한 이론
(1)신설투자와 매수합병-기업을 신설하는 방법과 기존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방식 이 두 방식이 해외진출의방식으로 모두 사용되는 이유는
각각 단점이 있기 때문. 상황에 따라 유리한 쪽을 택함
(2)미국형과 유럽형..
(3)미국형과 일본형..
6.해외직접투자 結果(What)에 관한 이론
(1)긍정론-피투자국인 후진국의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
(2)부정론-종속이론에 의하면 해외직접투자의 결과 선진국에 의한 후진국의 경제 종속이 초래된다.................(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