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기업문화의 특성(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본문내용
국가별 기업문화의 특성

1. 미국 기업문화의 특성

미국의 우수기업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로서 피터스(T. Peters)와 워터만(R. Waterman), 그리고 오스틴(N. Austin)의 연구를 들 수 있다. 피터스와 워터만은 미국의 맥킨지 컨설팅(Mckinsey Consulting)회사에 종사하면서, 10억불 이상의 매출액 외형을 가진 미국 기업체 중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의 10년간에 걸쳐서 자산성장률과 투자이율 등 6개 수익 및 성장지표상에 나타난 장기성과가 높은 62개의 기업체를 선정하여 이들 기업체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사례연구와 설문조사 및 면접 등의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들 우수기업들을 연구해 본 결과, 회사들의 업종과 규모는 다르지만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과 경영행동에 있어서 이들 기업체간에 많은 공통점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정리한 피터스와 워터만은 우수기업의 공통된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
(1) 행동지향적 사고방식
(2) 고객위주의 사고방식
(3) 자율성과 기업가정신
(4) 사람을 통한 생산성 향상
(5) 고객서비스, 기술개발, 창의성, 원가관리, 품질관리 등 현장과 밀접한 가치추구
(6) 강점이 많은 업종에 전념
(7) 최소한의 스텝, 간소한 조직
(8) 방임과 통제의 동시적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기업의 집중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소니 등 일본계, 필립스 등 유럽계,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계 기업이 전세계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술혁신 및 대량생산과 대량판매로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률은 낮은 반면, 생산설비에는 막대한 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적 특성이 신규 진입을 제한하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마진이 적은 상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면서도 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주도기업 중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조직운영과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 기업의 특징현재의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 및 분석하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함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경쟁 전략을 신속히 조정할 수 있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쟁기업과 대비되는 우수한 경쟁 우위를 창출시장지향성의 중요성국제마케팅 활동 수행 시 가장 중요이유 : 나라마다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으로다르기 때문*Ⅰ. 서론기존 연구의 문제점내수시장 중심의 시장지향성만 파악함시장

  • sns(Social Network Service) 해외 진출 전략 성공과 실패(싸이월드-페이스북)
  •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제12권3호 2009 pp.135~165 http://poem23.com/948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0563http://cafe.naver.com/mondayletter.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2http://blog.naver.com/lse77u?Redirect=Log&logNo=150027466363http://ko.wikipedia.org/wiki/Cyworldhttp://ko.wikipedia.org/wiki/Facebook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5&aid=0000254120&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70339http://blog.daum.net/cuty10525/16632607http://www.hankyung.com/news/app/n

  • 인문과학 일본의 기업문화
  • 문화의 일본화(4) 엄격한 신분 질서 (5) 책임 전가 의식 (6) 축소지향2. 일본 기업문화의 역사적 기원(1) 이시다바이간의 석문심학(石門心學) (2) 에도(江戶)시대 상인집단의 형성(3) 상인의 행동양식3. 일본 기업문화의 문화적 특성(1) 수치의 문화 (2) 유교문화 (3) 기업의 평등관4. 일본 기업문화의 구조적 특성(1) 일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① 종신고용제 ② 연공서열제 ③ 상하관계④ 의사결정방식 ⑤ 노사관계 ⑥ 기타5. 한국과 일본간의 기업문화

  • 국가별 비즈니스 정치적 특성 문화적 특성 비즈니스 에티켓 GDP 국내총생산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 일본정치적 특성문화적 특성비즈니스 에티켓GDP / 주요산업현대 민주정치는 대의정치를 특징으로 한다.국민의사가 정당을 통해 표출된다.권위주의 정치문화라는 특성 때문에 보수적인 경향이 크다.한국어의 특성상 높임말과 반말이 뚜렷하게 구분된다.배달음식 문화와 같이 서비스 정신이 높다.3. 분단국가인 특성상 남자는 군대에 의무적으로 복무 해야 한다.약속시간에 최소 10분 일찍 가서 늦지 않는다.2. 인사하는 습관이 중요하고 각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