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조직운영과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다국적기업의 기존 네트워크 조직형태
3.기존 네트워크조직 운영상의 문제점
4.다국적기업이 추구하는 글로벌네트워크 조직운영전략
5.한국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전략 방향
- 본문내용
-
한국기업의 국제화
1960년대 이후 정부의 수출드라이브정책에 힘입어 수출 중심으로 전개
1990년대 이후 산업의 글로벌화가 국제화 전략의 방향 전환 요구
산업의 글로벌화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해 각국 소비자의 동질화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국가별 제품수명주기의 갭 급격히 감소
기존의 해외네트워크 확장 및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의 보편화
구미 다국적기업이 추구하는 글로벌전략의 특성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기업이 추구해야할 글로벌전략의 기본적인 방향 제시
일본형 네트워크 조직 : 본사중심적인 수출에 기초, 종신고용
해외시장 진출 경험이 적었던 관계로 종합상사를 앞세워 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 위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전략 수행
저비용과 고품질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개발, 부품조달, 생산을 본사에서 강력히 통제
집단주의적 행동이나 대인관계의 조화를 강조하는 강한 문화가 경영에 잠재
미국형 네트워크 조직 : 제품수명주기
2차 대전 이후 복구사업 및 신생국 독립에 따른 수요증대에 부응하고자 해외진출 본격화
해외자회사에 권한 위임 + 세련된 경영방식과 전문 스탭을 활용한 효율적인 통제시스템(본사-자회사간 공식적인 정보흐름의 통로)
통제시스템을 이용해 CEO는 자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강점 :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던 기술 및 경영상의 이점
문제점 : 본사위주의 본사-해외자회사 관계
연구가설의 설정
학습지향성
- Farrell and Oczkowski(2002)
: 학습지향성이 높아질수록 기업의 시장지향성 역시 높아짐.
- Homburg and Pflesser(2000), Kasper(2002)
: 시장지향적인 기업의 구체적 행위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조직문화나 가치의 형성이 선행되어야 함을 공통적으로 주장.
특히, 외부환경에 대한 개방성, 비젼 공유 등과 같은 중요성 강조
학습지향성의 개념과 거의 일치
가설1 : 학습지향성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