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의 내부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 - 내부화이론
일부 학자들에 의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이론으로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부화 이론의 시작은 코스(R. Coase)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그의 연구는 월리암슨(O. Williamson)에 의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계승 ․ 친행되었고, 버클리(P. Buckley)와 캇슨(M. Casson)은 이를 다국적기업에 적용하였다. 그 후 러그만(A. Rugman)은 내부화 이론을 더욱 심화 ․ 발전시켜 이를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이론으로 제시하였다.
캇슨(M. Casson)에 따르면 외부시장에서 소유친의 교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정상적인 시장거래를 정상시장거래(arm's length transaction)라 하며, 반면에 시장 내부에서 소유권의 이친이 이루어지지 않는 개념상의 거래를 내부거래(internal transaction)라고 한다.
코스(R. Coase)는 여러 곳에 공장을 둔 영국 국내기업의 예를 들어 외부시장은 비용이 많이 들고 비효율적이므로, 기업은 그러한 외부시장기능을 대신하여 여러 곳에 투자함으로써 내부화를 추진하게 핀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기업은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거래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만일 기업 내에서 낮은 비용으로 거래를 이를 수만 없다면 기업이 시장기능을 대신하여 그 거래를 내부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내부화는 시장의 불완전성에 대응하여 거래비용을 회피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내부시장을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