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의 내부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 - 내부화이론

일부 학자들에 의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이론으로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는 내부화 이론의 시작은 코스(R. Coase)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그의 연구는 월리암슨(O. Williamson)에 의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계승 ․ 친행되었고, 버클리(P. Buckley)와 캇슨(M. Casson)은 이를 다국적기업에 적용하였다. 그 후 러그만(A. Rugman)은 내부화 이론을 더욱 심화 ․ 발전시켜 이를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이론으로 제시하였다.
캇슨(M. Casson)에 따르면 외부시장에서 소유친의 교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정상적인 시장거래를 정상시장거래(arm's length transaction)라 하며, 반면에 시장 내부에서 소유권의 이친이 이루어지지 않는 개념상의 거래를 내부거래(internal transaction)라고 한다.
코스(R. Coase)는 여러 곳에 공장을 둔 영국 국내기업의 예를 들어 외부시장은 비용이 많이 들고 비효율적이므로, 기업은 그러한 외부시장기능을 대신하여 여러 곳에 투자함으로써 내부화를 추진하게 핀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기업은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거래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만일 기업 내에서 낮은 비용으로 거래를 이를 수만 없다면 기업이 시장기능을 대신하여 그 거래를 내부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내부화는 시장의 불완전성에 대응하여 거래비용을 회피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내부시장을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 - 이론적 구성과 내부화이론의 한계
  •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 - 이론적 구성과 내부화이론의 한계내부화이론1. 이론적 구성내부화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은 버클리(P. J. Bukley)와 캇슨(M. C. Casson) 등이 발전시킨 이론으로서 시장의 내부화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려는 시도였다. 이 이론이 주장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기업이 외국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기술 라이선싱과 같은 계약방식과 직접투자를 통해 기업의 글로벌화를 실현할 것이다. 둘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목차* 해외직접투자이론Ⅰ. 독점적 우위론Ⅱ. 내부화이론Ⅲ. 절충이론해외직접투자이론기업의 해외사업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요소의 이전 등이 포함된다. 무역이론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은 설명하나 국가 간 기술의 이전이나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전은 설명하지 못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이론이 요구된다. 해외직접투자이론에는

  •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내부화이론은 버클리와 캐슨(P. J. Buckley and M. Casson) 그리고 러그만(A. M. Rugman) 등에 의해 주장되고 발전되어 왔다. 내부화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어느 기업이 외국시장에 진입할 때 라이센싱 등과 같은 계약방식이나 직접투자를 통한 방식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계약방식은 경제학에서 시장방식(market transaction)을 의미하며, 직접투자방식은 기업방식(firm transaction)이라고 한다. 둘째, 자연적 이유

  • 해외직접투자전략
  • 해외직접투자전략목차해외직접투자전략1. 해외직접투자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시장내부화이론3) 절충이론4) 제품수명주기이론5) 과점이론2. 해외직접투자의 전략적 의사결정1) 해외직접투자의 의사결정 과정2) 해외직접투자안의 심사 필요성 여부 결정3) 현지국의 투자환경분석4) 해외직접투자안에 대한 수익성분석5) 투자대상국 정부와의 협상 및 투자결정3. 소유권 및 진출형태 선택전략1) 소유권형태의 선택2) 진출형태의 선택* 참고

  • 해외직접투자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목차* 해외직접투자이론Ⅰ.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Ⅱ. 독점적 우위이론Ⅲ. 내부화이론Ⅳ. 절충이론Ⅴ. 기타1. 전통적 이윤율격차이론2. 과점적 대응론3. 기업성장이론4. 제품수명주기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1.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전통적인 무역이론들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교역을 설명하면서 개인이나기업의 관점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들 이론들은 개인이나 기업이 그들이 속해 있는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