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해외직접투자이론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Ⅱ. 독점적 우위이론
Ⅲ. 내부화이론
Ⅳ. 절충이론
Ⅴ. 기타
1. 전통적 이윤율격차이론
2. 과점적 대응론
3. 기업성장이론
4. 제품수명주기이론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1.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전통적인 무역이론들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교역을 설명하면서 개인이나
기업의 관점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들 이론들은 개
인이나 기업이 그들이 속해 있는 나라의 이해와 조화를 이를 수 있도록 행동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나라의 행위만을 분석하면 자연히 개인이나 기업의 행위도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한 기업환경 아래에서는 이러한 가정이 성립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예를 들어 글로벌기업의 본사와 해외현지법인 사
이의 무역거래는 독립적인 처지에 있는 기업 사이의 무역거래와는 특성상 많은 다른 점들이 존재한다. 이들의 거래는 비록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지만 동일한 기업의 내부거래라고 할 수 있으므로 교역대상 상품의 성격이나 가격결정에서 독립적인 거래와는 다를 가능성이 높다. 특히 기술이전과 직접투자라는 관점에서 보면 전통적인 무역이론들은 그 설명력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해외직접투자현상을 밝히기 위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는데,
특정 해외직접투자이론이 모든 해외직접투자현상을 충분히 설명해 줄 수 있
는 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문제를 해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첫째, 현지기업과의 경쟁에 이길 수 있는 해외투자기업의 우위성의 원천,
즉 기업특유우위요소는 무엇인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