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독점적 우위론
Ⅱ. 내부화이론
Ⅲ. 절충이론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기업의 해외사업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요소의 이전 등이 포함된다. 무역이론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은 설명하나 국가 간 기술의 이전이나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전은 설명하지 못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이론이 요구된다. 해외직접투자이론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제조기업의 해외생산 투자와 관련된 해외직접투자이론에 초점을 두어 설명한다.
I. 독점적 우위론
하이머(S. H. Hymer)등이 주장한 독점적 우위를(monopolistic advantage theory)은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는 데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현지시장에 해외직접투자를 하는지 규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면 생소한 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즉 현지시장의 경제, 법률, 언어, 사회적 관습, 소비자 기호, 관련기업이나 공공기관과의 관계 등이 모두 생소하다. 이러한 생소함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기업은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외국기업은 지출하게 된다. 이러한 비용을 외국비용(foreign cost)이라 한다.
한편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은 기술이나 상표 등에서 현지기업이 갖지 못하는 독점적 우위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독점적 우위는 제품의 차별화를 가져오고, 차별화된 제품은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에 비해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보다 더 높게 받게 되는 초과가격을 가격 프리미엄(premium)이라 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