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목차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독점적 우위론

Ⅱ. 내부화이론

Ⅲ. 절충이론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이론

기업의 해외사업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요소의 이전 등이 포함된다. 무역이론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은 설명하나 국가 간 기술의 이전이나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전은 설명하지 못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이론이 요구된다. 해외직접투자이론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제조기업의 해외생산 투자와 관련된 해외직접투자이론에 초점을 두어 설명한다.

I. 독점적 우위론

하이머(S. H. Hymer)등이 주장한 독점적 우위를(monopolistic advantage theory)은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는 데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현지시장에 해외직접투자를 하는지 규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면 생소한 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즉 현지시장의 경제, 법률, 언어, 사회적 관습, 소비자 기호, 관련기업이나 공공기관과의 관계 등이 모두 생소하다. 이러한 생소함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기업은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외국기업은 지출하게 된다. 이러한 비용을 외국비용(foreign cost)이라 한다.
한편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은 기술이나 상표 등에서 현지기업이 갖지 못하는 독점적 우위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독점적 우위는 제품의 차별화를 가져오고, 차별화된 제품은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에 비해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보다 더 높게 받게 되는 초과가격을 가격 프리미엄(premium)이라 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내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사례
  • 해외시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늘리게 되는 것이다. 한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은 기업 자신의 능력, 그리고 같은 산업내의 경쟁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즉, 기업의 해외에서의 생산은 독점적 우위, 내부적 우위, 그리고 입지적 우위를 고려한 전략적 행동인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세계화에 발맞춘 다국적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1980년대 후반 이후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1980년 이후 해외투자의 변화 추이를

  • 해외직접투자의 개요와 이론적분석 및 기업의 성공실패 사례
  • 해외시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늘리게 되는 것이다. 한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은 기업 자신의 능력, 그리고 같은 산업내의 경쟁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즉, 기업의 해외에서의 생산은 독점적 우위, 내부적 우위, 그리고 입지적 우위를 고려한 전략적 행동인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세계화에 발맞춘 다국적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1980년대 후반 이후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1980년 이후 해외투자의 변화 추이를

  • 국제경영 중간고사 시험대비 요점정리
  • 내부화 과정이 국경을 넘어 발생할 때 해외투자가 발생.입지적우위론-크래비스와 리프세이가 주장. 기업이 다국적기업의 현지생산활동을 세계적 차원에서 최적의 생산입지를 찾으려는 결과로 본다. 즉 각국은 원자재, 노동,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와 관련해 특유의 위치적 우위를 갖고있어 각각의 우위를 갖고있는 산업을 외국에서 유치할 때 유리하다는 것.절충이론-더닝이 제한 후드와 영이 발전. 무역과 해외직접투자를 포괄적으로 설명. 기업

  • [국제경영] 속옷산업 `남영L&F`의 해외진출전략
  • 해외의 생산자회사에 알리고, 해외영업에 관련된 서류작성을 처리하는 단순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관리팀에 연구개발 및 핵심역량 업무가 집중되어 있으며, 해외영업부는 단지 해외사업에 관련된 일만 담당하다보니 내수시장과 해외가 분리되게 된다. 이는 현재 내수시장에 기반을 둔 남영L&F에게는 문제가 없는 조직도이지만, 만약 남영L&F가 앞으로 해외직접투자의 길을 넓혀가려고 한다면 분명히 아래의 조직도는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3. 자회

  • 한국 외국인직접투자의 결정요인 분석
  • 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직접투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지만 국내 연구의 대다수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집중되어 있고, 외국인직접투자에 대한 체계적, 실증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실정이다. 특히 정부는 외국인직접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각종 제도 개선 및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나, 이런 정책의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없지 않다. 그 이유는 근본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