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독점적 우위론, 과점적 경쟁이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독점적 우위론
Ⅱ. 과점적 경쟁이론
1. 선도기업 추종설
2. 상호 투자설
Ⅲ. 내부화이론
Ⅳ. 절충이론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이 자료에서는 해외직접투자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제조기업에 의한 생산자회사 설립투자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한다. 제조 기업에 의한 이러한 해외직접투자는 배당이나 시세차액을 목적으로 하는 증권투자와는 다르다. 증권투자의 움직임은 주로 이자율 차이로 설명이 가능하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데에는 이자율 차이 이외의 이론을 필요로 한다. 다음은 이러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본다.
1. 독점적 우위론
S. Hymer 등에 의해 주창된 독점적 우위론(monopolistic advantage)은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라기보다는 필요조건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이해하기 쉽다. 기업이 해외에 직접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특유의 우위, 즉 독점적 우위를 가져야만 한다. 왜냐하면 어떤 시장에서든 외국기업은 현지기업에 비해 여러 가지로 불리한 여건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외국기업은 현지의 경제, 언어, 법률, 정치 등에 관한 정보에서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하고, 현지정부의 차별대우나 환율위험에도 노출된다.
이와 같이 외국기업이 갖는 불리함을 외국비용(liabilities of foreignness)이라 하는데, 이러한 외국비용을 충분히 상쇄할 만한 어떠한 우위요인이 없다면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대우푸르지오,환경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Cola war
- 세무회계-부가가치세의 카드사 대리납부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마케팅](주)CLIO 클리오 화장품 마케팅전략
- [경영학] 스타벅스와 커피빈 분석
- 이케아 IKEA 마케팅 4P전략분석과 SWOT,STP분석 및 이케아 성공요인과 이케아 전략적 보완점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