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기업성장이론, 독점적 경쟁이론, 내부화이론, 입지적 우위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5 / 2019.06.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환경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I. 제품수명주기이론
II. 기업성장이론
III. 독점적 경쟁이론
IV. 내부화이론
V. 입지적 우위론
VI. 절충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기업의 해외투자는 역사적으로 볼 때 대체로 1900년대 이후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만 해도 해외투자의 주류는 간접투자였으므로 해외직접투자를 독립적인 이론에 의해서 설명해 보려는 노력은 전무하였으며, 1960년대부터 국제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을 이론화 내지 모형화하려는 시도가 학자들 간에 일어났는데 그 대표적인 이론들을 다음에 요약하기로 한다.
I. 제품수명주기 이론(theory of Product Life Cycle)
버논(Raymond Vernon, 1981)과 웰즈(L. T. Wells)에 의해 주장된 이 이론은 신제품도 생물과 마찬가지로 도입기(introduction stage)에서 성장기(growth stage)를 거쳐 성숙기(maturity stage)로 이행하였다가 쇠퇴기(decline stage)로 넘어가는 순환과정을 밟게 된다는 것이다.
제품수명주기이론은 각국의 무역패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명백히 밝히는 동태적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미국"I 토입 기 및 성장기에서 숙련노동의 우위하에서 노동집약적 상품을 수출하게 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레온티에프의 역설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4단계 구분에 의해 기업의 입지결정과 결부시킨 것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제품의 주기와 관련된 자연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 너무좋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 161805***
(2022.11.30 15:45: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