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조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기업선정 동기
기업 소개

Ⅱ. 본론
1. 조직결정요인
규모/연령, 문화, 환경, 기술, 전략, 권력

2. 조직구성요소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

3. 조직구조와 형태
이상적인 조직 구조의 형태
SK의 조직 형태
SK 조직구조에 대한 평가

Ⅲ. 결론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기업선정 동기

먼저 저희조원들은 조직설계가 잘된 기업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조사를 하면서 가장 눈에 띄었던 기업에는 포스코, SK, 유한킴벌리가 있었습니다. 이 기업들은 평소에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업이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기업이 조사하기도 수월하고 관련 자료도 많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조직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SK는 장기적인 생존성장을 위한 조건으로 Global성장을 추구하고 그룹의 미래를 준비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등의 Global 생존조건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SK관계사별 Global 전략을 구체화하고 그룹전체의 Global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sk그룹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기업소개

SK의 전신은 1962년 10월 세워진 대한석유공사다. 1960년대 정부는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정유공장을 건설하기로 하고 대한석유공사를 설립했다. 그 이전에는 국내 석유류공급은 외국법인인 대한석유저장회사(KOSCO)가 독점해 고가의 석유 완제품을 수입했다. 석유가 국내 주종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은 것은 1968년이다. 당시 석유는 1차 에너지 소비 중 34.9%를 차지해 석탄을 제치고 석유 에너지 시대를 열었다.
1970년 6월 미국 걸프사가 한국산업은행 소유 주식 25%를 추가 매입해 경영권을 인수했다. 1980년 8월 대한석유지주가 걸프사 소유주식 50%를 인수했다. 미국 걸프사가 유공의 지분 50%를 팔고 철수하자 민영화를 추진하던 정부는 인수 첫 번째 조건으로 ‘원유의 장기적이고 안정적 확보 능력’을 걸었다. 선경은 유공 인수자 결정을 앞둔 1980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광물공사와 장기 원유공급계약을 맺었다. 결국 당시 유일하게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던 거대기업 유공은 선경의 손으로 넘어갔다.
1980년 12월 (주)선경이 대한석유지주로부터 경영권을 인수했다. 유공을 인수한 후 선경기계, 선경금속 등 중소 계열사 16개를 정리 매각했다. 이때 마련한 1조 5000억여 원으로 1991년 울산에 제2 나프타 분해시설 등 9개 신규 석유화학공장을 준공했다. 1982년 7월 유공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84년 11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85년 5월 대한석유지주를 흡수 합병했으며, 1998년 3월 SK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3년 11월 베트남 15-1 광구 수투덴 유전에서 원유를 생산했다. 2004년 10월 SK 중국투자유한공사를 설립했다. 2006년 1월 SK인천정유의 경영권을 인수했다. 2007년 7월 제조부문을 인적 분할해 SK에너지를 설립했다. 2010년 9월 현재 최대주주는 SK C&C로 31.8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직설계 -이론과 실제- 2012 최만기 / 김영복 저

http://www.sk.co.kr/MainPage.aspx SK 홈페이지

http://blog.moneta.co.kr/blog.log.view.screen?blogId=snuiwa&logId=524293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4799134

http://blog.naver.com/loverks12?Redirect=Log&logNo=140147455105

http://www.sk.co.kr/MainPage.aspx

http://blog.naver.com/clride47?Redirect=Log&logNo=130069141395

http://blog.daum.net/sep0914/1388

http://econbrain.com/150096567126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ie=utf8&query=%EA%B8%80%EB%A1%9C%EB%B2%8C+%EC%86%8C%EB%B9%84%EC%9E%90+%EA%B8%B0%EC%97%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Sk엔크린과 Gs칼텍스 비교 보고서
  • 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4. S.W.O.T 분석(1) S - Strength (2) W - Weakness (3) O - Opportunity (4) T - Threats 5. 4C(1) Customer Value(2) Cost to the Customer (3) Convenience (4) Communication 6. 7P(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5) Process(6) Physical Evidence(7) People7. 앞으로의 전략1. 브랜드 소개(행복날개)SK의 CI(Corporate Identity)로 고객행복“을 상징합니다. SK는 고객 지향적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각 Category내 최고의 전문가로서 Sk를 선택하는 고객들이 자부심을 느

  • [미시경영 조직론] SK 기업조사-직장내 스트레스와 건강관리
  • 조직 내 스트레스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결과였다. 앞으로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될 대학생인 우리도 조직 내에서 부딪힐 수 있는 스트레스 문제에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업의 조직 내 스트레스 관리방법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것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연구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당면하게 될 조직 행동에 대해서 미리 훈련을 해야 한다.지금부터 SK그룹의 조직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

  • 기업 인수 합병(M&A)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별 분석
  • 분석글로벌 철강기업 Arcelor MittalArcelor-Mittal의 Market Power Mittal의 M&A 의사 결정 조직Mittal의 M&A 대상기업 선정 기준두산그룹의 성공 사례밥캣인수L B O 개 념 도M&A 실패 사례 분석Daimler-Chrysler -New Value Market 창출 실패 AOL-Time Warner 합병 - New Value-Chain 전략 실패 기업가치 평가방법주요 대금지불 방법통합 방법조직문화와 핵심역량 창출 관련성적대적 M&A 사례 - KT&G VS 아이칸SK그룹 VS 소버린 적대적 M&A 사례적대적 M&A의 공격과 방어수단합병 : 두 회

  • 임원 인사전략 사례 분석
  • 조직 간의 상반된 기업 문화가 제대로 융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임원의 대규모 감축과 물갈이를 통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SK그룹 사람을 SK하이닉스 내부에 심어 하나된 기업문화를 창조하는 것이 SK하이닉스 임원 인사의 목표이다. 우리 조는 SK하이닉스가 이런 대규모의 임원 인사를 예정대로 시행할 경우 예상되는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분석해보고, 그것에 대한 대안과 해결방안을 구상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임원감축

  • SK Telecom 사업현황, 마케팅 전략
  • 분석단위(억)56.9 %53.9 %52.3 %53.3 %54.5 %(Source : MIC, 각사 재무제표, Nomura)26.9 %29.9 %31.4 %31.9 %15.1 %13.2 %14.7 %14.8 %14.2 %31.3 %*Ⅳ. 마케팅 전략시장 세분화앰부쉬 마케팅스포츠 마케팅브랜드 마케팅이미지 마케팅문화 마케팅스타 마케팅11*어떻게 SK텔레콤은 많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1등 기업이 되었을까?Ⅴ. SK 텔레콤의 힘 위기극복사례112TTL이라는 브랜드로 20대의 젊은 층을 공략구식의 이미지를 탈피 이동통신 업계에서 대표적으로 성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